Xp
자동
NBA Maniazine
/ / / /
Xpert

시몬스 부진이유 살펴보기(21년 1월 18일)

 
66
  7006
Updated at 2021-01-18 14:50:50
최근 시몬스가 많이 부진한데요. 시몬스의 부진에 대해 글을 적어봤습니다.


  • 지난시즌 1월 이후 시몬스는 어떻게 각성할 수 있었는가


먼저 이번시즌 시몬스 부진을 논하기에 앞서서 지난시즌 시몬스가 왜 잘했는 지를 짚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지난시즌에도 시몬스는 시즌초반 극도의 부진을 보였으나, 브라운 감독이 1월 3일 이후 롤 변화를 주면서 극적으로 살아나는 모습을 보여줬죠.

지난시즌 시몬스 각성의 열쇠는 1-4번 컨버젼에 있었습니다. 브라운 감독은 1월 3일 로켓츠 전부터 시몬스의 롤맨 비중을 현격히 늘리면서 볼 핸들링 비중을 줄여주고, 림 가까운 곳에서 볼을 잡을 수 있는 세팅을 늘려줬습니다.

핵심은 두 가지입니다. 1) 시몬스를 골대에 가깝게 배치하고, 2) 지공에서 볼 핸들러 부담을 줄여준다는 것이었죠. 지공 상황에서 시몬스가 4번으로 뛸 땐 1번을 주로 조쉬가 맡아줬습니다.

이를 통해 하프코트 오펜스 때 외곽라인 밖에서 시몬스가 볼핸들링하는 비중을 줄이고, 활동반경을 엘보우 안쪽으로 줄여줬죠. 이 당시 시몬스는 주로 속공에서만 메인 볼 핸들러로 기능했습니다.

이는 빅 핸들러 시몬스의 태생적문제(횡적 움직임이 약하고, 잽스텝이 안됨)를 해결하는데 큰 힘이 되어줬습니다. 실제로 시몬스는 1월 3일 이후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여주며, All-NBA 3rd 팀에 선정될 수 있었습니다.


* 시몬스의 지난시즌 전반기 기록 변화

1월 2일 까지: 평균 14.5 득점(56.0% 야투율, 10.5개 시도), 58.8% 자유투 성공률(4.5개 시도), 8.5 리바운드(1.7 공격), 8.5 어시스트, 2.2 스틸, 3.7 턴 오버

1월 3일 이후: 평균 21.3 득점(61.6% 야투율, 13.6개 시도), 67.4% 자유투 성공률(6.8개 시도), 9.4 리바운드(2.6 공격), 7.9 어시스트, 2.2 스틸, 3.5 턴 오버


심플한 변화였죠. 골대에 가깝게 배치하고, 볼 핸들러 부담만 줄여준 거니까요. 그런데 이 변화로 시몬스는 
야투 & 자유투 시도가 비약적으로 늘었구요. 성공률도 뚜렷히 상승했습니다.

볼 없이 골대에 가까워지면서 공격 리바운드도 증가했고(1.7 -> 2.6개), 덕분에 2차득점도 증가했습니다(1.4 -> 2.5 득점). 지공 부담을 벗어던지면서 속공전개도 좋아졌죠(속공 득점 3.7 -> 4.2 득점, 턴오버기반득점 2.5 -> 4.4 득점).

이 당시 시몬스는 적극성이 개선되었다는 평가를 받았고, 4쿼터 경쟁력도 상당부분 개선되면서 팀을 이끄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 지난시즌 롤맨 시몬스가 맡았던 다양한 역할들


지난시즌 시몬스는 1-4번을 본격적으로 오가며 롤맨 비중을 높인 이후부터 엘보우-숏코너 사이공간을 활동반경으로 잡고 그 사이공간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당시 시몬스 변화의 포인트는 하이로 나오는 비중을 현격히 줄이고, 외곽에서 볼 핸들링안하게 하며, 대신 엘보우 안쪽에선 활발한 움직임을 가져가게 하는 겁니다. 롤맨 비중도 현격히 늘렸구요.

시몬스를 롤 플레이메이커로 쓴건데요. 롤 플레이메이커 시몬스는 엘보우방면에서 펼쳐진 엘보우피딩-숏롤을 비롯해 덕인에서 이어지는 스플릿액션-로고 픽 앤 롤-포스트업(주로 훅샷)까지 다양한 방식의 공격전개를 선보였죠.

또한, 시몬스 빅맨파트너가 스트래치형빅맨(호포드)이어서 시몬스가 안쪽에서 활동할만한 충분한 공간을 제공받았어요.

지난시즌 시몬스가 엠비드 없이 1-2월 폭발했을땐 엘보우피딩-스플린액션-돌파가 모두 살아났는데, 이때 핵심 롤이 롤맨 시몬스였죠. 

지난시즌 시몬스는 롤맨 비중이 높아 날카로운 림어택도 자주 선보였고, 4번일때 스플릿액션-포스트업 기반으로 거리가 있는 러너-훅샷도 곧잘 넣어줬습니다. 
그리고 핵심빅맨파트너는 스트래치 빅맨 호포드였죠.


  • 이번시즌 시몬스에게 일어난 변화


허나, 리버스 감독은 현재 시몬스에게 롤맨이 아니라 메인 볼 핸들러 롤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활동반경 자체가 크게 변했고, 수행하는 롤도 달라졌죠.


위에서 표시한 빨간 선이 지난시즌 시몬스의 활동반경입니다. 주로 엘보우 안쪽에서 활동했으며, 볼없는 움직임을 많이 가져갔죠(롤 플레이메이커). 당시, 시몬스의 활동반경은 외곽라인 안쪽이었던 대신 골밑까지 깊숙히 들어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반면, 이번시즌 지공 시 시몬스의 활동반경은 아래와 같습니다.

외곽라인 밖에서 볼 핸들링하는 비중이 현격히 늘어났는데요. 시몬스의 돌파거리가 짧은 편이라, 활동반경이 위와 같이 다소 좁게 나옵니다.

볼 없이 활동할 땐 주로 숏코너에서 림컷하는 데, 이 때도 림컷 위주이고 스플릿 액션-로고 픽 앤 롤 빈도가 현격히 줄어들었죠(스플릿 액션은 아예 사라졌죠).

볼 핸들러 롤이 늘어났는데 아이러니하게도 오히려 공격 활동반경은 줄어들었고, 맡은 역할도 돌파 위주로 심플해진 것이 이번시즌 시몬스입니다.

그래서 시몬스의 드라이브인이 지난시즌보다 훨씬 중요한데, 시몬스는 드라이브인이 잘 안되는 상황이죠. 리버스감독은 롤맨 시몬스보다는 PnR 볼핸들러 시몬스를 원하고 있어서 더욱 드라이브인이 중요한데요.

단적으로 시몬스가 드라이브 인을 시도하면, 드라이브앤킥이 아니라 스탑앤킥이 되는게 문제입니다. 시몬스는 돌파거리가 짧은 편이고, 돌파하다 일단 멈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즉, 드라이브가 얕거나, 스탑앤킥을 하게 된다는 거죠.

드라이브앤킥은 수비수의 이목을 끄는게 핵심입니다. 그리고 이 때, 중요한 건 수비수의 시야각을 얼마나 좁힐 수 있느냐죠. 

드라이브 인으로 수비수 이목을 끌 때, 상대코트 깊숙히 들어가면 수비수의 시야각이 좁아져서(고개를 돌리게 되니) 킥아웃의 위력이 증가합니다. 드라이브인이 강력한 그래비티를 형성하게 되는거죠.

반면, 드라이브가 얕으면 수비수의 시야각이 넓게확보되다보니(고개를 안 돌려도 되니) 그래비티가 약해집니다.또한, 패스받는 슈터들도 킥아웃 거리가 짧아져서 준비할 충분한 시간을 못 가지는 문제가 생기게 되죠. 패스거리가 짧아지니 수비수가 반응하기 쉬워져서 와이드 오픈 찬스도 상대적으로 적게 납니다.

스탑앤킥도 마찬가지에요. 멈춘다는 자체가 깊숙히 들어가는 데 실패했다는 의미죠. 일단 멈추게 되면 수비수는 정상수비로 돌아가게 됩니다. 

드라이브앤킥은 깊숙히 들어가서 빠르게 킥아웃해야 수비수의 이목을 훔칠 수 있는데요. 돌파하던 선수가 일단 멈추는 순간 수비수의 이목을 훔치는 데 실패하게 되고, 이건 그래비티 상실로 이어집니다. 숏드라이브앤킥과 동일한 문제가 야기되는거죠.


롱 드라이브 앤 킥은 위와 같이 수비수의 이목을 안쪽으로 집중시킵니다. 이는 수비수의 시야각(빨간화살표)을 좁히는 효과로 이어지죠(수비수가 고개를 돌릴 수밖에 없으니). 또한, 이 돌파를 막으려 헬프들어오는 수비수도 생기기 때문에 반드시 오픈찬스가 생기게 됩니다.

반면, 숏 드라이브 앤 킥은 수비수의 시야각을 크게 좁히지 못합니다(수비수가 고개를 안 돌리고도 인지가능하니). 이로 인해 킥아웃의 위력도 감소될 수밖에 없죠(오픈찬스가 제한적이니).

스탑앤킥도 마찬가지에요. 애초에 멈춘다는 자체가 깊숙히 들어가는 데 실패했다는 의미인데다가, 멈춤으로 인해 수비수가 정상수비로 돌아가니 수비수 이목을 끄는데 실패하게 됩니다이는 결국 오픈찬스메이킹 실패로 이어지죠.

루키시즌부터 계속 지적되어온 시몬스 돌파의 고질적인 문제가 바로 숏드라이브앤킥과 스탑앤킥의 빈도가 너무 높다는 거에요. 이 문제는 이번시즌에도 동일하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당연히 이 문제는 지난시즌에도 나타났겠죠. 그래서 지난시즌도 지공에서 메인 볼 핸들러였을 때 시몬스의 경기력은 안 좋았습니다.


* 시몬스의 지난시즌 1월 2일까지 기록 vs. 이번시즌 1월 18일까지 기록 비교

지난시즌 1월 2일 까지: 평균 14.5 득점(56.0% 야투율, 10.5개 시도), 58.8% 자유투 성공률(4.5개 시도), 8.5 리바운드(1.7 공격), 8.5 어시스트, 2.2 스틸, 3.7 턴 오버

이번시즌 1월 18일까지: 평균 12.3 득점(50.0% 야투율,  9.2개 시도), 63.2% 자유투 성공률(4.8개 시도), 9.3 리바운드(1.2 공격), 8.0 어시스트, 1.5 스틸, 4.2 턴 오버


위 기록에서 보시듯이 현재(1월 18일까지) 시몬스의 경기력은 지난시즌 초반과 상당히 흡사합니다. 심지어 지난시즌 초반보다도 외곽라인 밖에서의 볼 핸들링 비중이 더 늘어나면서 커리어 최악의 모습을 보여주는 중이죠.

지공에서 메인 볼 핸들러로 쓰는 것이 안 좋다는 것이 이미 입증된 시몬스인데, 그 역할을 크게 늘린 것이 시몬스에겐 오히려 독이 된 느낌입니다.

그리고 시몬스가 이리 부진한 것(드라이브앤킥이 안되는 것)이 이번시즌 엠비드빠지면 필리공격이 답답해지는 근본적인 이유라 생각합니다.


  • 지난시즌과 달라진 엠비드-시몬스의 공존


사실 돌파/진입하다 일단 멈추고 보는 건 시몬스만의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이는 엠비드도 지난시즌까지 동일하게 겪고있던 문제였는데요. 

엠비드도 지난시즌 페인트존 진입하다 일단 멈춰서 포스트업을 노리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 때 더블팀에 당하면서 턴 오버하는 경우가 정말 많았습니다.

허나, 지난시즌에는 시몬스-엠비드 둘다 페인트존에서 일단 멈춤이 많았다면, 이번시즌에는 시몬스만 일단 멈춤한다는 차이가 있죠.

이번시즌에는 엠비드가 시몬스가 안쪽진입하거나, 숏코너있을땐 탑으로 나와주는 경우가 많죠. 그리고 더블팀 대처도 한결 나아지면서, 엠비드의 고립현상이 눈에 띄게 감소했습니다.

또한, 외곽쪽으로 시몬스 활동반경이 넓어진 것도 두 선수 공존에 큰 힘이 되어주는 중입니다. 리버스 감독이 시몬스의 활동반경을 외곽으로 넓힌 건 엠비드와의 공존을 우선했기 때문일수도 있다는 건데요.

시몬스는 외곽으로 활동반경을 넓히면서 엠비드와는 활동반경이 겹치는 상황을 현격히 줄이는데 성공했습니다.

이것이 엠비드-시몬스의 공존이 가능해진 이유라 보구요. 그래서 이번시즌 세간의 우려(선입견)와 달리 엠비드-시몬스의 공존은 훌륭히 이뤄지고 있는 중입니다. 시몬스가 돌파하다 일단 멈춤하는 건 여전히 고쳐지지 않았지만, 그럼에도 엠비드가 크게 변하고 시몬스의 코너로 빠져나가는 움직임도 지난시즌보다 나아지면서 두 선수의 공존 자체는 많이 좋아진 상황이에요.

두 선수의 활동반경은 지금도 다소 겹치지만, 이 문제가 지난시즌에 비할바는 아니니까요.

두 선수의 NETRTG는 19-20시즌 0.67에서 20-21시즌 11.56으로 증가했습니다. 또한, 지난시즌에는 두 선수 모두 혼자일 때 NETRTG가 2.03(시몬스), 11.11(엠비드)로 같이할 때보다 훨씬 좋았는데요.

이번시즌은 혼자일 때 NETRTG가 -4.05(시몬스), 0.53(엠비드)로 같이할 때보다 매우 안 좋습니다.

기록으로도 확실히 드러날 정도로 이번시즌 엠비드-시몬스는 혼자할 때보다 같이할 때 월등히 좋습니다. 이것이 지난시즌과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이고, 리버스 감독이 가장 신경쓰는 부분이죠.


  • 왜 시몬스는 엠비드없으면 못하나


그러니 시몬스가 못한다는 건 맞는데(지난시즌 대비 안 좋으니), 엠비드없을 때 잘하던 시몬스가 사라진다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이라 생각합니다.

전반적으로 볼륨스탯이 안 좋아진 건 맞는데, 엠비드있을 때 시몬스는 팀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선수라는 것이 각종 마진스탯으로 드러나고 있으니까요.

클리닝더글라스에 따르면(클릭하시면 커집니다),

클리닝더글라스 자료는 빨간색이 진할수록 좋은 것(숫자가 클수록 좋은 것), 파란색이 진할수록 나쁜 것(숫자가 작을수록 나쁜 것)인데요.

시몬스의 On-Off 마진은 +7.5로 커리어최고이고, 시몬스있을 때 기대승수는 무려 +19 승이 증가합니다(커리어최고). 지난시즌은 최고의 활약이었다 칭송받음에도 사실상 팀 경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진 못했는데, 그 이유는 공격때문이었습니다.

정말 좋았던 1년차 이후 2-3년차 때 시몬스의 마진스탯은 형편없었고, 이랬던 이유는 공격기여도가 엉망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랬는데, 이번시즌은 시몬스의 공수 기여도가 눈에 띄게 좋아졌고, 이는 가장 좋았던 루키시즌에 버금갈 정도입니다. 특히, eFG% 상승에 미치는 영향이 정말 큰데요. 

하킴 올라주원님께서 최근 좋은 자료를 올려주신 적이 있죠(1월 16일자 자료).


https://mania.kr/g2/bbs/board.php?bo_table=nbatalk&wr_id=7861065&sca=&sfl=mb_id%2C1&stx=jinrin


시몬스유무에 따라 팀원들의 슈팅력에 큰 차이가 있고, 이는 실제 야투율과 마진스탯으로 입증되고 있습니다. 시몬스는 수비기여도는 커리어내내 훌륭했지만, 공격기여도가 이리 높은 건 루키시즌 제외하면 처음입니다. 

그리고 이런 활약이 엠비드와 함께 할때 나온다는 점이 정말 고무적이죠.

참고로 엠비드의 클리닝더글라스 스탯은(클릭하시면 커집니다),

그야말로 어마무시합니다. On-Off 마진은 +17.8로 커리어최고이고, 엠비드있을 때 기대승수도 무려 +42 승이 증가합니다(커리어최고). 

엠비드-시몬스 듀오가 루키시즌 이후 최고의 호흡을 보여준다는 것이 이런 기록들로도 드러나는 건데요.

허나, 이번시즌 엠비드가 빠지면 시몬스는 정말 못합니다. 이것이 좀 아쉬운 부분이라 할 수 있죠.


시몬스가 엠비드없이 못하는 이유를 정리해보면,


1) 지난시즌 대비 달라진 활동반경(하이)과 역할(돌파)을 시몬스가 버거워함(특히, 엠비드없을 때)

2) 드라이브앤킥이 숏드라이브앤킥 & 스탑앤킥이라 시몬스 돌파효율이 너무 떨어짐(그래서, 브라운 감독은 지난시즌 시몬스 돌파비중을 낮췄음)

3) 빅맨파트너가 호포드 -> 하워드로 바뀜


이중 1, 2)항은 위에서 설명했으니, 3항에 대해 추가설명드리겠습니다. 지금은 엠비드빠질때 파트너가 하워드이고, 하워드는 시몬스와 활동반경이 겹칩니다.

이는 시몬스의 드라이브앤킥이 숏드라이브앤킥/스탑앤킥인 것으로 인한 문제이기도 한데요. 하워드가 시몬스와는 안 맞는데, 슈팅이 상대적으로 아쉬운 맥시와는 기가 막힌 호흡을 자랑하는 것만 봐도 이 차이는 명확합니다.

드라이브인에서 시몬스와 맥시의 가장 큰 차이는 시몬스는 숏드라이브/스탑앤킥인 반면, 맥시는 롱드라이브 위주라는 것이니까요.

여기에 맥시는 풀업점퍼(효율이 낮지만)와 플로터를 섞기 때문에 드라이브의 파생력도 매우 높습니다. 킥아웃 위주인 시몬스와 다른 점이죠(패스위주이냐 vs. 득점도 기대가능하냐의 차이).

시몬스는 맥시처럼 드라이브거리가 길지도, 플로터/풀업점퍼가 섞이지도 않으니 활동반경이 하워드와 겹칠 수밖에 없습니다.

시몬스가 이번시즌 엠비드와 잘 맞는 이유는 엠비드가 시몬스 돌파 때는 철저히 탑으로 빠져주고, 시몬스가 숏코너에 있을 때는 엠비드가 볼소유를 간결하게 가져가기 때문입니다. 시몬스도 코너로 빠져나가는 비중을 높이면서 엠비드의 활동반경을 침범안하려 노력하죠.

이런 변화로 인해 두 선수가 활동반경이 안 겹치는 거에요. 그래서 이번시즌 엠비드-시몬스의 상생이 이뤄지는 거죠.

반면, 하워드와는 활동반경이 겹치니 시몬스가 엘보우-숏코너에서 뭔가를 하기도 여의치 않습니다. 그래서 수비수밀집한 공간의 하워드에게 패스턴오버하는 경우가 많이 나오는 거죠.

GIF 최적화 ON 
4.4M    436K
실제 빅맨파트너에 따른 시몬스의 턴 오버 변화를 비교해보면 이 차이는 더욱 명확하게 드러납니다.


* 빅맨파트너에 따른 시몬스의 턴 오버 변화(엠비드 유무차이)

(엠비드 있을 때)시몬스-엠비드: 100 포제션당 턴오버 4.8개(엠비드 4.5개)-합산 9.3개, 턴오버% 14.4%(엠비드 12.3%) 

(엠비드 없을 때)시몬스-하워드: 100 포제션당 턴오버 7.5개(하워드 5.3개)-합산 12.8개, 턴오버% 21.3%(하워드 22.6%)


엠비드 대신 하워드가 빅맨파트너일 때 시몬스의 턴 오버는 극명하게 늘어나고, 시몬스-엠비드 대비 시몬스-하워드의 턴 오버 수치는 100 포제션 당 +3.5개나 증가합니다.

그만큼 하워드와 시몬스의 궁합이 안 맞다는 건데요. 이는 리버스 감독도 인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시몬스-하워드는 함께하는 비중이 팀 내에서도 상당히 적은 편이에요. 하워드의 메인 파트너는 주로 맥시-밀튼이죠.

그리즐리스 전에선 이 문제가 너무 심각하게 드러나니 감독이 아예 후반전에 시몬스를 5번으로 쓰고, 하워드랑 따로 뛰게하기도 했었죠. 재밌게도 시몬스가 스몰볼 5번으로 뛰고, 하워드가 맥시-밀튼과 뛸 때 필리가 추격전을 벌였습니다.

물론 이는 시몬스 본인의 문제도 있습니다. 이번시즌 훅샷-러너가 고장나다시피해서 엘보우-숏코너에선 덩크-패스빼고 할수 있는게 없다시피 하니까요.

그렇다고 하워드가 안 좋은 선수인 건 절대 아닙니다. 하워드는 엠비드 era에서 노엘에 버금갈 정도로 뛰어난 백업센터입니다. 

엠비드-하워드로 48분간 센터포지션 경쟁력우위를 가져간다는 전략은 리버스 감독의 핵심전략입니다. 이를 완성하는 것이 하워드의 존재인 건 부연설명할 필요가 없을 정도죠.

다만, 지금까지 하워드는 엠비드백업으로는 최고, 시몬스파트너로는 아쉬운 것 같습니다.


  • 리버스 감독의 선택과 집중


시몬스의 부진에 롤 변화-파트너 문제가 큰 영향을 미친다는 건 리버스 감독도 알고 있을 겁니다. 리버스 감독은 지난시즌 필리 경기를 복기했다고 알려져 있으니까요.

허나, 리버스 감독은 선택과 집중이 확실한 감독입니다. 리버스 감독이 이번시즌 가장 신경쓴 부분은 


1) 이 팀을 엠비드맞춤팀으로 재편하는 것과, 

2) 엠비드-시몬스 공존을 이루겠다는 것이었죠.


리버스 감독의 노림수는 적중했습니다. 현재까지 팀은 엠비드맞춤팀으로써 성공적인 면모를 보여주고 있고(엠비드있을 때 9승 2패로 81.8% 승률(리그 1위 수준), NETRTG +9.1, DEFRTG 104.6(리그 2위 수준)), 엠비드-시몬스의 공존은 성공적이니까요. 

다만, 리버스 감독은 이번 오프시즌 팀을 엠비드맞춤팀으로 재편하면서 시몬스를 살리기 위한 노력은 우선순위에서 미뤄둔 느낌입니다. 실제로 지난시즌에 비해 시몬스 단독 공격세팅은 많지 않죠. 

시몬스의 활동반경-역할도 시몬스가 좋아하는(자신있는) 위치-역할보다는 하이로 나오면서 볼 핸들링하는 비중이 늘어났구요.

엠비드없을 때 파트너도 스트래치형 빅맨이 아니다보니 시몬스에게 나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모여서 시몬스단독일땐 한계가 명확하다는 문제로 나타나는 중이죠.


  • 세스 커리의 복귀가 필요한 이유


제가 볼 때 이 문제를 타파할 가장 좋은 해결책은 커리가 복귀하는 겁니다. 커리가 있을 때 시몬스의 전술참여비중이 더 높았고, 커리 있을 때는 시몬스가 볼 없는 움직임으로 공격에 참여하는 비중도 높았으니까요.

커리는 현재 팀의 서브 볼 핸들러-엔트리패서-투맨/3인게임 주요참여선수-슈터(스태거트 셋의 핵심)입니다. 그래서 커리가 있을 때 시몬스는 볼없이도 좋은 움직임을 보여줬죠.


* 커리 유무에 따른 시몬스(+ 엠비드)의 턴 오버 변화

(커리 있을 때)시몬스-엠비드: 100 포제션당 턴오버 4.6개(엠비드 4.1개)-합산 8.7개, 턴오버% 13.1%(엠비드 10.4%) 

(커리 없을 때)시몬스-엠비드100 포제션당 턴오버 6.9개(엠비드 5.2개)-합산 12.1개, 턴오버% 21.1%(엠비드 17.2%)



커리는 지난시즌 조쉬와 같은 롤을 수행중입니다. 볼 핸들링을 도맡으면서(특히 지공) 시몬스가 볼 없이 활동하고, 4번으로 뛸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는 선수죠.

지난시즌 조쉬1번-시몬스4번일 때 시몬스가 대활약을 했던것처럼, 이번시즌에는 커리유무에 따라 시몬스의 경기력이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커리유무에 따라 턴 오버가 현격히 늘어날 정도로 시몬스의 경기효율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고,

시몬스는 커리와 함께할 때 NETRTG +14.0였는데, 커리없으면 -2.01로 떨어질 정도로 커리 유무에 큰 영향을 받는 중입니다(이는 엠비드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까지 제가 본 시몬스는, 


1) 프라이머리 퍼실리테이터보다 롤 플레이메이커(지공)-트랜지션 플레이메이커(속공)가 잘 어울리는 선수입니다.

2) 처음부터 볼을 가진채(쥔채) 플레이하기보다는 움직이며 볼을 건네받을 때 더 위력적인 선수구요.

3) 픽 앤 아이솔보다는 숏롤-스플릿액션-로고 픽 앤 롤이 더 위력적인 선수입니다.


짝손-짝발이라 처음부터 림에서 먼 곳에서 볼을 가진채 드리블하는 것보다, 림에서 가까운 곳에서 볼을 건네받을 때 림어택효율이 뚜렷히 증가하구요.

림어택이 잘될 때(림 가까운 곳에서 볼을 건네받을 때) 특유의 패스도 빛을 발합니다. 그래서 지난시즌 1월 이후 롤 플레이메이커-트랜지션 플레이메이커로 뛸 때 정말 잘한 거에요.

짝손-짝발 약점이 가려졌으니까요.


  • 시몬스에게 잘 어울리는 역할은 하이픽앤롤 핸들러보다는 롤 플레이메이커가 아닐까


지금도 이 생각에는 변함없습니다. 오히려 개인적으로는 이번시즌 경기들을 보면서 이 생각이 더욱 굳어졌어요. 시몬스의 짝손-짝발은 드라이브 인에 있어 너무나도 큰 약점입니다.

이에 관해선 앞서 Positive 님께서도 짚어주신 바 있죠.


https://mania.kr/g2/bbs/board.php?bo_table=maniazine&wr_id=212013&sca=&sfl=mb_id%2C1&stx=getback



시몬스는 지난시즌에도 이번시즌 초반과 동일한 부침을 겪었고, 부진의 강도는 사실 지난시즌 초반이 더 심했습니다. 지난시즌 초반 시몬스는 자유투 성공률도 엉망이었고, 쉬운 레이업도 성공못시키는 경우가 다반사였으니까요.

그러나, 1월 브라운 감독이 시행한 롤 변화로 시몬스는 커리어 최고의 활약을 펼쳤습니다. 지난시즌 1월 이후 시몬스는 롤 플레이메이커로써 본인이 얼마나 위력적인 지를 명확히 보여줬다 생각해요.

결국 지금 엠비드 없을 때 시몬스의 부진 이면에는 롤 변화가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생각합니다. 물론, 이런 변화들이 커리-엠비드복귀 이후 나아질 여지는 있습니다. 실제로 이번시즌 시몬스의 마진스탯은 커리어에서도 손꼽힐 정도로 훌륭하니까요.

물론 시몬스가 외곽라인으로 나와주는 건 엠비드와의 공존(활동반경 겹침 최소화)을 위해 중요한 부분입니다. 허나, 개인적으론 시몬스 개인공격력을 조금 더 살리기 위해서는 롤 플레이메이커 비중을 약간이라도 늘리는 것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은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이 문제는 신중해야 합니다. 시몬스-엠비드의 공존이 잘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 시몬스의 롤을 바꾸는 건 득보다 실이 많을수도 있으니까요. 

전 시몬스-엠비드의 공존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시몬스가 약간이라도 롤 플레이메이킹 비중을 늘렸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최근, 엠비드는 포인트센터로도 좋은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는 걸 보여준 바 있죠. 히트 전 엠비드는 포인트센터로 나서면서도 45득점 시즌하이를 기록했는데, 이 경기에서 필리는 5 out 상황에서도 엠비드가 위력적일 수 있다는 걸 보여줬다 생각합니다.

즉, 엠비드가 포인트센터로 나서는 비중을 늘리면서 자연스럽게 시몬스의 롤 플레이메이킹 비중을 함께 높이면, 두 선수의 새로운 공존도 가능하지 않을 까라는 것이 제 희망사항입니다.

두 선수의 연결고리가 되어줄 세스 커리가 돌아오면 이런 시도(엠비드 포인트센터-시몬스 롤 플레이메이커)는 한번 해봄직하다 보구요. 지금도 두 선수의 공존은 훌륭히 이뤄지고 있지만, 시몬스의 개인공격력이 조금만 더 살아나주면 팀이 더욱 강해질 여지가 있다 생각합니다.

다행스럽게도 필리는 최근 밀튼-맥시가 큰 성장세를 보여주면서 핸들러 부담을 크게 줄였죠. 두 선수가 지금처럼 해주고, 커리도 합류하면 시몬스가 지공에서 굳이 하이픽앤롤 핸들러로 기능하지 않아도 핸들러 문제가 불거지진 않을 것 같습니다.

이만 글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게시물은 아스카님에 의해 2021-01-21 13:19:43'NBA-Talk' 게시판으로 부터 이동되었습니다.
67
Comments
2021-01-18 14:57:23

시몬스는 참 어려운 선수네요.

WR
2021-01-18 16:01:15

쓰기 어려운 선수인 건 맞는 것 같습니다.

Updated at 2021-01-18 15:02:31

좋은 분석이네요. 시몬스 살리기 위한 노력이 우선순위에서 밀린 건, 시몬스를 트레이드도 염두에 두고 있었기 때문아닐까 합니다


만약, 모리계약이 감독계약보다 빨랐다면, 닥리버스를 데려오는 것도 가능하지 않았을까 싶고 그랬다면 하든 영입에서 더 유리하지 않았을까 싶어서 식서스는 좀 아쉬울 것 같아요. 물론 그래도 휴스턴 구단주가 모리-댄토니한텐 하든 절대 못줘! 했을 수도 있지만. 이번에도 역오퍼 없이 그냥 네츠와 트레이드 성사시킨건 식서스 오퍼는 들을 필요조차 없었다는 걸로도 들리니까요

2021-01-18 15:05:55

엄청난 글 잘봤습니다^^ 시몬스를 살리기 위해선 여러 제약(?)들이 붙는데, 시몬스도 경각심을 가지고 좀더 영리하게 플레이 했음 합니다^^

WR
2021-01-18 16:04:33

리버스 감독의 농구와 잘 어울리려면 롤맨으로 뛰는게 좋아보이는데, 지금 상황이 그렇지 못해보여서 아쉽긴 합니다.

 

리버스 감독은 시몬스를 볼 핸들러로 쓰겠다는 의지가 매우 강해서, 이 부분에 있어서 시몬스가 잘 적응하는 것이 중요해보입니다.

Updated at 2021-01-18 15:10:16

정성스런 글에 추천 누르고 갑니다. 

시몬스가 과연 어디까지 갈 수 있을지 궁금하네요. 

WR
2021-01-18 16:04:43

좋게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2021-01-18 15:17:21

글 잘 읽었습니다. 확실히 롤이 많아지고 우수한 슬래서형 가드가 아니니 골밑에서 허우적거리고 1옵션으로서 해매는 부분아 많은거 같습니다. 또 자기가 마무리해서 메이드해야할 상황에서 지나친 선패스 마인드땜에 무리한 패스로 인한 턴오버가 잦은거같습니다. 득점을 마무리해줄 스코어러(커리,엠비드)가 빠지니 부진을 면치 못하네요. 선수들이 복귀하고 합을 맞춰봐야 할듯합니다

WR
2021-01-18 16:06:48

시몬스는 최초 볼을 잡을 때 림에서의 거리가 중요한 선수인데, 지금은 전술적으로 계속 먼 곳에서 볼을 잡는 것이 강요되는 상황이죠.

 

이게 시몬스가 더욱 패스위주로 플레이하게 하는 원인인 것 같긴 합니다. 이 것도 문제라면 문제인데, 리버스 감독이 이 상황을 어찌 풀어나갈 지도 궁금한 대목이긴 합니다.

2021-01-18 15:22:11

결국 엠비드 중심 팀에 시몬스를 잘 쓰려니 어려움이 많네요 시몬스가 더 발전해줘야 편할텐데요 ㅠ

WR
2021-01-18 16:07:34

엠비드 중심팀에서 두 선수는 수비궁합은 그야말로 최고인데, 공격에선 지금 엠비드 중심에 시몬스가 맞춰주는 느낌이 강하긴 합니다.

 

팬들의 소망은 시몬스가 맞춰주는 것을 넘어 주축으로 올라서줬으면 하는 거겠죠.

2021-01-18 15:38:40

근데 저렇게 시몬스 역할을 바꾸면 애초에 기대했던 매직존슨 or 르브론 유형의 1옵 볼핸들러 역할을 맡길수 있는 장신 포가에서 드레이먼드 그린 유형 블루워커로 컴패리즌 기대치가 확 줄어드는 느낌인데
루키때 받던 시몬스의 평가가 고평가란 뜻이 된다고 생각이 드네요

Updated at 2021-01-18 15:48:10

현재 상황에서 시몬스는 그냥 장신 포가일 뿐이지 매직이나 릅과 비교하기에는 개인 공격력이 현저하게 부족하죠(지금 시몬스는 엠비드 해리스 커리에 이은 4옵션입니다)

반면 위의 스탯지에서도 나오지만 지난 시즌 롤플레이메이커로 나섰을 때에는 시몬스 개인의 공격력도 살아난 모습을 보여주었고 지난시즌 서드팀까지 뽑히게 되었죠.

어찌되었건 트레이드 관련으로 어수선한 상황에서 시몬스가 트레이드 되지 않았고 좀 더 높은 곳을 노려보려면 여러 실험을 해봐야 될 것입니다.

2021-01-18 15:53:19

그러니까 시몬스의 초기 평가가 고평가란 뜻으로 말한겁니다.

애초에 시몬스가 전체 1순위로 뽑히고 엄청난 기대를 받으며

맥스계약까지 따낼 수 있던건 

데뷔 때부터 성장기대치가 릅과 매직이었기 때문이죠. 핸들링되는 장신선수.

그래서 계속 포스트 르브론, 포스트 매직소리를 들었구요.

 

하지만 까놓고 보니 릅과 매직은 커녕 하프코스 오펜스에서

탑에서 볼을 잡는것도 힘든 선수라니....

데뷔 때 기대치와 평가가 너무 고평가였네요.

WR
Updated at 2021-01-18 16:09:44

데뷔때 평가는 고평가가 맞구요.

 

그 평가가 맥스계약과는 무관합니다. 루키맥스계약은 크게 어렵지 않게 주는 분위기여서, 루키 계약 때 All-NBA team 선정되고 루키맥스 못 따는 경우 자체가 드문일입니다.

 

올스타만 선정되도 다 따내는 게 루키맥스이고, 시몬스는 루키기간동안 올스타 2회-All NBA 3rd 팀에 선정된 선수입니다.

 

데뷔 기대치에 크게 못 미치는 건 사실인데, 그렇다고 맥스계약을 따낸 것이 기대치때문이라는 건 틀린 얘기입니다.

 

간혹, 루키맥스가 일반맥스계약과 동일시되는 분위기가 있는데, 루키맥스는 25%에 불과합니다. 30% 맥스나 35% 맥스와는 완전히 궤를 달리하는 계약입니다.

 

그리고 탑에서 볼을 잡는게 힘든 선수인게 아니라, 돌파가 아쉬운 선수입니다.

 

볼운반/볼간수는 리그 상위권에 이르는 1번입니다. 볼운반/볼간수와 돌파도 전혀 다른 개념으로 봐야겠죠.

Updated at 2021-01-18 16:45:55

맥스계약은 생각이 다 다르니 넘어가고,
시몬스가 탑에서 볼을 잡으면 뭘 할수있나요? 볼을 쥐었을때 옵션은 슛,돌파,패스인데 슛은 없고 돌파도 말씀대로 부족하면 남는게 패스밖에 없는데 옵션이 하나밖에 없는 선수 수비는 매우 쉽죠.
제가말한 탑에서 볼을쥐는게 힘들다는 말은 볼을 쥐었을때 간수가 아예 안된다는게 아니라 볼을 쥐고 할 플레이의 레벨이 매우 낮다는 말입니다. 본문에서 외곽보다 인사이드에서의 생산력이 더 높다는 말처럼요.

WR
2021-01-18 16:49:58

루키맥스계약 관해서는 생각이 다른게 아니라 팩트입니다. 말씀처럼 두루뭉실 넘어갈 사안이 아닙니다.

 

올스타따고 루키맥스못딴 선수 찾아보시면, 최근 10년 사이 정말 손에 꼽을 정도입니다.

 

그리고 제가 알기로는 부상사례 제외하고 올스타-All-NBA 모두 선정된 루키계약선수가 루키맥스를 못 따낸 사례는 2000년대 이후 단 한차례도 없었습니다.

 

그리고 탑에서 볼을 잡는것도 힘든 선수라는 표현은 보통 볼간수에 문제가 있는 경우 쓰는 표현입니다. 표현을 정확히 해주셨으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말씀하신 표현을 하시고 싶으셨다면, 탑에서 볼을 소유한채 할 수 있는 플레이가 제한적이다. 라고 표현하셨으면 어땠을 까 싶습니다.

 

이게 올바른 표현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신 표현에 따라 답변드렸을 뿐이니 그 부분에서 오해하시진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2021-01-18 16:55:49

그 맥스계약을 이끌어낸 올스타와 nba팀에 든 게 과대평가되었다는 겁니다. 애초 데뷔 기대치가 그린이었다면, 시몬스에게 처음부터 인사이드 포지션을 주고 롤맨과 블루컬러 역할을 맡겼다면 올스타와 올nba에 들 수 있었을까요?
표현은 앞으로 신경을 더 쓰도록 하겠습니다. 오해할 수 있겠네요.

WR
Updated at 2021-01-18 17:02:11

말씀하신 내용의 뜻은 이해했습니다. 다만, 전 올스타-NBA 팀이라는 게 기대치나 과대평가만으로 들어갈 수 있는 건 아니라고 봐서요.

 

실제 기록 찾아보고, 경기를 꾸준히 살펴보면 시몬스가 못하는 건 아닙니다. 기대치에 비해 많이 아쉬운 건 맞지만요.

 

시몬스가 기대치 대비 아쉬운 선수라는 얘기에는 공감하는데, 시몬스가 그렇다고 마냥 못하는 건 아닙니다.

 

전 기대치는 MVP였는데, 지금은 All-NBA 3rd team이 맥스로 보여서 비판에 시달리는 거라 보고 있구요.

 

제가 표현한 디그린 컴패리즌도 그냥 디그린이 아니라, 속공전개되고 빠른 디그린입니다. 디그린 자체가 NBA team까지 들었던 선수죠. 

 

시몬스가 디그린의 빠르고 속공전개되는 유형이면 훌륭한 선수인 건 분명하다 봅니다. 허나, 이 것이 데뷔 기대치(MVP 급)에는 못 미치는 것도 맞겠죠.

 

제가 볼 때 시몬스는 지금도 잘하는 선수이나, 기대치에 많이 못 미쳐서 비판에 시달리는 선수. 딱 이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실제 기록들을 찾아보고, 경기를 봐도 딱 그정도 평가가 맞는 것 같아요.

 

Updated at 2021-01-18 17:24:24

디그린과 시몬스가 비슷한 유형인건 둘 다 동의하는 것 같으니 그린을 기준으로 계속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그린은 자기가 보여줄 수 있는 모든것을 보여준 선수죠. 우승도 3번이나 했고, 골스 전성기때 백투백 mvp 커리를 제치고 팀내 코트마진인가 per 수치인가 1위까지 했습니다. 그리고 3점도 평균정도로는 쏴 줬구요. 그런 그린도 전성기때마저 과대평가된 선수다, 골스 나가면 그냥 그런 선수다, 절대 맥스감 아니다 라는 이야기를 계속해서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최근 부진이 계속되니 저런 주장들이 더욱 힘을 얻고있죠. 그런데 아직 뭐하나 제대로 보여준것도 없는 시몬스가 올 nba팀에 들고 루키스케일이어도 맥스계약을 받을만하다? 저는 이게 이해가 안되는 겁니다.
요즘 시장 상황상 맥스스케일 계약이 남발되는건 압니다만, 일반적으로 루키스케일 맥스는 앞으로 팀을 이끌 1옵 에이스 혹은 클탐처럼 1옵션만큼 중요항 2옵에게 주는거죠
그래서 여러 계약이 거품, 오버페이 소리를 듣는거구요. 아무리 루키여도 팀 전체 연봉의 1/4을 주는건데요. 혹 1, 1.5옵이 아닌 블루워커 롤플레이어 루키에게 맥스계약을 주고 그게 오버페이가 아니라는 소리를 들었던 계약이 있었나요?

WR
Updated at 2021-01-18 17:41:11

착각하시는 것 같아서 조금 짚어드리면 우승과 all-NBA team은 아무상관없습니다. 오로지 해당시즌 정규시즌 기록으로 판단하죠. 플옵은 아예 기준 자체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누적도 안보구요.

 

오로지 해당시즌 정규시즌 기록만 봅니다. 그게 All-NBA team입니다.

 

지난시즌은 중단직전까지 기록으로만 수상을 결정했죠.

 

시몬스는 50승 팀의 2옵션이자 연승의 주역으로 올스타에 2회 뽑혔고, 지난시즌 1월 이후 시즌중단될 때까지 평균 21득점을 넘기며 엠비드없는 팀을 지탱한 선수입니다.

 

지난시즌 엠비드가 극도로 부진해서 팀 내 1옵션으로 팀을 이끈 선수이고, 당시 기록은 정말 훌륭합니다. 그 당시 기록은 제 글에 있지만 다시 적어드리면,

 

평균 21.3 득점(61.6% 야투율, 13.6개 시도), 67.4% 자유투 성공률(6.8개 시도), 9.4 리바운드(2.6 공격), 7.9 어시스트, 2.2 스틸, 3.5 턴 오버

 

입니다. 이게 1월 이후 전반기 기록입니다. 1월 이후 엠비드를 비롯한 주축선수들 상당수가 결장했는데, 1월 이후 6승 1패-2월 6승 2패의 주역이기도 하죠.

 

이 것을 높이 평가받아 All-NBA 3rd team에 오른겁니다. 

 

자꾸 블루워커 롤플레이어라고 하시는데, 지난시즌 시몬스는 그 정도 평가를 받을 정도로 못하는 선수도 아니었고, 롤 플레이어나 블루워커라는 표현은 아예 어울리지도 않습니다.

 

시몬스 유무에 따른 경기력 차이도 크게 났고, 팀의 1옵션으로 팀의 연승을 이끌었는 데 그런 표현은 적합성을 떠나 맞지 않는 표현이죠.

 

ThomeBrowne님께서 이해가 안되시는 건 어쩔 수 없지만, 그게 실제 평가입니다.  

 

지금 못한다해서 시몬스를 깎아내리는 건 맞지 않다보구요. 수상내역을 깎아내리신다해서 수상내역이 없어지는 것도 아닙니다.

 

그리고 루키맥스를 다시 한번 쭉 살펴보시면 좋겠네요. All-NBA 3rd team 탄 선수에게 루키맥스가 아니라는 얘기는 전문가가 얘기하면 바로 매장당할 겁니다.

 

그리고 그린은 딱 한 시즌만 3점 성공률이 준수했던 선수입니다. 그리고 바로 그 시즌에 All-NBA team에 들었죠.

 

그린은 전성기가 워낙 짧아서 과대평가얘기듣는 겁니다. 심지어 그 시즌은 4년차였습니다. 시몬스가 All-NBA team 받은 건 3년차구요.

 

이해안되시는 건 알겠는데, 그런 부분을 따지고 싶으시다면 제 댓글이 아니라 정리해서 글로 올려보시는 걸 추천드리구요.

 

아무리 설명해도 이해못하실 것 같으니 전 더이상 ThomeBrowne님 덧글에 댓글달지 않겠습니다.

 

WR
2021-01-18 16:51:11

말씀하신 내용에 대해선 본문에서 충분히 설명하고 있다 생각해서 첨언하진 않겠습니다.

WR
2021-01-18 16:09:25

근래 시몬스에 대한 제 개인적인 기대는 키큰 론도였는데, 요즘은 키큰 론도보다는 빠르고 속공전개에 능한 디그린이 될 것 같긴 합니다.

2021-01-18 15:40:54

초등학생도 5년간 슛 배우면 50%이상의 미드레인지 야투율 기록하지 않을까요? 너무 발전이 없어서 답답한친구에요.

WR
2021-01-18 16:10:33

개인적으로 발전을 기대해야할 단계는 넘어서지 않았나 생각하구요. 단점을 어찌 최소화하고, 장점은 어찌 극대화할 지가 중요한 포인트가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2021-01-18 15:41:37

시몬스가 바뀐 롤에서 헤매고 있다는 점, 하워드와 궁합이 잘 안맞고 올 시즌은 오히려 엠비드와 호흡이 잘 맞는다는 점, 엠비드 혹은 커리가 돌아오면 훨씬 나아질 거라는 점 모두 지극히 공감합니다.

 

다만 제가 요즘 가지는 약간의 불만이랄까... 불안점은, 현재 필리는 엠비드 위주의 플랜A가 매우 강력한 대신, 엠비드가 없을 때의 플랜B가 너무 취약하다고 느껴진다는 겁니다.

 

물론 팀의 핵심인 엠비드 없이 좋은 성적을 기대하는 건 무리겠죠. 하지만 엠비드가 아무리 자신감을 내비친대도, 팀 차원에서는 엠비드의 부상 이력 때문에 어쩔 수 없이 관리해줘야 하는게 현실입니다. 이번 시즌은 코로나 이슈까지 있으니, 아마 최소 10경기~15경기 정도는 결장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추측하고 있어요.

 

그러면 엠비드가 없는 정규시즌 10경기를 그냥 버릴거냐는 거죠. 엠비드가 없을 때는 팀의 다른 주축인 시몬스를 중심으로 좋은 경기를 펼쳐줬으면 하는게 팬심인데, 이게 안되는 것 같으니 자꾸만 시몬스의 단점만 파고들어 보게 되는 것 같아요. 토비는 오펜스의 중심이 될 수 없다는 걸 이미 알았고, 희망을 걸어야 하는게 주전 중 가장 싼 연봉을 받는 커리라는 게 좀 서글프네요(물론 커리 계약이 워낙 혜자이긴 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즌은 제발 시몬스가 성장하고, 이겨내는 모습을 좀 보고 싶습니다. 전문적인 분석 항상 잘 읽고 있습니다

WR
2021-01-18 16:11:59

말씀에 크게 공감합니다. 지금 필리에는 플랜B가 없고, 이것이 브라운 감독과의 차이점같긴 합니다.

 

지금같아선 말씀처럼 정말 엠비드결장경기는 패배하는 횟수가 늘어날 것 같은데, 이에 대한 리버스 감독의 복안이 있을거라 아직은 믿어보는 중이에요.

 

좋은 댓글 남겨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Updated at 2021-01-18 16:17:40

하나 문득 드는 생각이 써드 빅맨쪽을 트레이드 내지 웨이브 시장에서 데려오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브래들리나 포이리에도 하워드랑 너무 타입이 겹쳐요. 그러니 시몬스는 엠비드 부재시 하워드랑 내내 플레잉타임을 갖고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브래들리나 포이리에를 슛 레인지가 되는 빅(리바운드나 블락은 조금 안 되더라도. 대신 둘 중 하나만 나쁘지 않아도 괜찮은)이랑 바꿔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당장 시장에 있는 쏜 메이커가 좀 눈독이 가네요. 

WR
2021-01-18 16:17:32

진짜 그런 영입도 시도해봄직한 것 같습니다.

2021-01-18 15:41:42

시몬스는 참 신경쓸게 많은 선수임에 틀림없습니다.

그래서 이 선수를 중심으로 팀을 꾸리기보다는, 

빅3의 3옵션 정도가 가장 이상적인 위치가 아닌가 싶습니다.

루키때는 리그를 이끌 대표선수라고 예상했는데

가면갈수록 기대가 안되네요. 

팀에서 완벽한 세팅을 하지 않는 이상, 자의적으로 돌파구를 찾지 못하는 선수는

슈퍼스타라고 말하기 어렵죠.

 

WR
2021-01-18 16:13:42

지금쯤 되면 루키 때의 기대치를 채우긴 힘들 것 같습니다. 그보다는 어떻게 팀에 기여가능한 선수로 발전해나갈지가 중요한 대목인 것 같아요.

 

지금 시몬스-팀에 중요한 건 그의 단점을 어찌 가리고, 장점은 어찌 극대화시킬 것인가라는 점인 것 같구요.

 

현실적인 시몬스의 최대치는 글에 적은 지난시즌 1월 이후 전반기 성적이 아닐까 생각 중입니다.

2021-01-18 15:48:30

시몬스가 자릴 오카포마냥 숏점퍼라도 갖고 있었음 정말 많이 달라졌겠다 싶네요. 문제는 시몬스의 경우 숏드라이브 후 선택이 거의 패스라서 막기 쉽고, 하다못해 외곽으로 패스를 하더라도 수비 입장에서는 리커버리 가야하는 거리가 짧아서 외곽도 수비할만 하겠습니다. 이와 반대로 맥시가 정말 물건이네요. 맥시는 숏드라이브에서 플로터나 미드레인지를 던져버리고 성공률도 좋아서 선택권이 넓네요. 점프 후 디시전만 개선되면 정말 대성하겠다 싶습니다.

여담으로 어제 또하나 느낀건 호포드가 비싸서 그렇지 식서스 입장에서 궁합이 정말 좋은 빅맨인건 맞다는 생각이 드네요.

WR
2021-01-18 16:14:46

말씀에 크게 공감합니다. 그런 점에서 맥시가 기대되는 유망주인 것이구요.

 

호포드가 시몬스에게 정말 좋은 빅맨 파트너이긴 했는데, 정말 너무 비싸긴 했던 것 같아요. 그리고 엠비드 백업으론 하워드가 월등히 좋은 것도 사실인 것 같구요.^^

Updated at 2021-01-18 16:23:49

이제는 싸지도 않은 친구니 반등해야죠..개인적으로는 엠비드가 건강 이슈가 없는 빅맨이었으면 싶긴 합니다..참 유니크 하고 스타성 넘치는데 안타깝네요

WR
2021-01-18 16:51:47

그 부분도 참 아쉽습니다. 이제서야 루키시즌 이후 처음으로 두 선수의 공존이 성공적으로 이뤄지는 중인데, 정작 엠비드가 자주 결장하니 참 아쉽습니다.

2021-01-18 16:24:48

이런게 "글" 이죠!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세스커리 필드골 3점 성공율 60프로 수준인데 시몬스의 롤 변화와도 연관성이 있는건가요?? 아니면 개인 능력 인가요??

WR
2021-01-18 16:54:32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선 엠비드-시몬스가 워낙 슈터들과 궁합이 좋은 편입니다. 특히, 슈터로의 완성도가 높으면 더 잘 맞는 것 같습니다.

 

다양한 슈터들이 이 수혜를 받은 바 있고, 대표적인 사례가 엠비드-시몬스 만나고 커리어하이 득점을 찍은 레딕이었죠.

 

세스커리도 레딕의 사례를 밟는게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시몬스의 롤 변화는 이 부분과 큰 연관은 없어 보입니다.

2021-01-18 16:40:25

하워드를 영입한다고 했을 때, 저는 하워드-시몬스 조합은 단 1분도 안나올거라고 생각 했는데

의외로 종종 코트에 같이 나올 때가 있어서, 놀랐습니다.

WR
2021-01-18 16:56:12

아무래도 엠비드가 없을 때는 어쩔 수 없어보이고, 그 외에는 시간이 지날수록 같이 안 나오는 추세인 것 같긴 합니다.

 

하워드가 벤치타임을 책임져줘서 엠비드-시몬스가 같이 나오는 경우가 늘어난 건 정말 좋은데, 엠비드없을 때가 앞으로도 걱정이긴 합니다.

Updated at 2021-01-18 16:46:07

너무 좋은 글 감사합니다. 시몬스... 참 쓰기 까다로운 선수인건 틀림 없어보입니다. 그런데 그거와는 별개로 맥시/밀튼/타이불 등이 너무나도 잘해주고 있어서 필라델피아 참 기대가 되네요. 올시즌 상대적으로 엠비드 위주의 팀으로 재편을 했고 엠비드는 MVP 수준의 선수로 스텝업하며 이에 120% 부응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시몬스는 상대적으로 부진하고 있는 부분이 안타깝습니다. 

물론 본인 대신 탑 픽앤롤을 진행해줄 세스 커리가 결장해 좋은 흐름을 이어나가지 못한 부분이 좀 크다고 보기는 했지만요. 이렇게 계속 가다보면 시즌 말미에는 시몬스의 가치가 이번 오프시즌 때보다는 조금 떨어지지 않을까 생각했네요. 그래서 이번이 고점일 때 좋은 선수를 얻어올 수 있는 기회가 아니었나 싶었구요. 제가 좋아하는 유형인 메인 볼핸들러-톨 퍼실리테이터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서 데뷔 때부터 유심히 지켜봤는데 쩝...

WR
2021-01-18 17:04:23

좋게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팀으로써는 더할 나위없고, 시몬스도 마냥 비판에 시달리기에는 엠비드의 파트너로는 굉장히 잘하는 것도 맞긴 해서 안타깝습니다.

 

엠비드 옆에 있을 때 잘하는 건 맞는데, 그게 엠비드 중심 + 시몬스 보조 느낌이지 원투펀치 느낌은 아니라서 아쉬운 것 같아요.

 

세스 커리 말씀에도 동의하구요. 지금 시점에는 지공에서도 확실한 퍼실리테이터가 되기에는 부족해보여서 아쉬운 마음이 강하게 듭니다.

2021-01-18 17:30:14

좋은 글 잘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시몬스를 mvp급 재능으로 봤던 터라 많이 아쉽네요 .
유망한 가드자원이 많아서 올해 성적이 안좋다면, 정말 다음시즌쯤에는 트레이드 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WR
2021-01-18 19:56:56

좋게 봐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시몬스가 부침을 이겨내고 앞으로 잘해내면 좋겠습니다.

2021-01-18 17:38:30

항상 필리 분석글에 시몬스를 위한 셋업이 이렇게 조정됐다,바뀌었다 같은 말들이 있는거 보면 정말 쓰기 어려운 선수같습니다

차라리 시몬스가 지금 보다 조금 못해서 연봉 적게 먹고 3~4옵 하면서 필리는 FA 구해왔으면 편했을꺼 같은데 이게 또 자신의 장점이 되는 부분에선 리그 탑급 수행력을 보이니깐 진짜 애매하네요

그리고 제 생각엔 엠비드 결장같은 부분은 그냥 어쩔수 없다 치고 풀전력일때 합 맞추는게 더 낫다고 보는데 엠비드가 계속 결장할 가능성이 있는건가요?
어차피 필리정도면 정규보단 플옵을 염두해두고 원투펀치를 맞춰가면 될 전력이라고 봅니다

WR
2021-01-18 19:58:43

브라운 감독이 드디어 시몬스활용법을 찾았다 봤더니 이번시즌은 또 부침이 심하네요.

엠비드 부상은 심하진 않구요. 조만간 문제없이 출장할 것 같습니다.^^

2021-01-18 18:14:12

대댓글이 더 쓰여지지않아 여기에 적습니다.
일단 원래 대화 진행을 이쪽으로 할 생각이 없었는데 여기까지 오게되어 유감이고 이런 주제는 어차피 따로 글 올려봐야 댓글양상이 이것과 똑같이 진행될거 뻔히 알기에 피곤해서 별로 쓰고싶지 않습니다. 하고싶은말 정리하면
1. 그냥 그린의 대표적인 업적으로 우승 3회를 예로든거지 골스 정규시즌은 필리 정규시즌보다 더 화려하면 화려했지 못하지 않았습니다. nba역대 최다승 시든도 있고 바로 그 시즌이 그린 최전성기었죠. 그런 그린도 2nd, 3rd 각 1회에 계속 과대평가 오버페이 소리 듣습니다. 그런 소리하는 전문가들은 그럼 목메달고 죽어야하나요?
2. 시몬스 세컨팀은 저번시즌이고 저번시즌 필라는 50승 못넘겼습니다. 동부 6위고 전체로 보면 한 12,3위 정도인데 그팀에서 쭉 1옵 에이스였던것도 아니고 특정기간동안 좀 잘한거로 서드팀 뽑히면 그위 10팀에 1,2옵 선수들은 뭔가요?
3. 계속 시몬스 잘했던구간 스텟만 뽑아서 말씀하시는데 그렇게 구간선택해가며 스텟뽑으면 모든 선수들이 좋게나오죠. 결국 가장 먼저 보는건 시즌 전체스텟 아닌가요?

그냥 시몬스 역할과 기대치에 관해서만 이야기하려 했는데 맥스얘기로 번지는 바람에 소모적인 논쟁이 되버렸네요.
각자 입장이 다르니 제 이야기 이해안되는건 이해가지만 반대로 저도 불꽃앤서님 주장이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특히 시몬스한테 유리한 구간 스텟만 뽑아서 내미는건 결론을 정해놓고 수치를 거기에 맞춰 조작하는 행위나 다름없어보이네요. 이글을 정독하실진 모르겠지만 본인의 주장과 근거에도 문제가 있다는 점은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

WR
Updated at 2021-01-18 19:29:10

1. 임팩트측면에서 당시 1옵션으로 팀승률을 엠비드없이 6할로 이끌었기때문에 당시스탯을 보여드렸습니다. 그린이 선정 당시 1옵션으로 팀을 이끌었나요?

당시 디그린과 지난시즌 시몬스가 정말 적합한 비교인가요?

임팩트는 all-nba team 선정에 매우 중요한요소이고, 특히 후반기 임팩트는 실제 선정시 고려되는 주요사항입니다.

부정적인 댓글 다시기 전에 기본적인 선정방식과 기준에 대해선 정확히 알고 토론에 임하시는게 어떨까요?


2. 50승팀은 제가 틀린표현이었네요. 중단당시 딱 6할승률, 산술적으로 82경기 기준 49-50승 사이가 됩니다.


3. 이해하시기 바라지 않고, 그냥 다른분들께 글로 올려서 물어보시는게 좋을것 같네요.

아니면 제가 대신 올려드릴까요?


4. 댓글 수치 틀린것때문에 댓글달았고, 다신 댓글 안달아드릴테니 궁금하시거나 이해안되는부분이 있으시면 글로 직접 올려물어보세요.

애초에 본문과 맞지않는 주제의 내용을 이글에 올리시는건 맞는 건지 의구심이 드네요.

제가 본문에서 시몬스 3rd team이 무조건 맞다고 옹호한 글을 썼나요?

2021-01-18 18:52:37

좋은 글 감사합니다.

시몬스 본인의 득점은 저조할지 몰라도 팀원들이 시몬스 덕에 효율이 다들 오르고 결과적으로 팀 전체 효율과 승률이 오른다면 그것만으로도 가치가 있는 선수 아니겠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시몬스의 부족한 부분은 맥시와 커리, 밀튼이 서로 나눠서 채워주는 형국인데 세 선수가 모두 쏠쏠해서 아직까진 크게 손댈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WR
2021-01-18 20:01:08

이번시즌 시몬스가 있어서 팀전력이 상승되는건 분명해보이긴 합니다.

커리 복귀하고 팀이 어찌 돌아갈지가 정말 궁금하네요.^^

2021-01-18 21:14:26

짝발 문제만 고쳐도 한 단계 오를 선수가 아닐까 싶네요

WR
2021-01-19 13:17:46

옳은 말씀이신데요. 아무래도 짝손-짝발은 못 고칠 것 같아서 아쉽습니다.ㅠ

2021-01-18 21:21:58

좋은 글 감사합니다.

근래 시몬스에 대한 제 개인적인 기대는 키큰 론도였는데, 요즘은 키큰 론도보다는 빠르고 속공전개에 능한 디그린이 될 것 같긴 합니다.

이 말씀에 제일 공감하게 되네요. 요즘 보면서 느끼는 시몬스의 이미지입니다.

그리고 3점슛 보다 골밑 마무리를 업그레이드하는게 시몬스에게 더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특히나 핸들러로 쓸 생각이 있다면요.

WR
2021-01-19 13:18:46

드라이브인의 효율을 끌어올리는 게 가장 필요한데, 어려운 과제인 것 같긴 합니다.

 

좋은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2021-01-18 21:23:45

시몬스가 돌파할 때 끝까지 들어가지 않고 킥아웃 하는게 매번 아쉽습니다. 선택지가 패스 밖에 없으니 상대가 수비하기 너무 쉽네요ㅠㅠ
꼭 지금 당장 슈팅을 던지는게 아니더라도 공격 시도하는 적극성이나 끝까지 돌파해서 직접 마무리를 할려는 모습만 계속 보여주면 좋겠습니다.
그래도 어제 경기도 그렇고 요즘 자유투가 잘 들어가는 듯한 느낌을 받아서 혼자 위로하는 중입니다

WR
2021-01-19 13:22:17

돌파할 때 끝까지 밀고들어가지 못하는 건 결국 짝손-짝발 문제 + 잽스텝 못 밟는 문제때문이라 생각해요. 이게 교정이 참 어려운 거라서 4년차가 된 지금 이걸 고칠 수 있을거라는 기대가 크게 안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자유투는 점차 나아지는 중이긴 한데, 시즌 말미에는 70% 이상만 나와줘도 좋겠네요.

2021-01-18 21:28:58

어제 칼럼을 번역하면서도 너무 시몬스에게 부정적인 입장이 아닌가 생각이 들었습니다. 수비에서의 영향력이나 저번 시즌 엠비드가 없었을 때 보여준 놀라운 퍼포먼스를 생각해보면, 서드 팀이 아깝지 않은 선수인데 슛이 없다는 이유 하나로 부정적인 선입견이 상당히 껴버린 거 같습니다(워크에틱이나 마인드가 그른, 발전이 없는 선수라는 평가는 정말...). 이전 시즌과 비교해서 로스터 변동이 심하고 감독도 바뀐 상황, 심지어 코로나 프로토콜로 인해 새 선수들과 합을 맞출 시간도 적었던 걸 고려하면 메인 볼핸들러인 시몬스가 가장 악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는 현재 필리의 상황에 대한 설명이 부족했던 게 다소 아쉬웠습니다. 시즌이 진행될 수록 시몬스는 더 나은 모습을 보여줄 거라 확신합니다. 그때 가면 180도 바뀔 사람들의 반응이 기대되네요. 항상 좋은 글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WR
2021-01-19 13:24:22

번역해주신 칼럼 항상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

 

좋은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시몬스가 워크에틱이 나쁜 선수는 아닌데, 워낙 특정부분에서 발전이 없다보니 그런 선입견(워크에틱이 안좋다)도 많이 나오더라구요.

 

이 또한 시몬스가 안고가야할 숙제같긴 합니다. 전 슈팅은 크게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생각하고, 돌파효율만 끌어올리면 정말 좋은 선수가 될 것 같은데 그게 아직까진 어려워보여 아쉽네요.

 

말씀처럼 시즌이 진행될수록 나아질 거라 믿고는 있습니다. 좋은 댓글 정말 감사합니다.^^

2021-01-18 21:35:53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이렇게 장단점이 극명한 선수가 드물고 팀 또한 여러 부침이 있다보니 시몬스에 대한 비판이 게시판에 자주 오르네요.
수비는 디펜 퍼스트급에 사이즈대비 최상의 볼핸들링과 패싱력을 가진 선수인데 굳이 삼점이 아니더라도 플로터를 좀더 연마한다면 2:2 볼핸들러로 좀더 많은 역할을 할 수도 있을거 같은데... 벌크업 후 림어택은 향상이 되었는지 궁금하네요.

WR
2021-01-19 13:26:17

림피니쉬 자체는 커리어내내 항상 최상위권이었습니다. 딱, 르브론-쿤보 다음 티어 정도쯤 되는 것 같아요. 특히, 덩크 마무리가 훌륭하죠.

 

아쉬운 건 돌파 마무리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는 점인데, 벌크업이 림피니쉬 향상에는 도움이 되었어도 돌파마무리 향상에는 도움이 안된것 같긴 합니다.

 

지난시즌에는 플로터는 아니지만, 나름 러너를 익혀와서 좋은 모습 많이 보여줬는데요. 이상하게도 이번시즌은 러너가 고장나서 지난시즌에 비해 이 부분도 아쉬운 점 같습니다.

2021-01-19 19:29:58

림 피니쉬는 이미 골밑에서 자리 잡은 후에 공을 받고 마무리하는 것을 말하는건가요??
림 피니쉬랑 돌파 마무리에 어떤 차이가 있는건가요??

WR
2021-01-19 20:56:29

전 림피니쉬를 전체 림피니쉬로, 돌파 마무리는 림 피니쉬에 포함되는 종류 중 하나로 적었습니다.

2021-01-18 23:39:26

존버타겠습니다
무조건 부활합니다

WR
2021-01-19 13:26:39

그리 되어주면 정말 좋겠습니다. 저도 시즌이 지날수록 잘할 것 같긴 합니다.^^

2021-01-19 01:09:56

 리버스가 부임한지 얼마 되지 않았고 코치진도 바뀐지 얼마 되지 않았죠. 우선순위를 두고 하나씩 해결해 나가는 중이라고 믿습니다. 시몬스도 차례가 오면 살아날거라고 믿어야겠죠. 좋은 글 오늘도 감사합니다.

WR
2021-01-19 13:28:04

팀 자체는 우선순위에 맞춰서 변화되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엠비드 중심팀 재편 확실히 되었고, 엠비드-시몬스 공존도 성공했으니까요.

 

심지어 이번시즌은 서로가 혼자일 때는 퍼포먼스가 부진하기까지 하죠(특히 시몬스).

 

이제 시몬스가 올라올 차례라 보는데, 말씀처럼 아직은 차례가 아니었을거라 믿어봐야겠습니다. 좋은 말씀 정말 감사합니다.^^ 

2021-01-19 10:58:41

앤써님 이런 분석글은 언제 다 쓰시는건지 감탄이..

 

전 시몬스가 과대평가 받는 것은 스타를 항상 필요로 하는 NBA에서

항상 뉴 스타가 라이징하기 바라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시몬스는 스타가 될만한 모든 것을 가졌죠

 

빅맨 몸집에 가드의 볼핸들링=인텔리 느낌이 강하게 듬, 판타지 스타!!

잘생긴 얼굴과 흑인이나 하얀 피부=전국구 스타가 쉽게 될 가능성에 +@가 있다는 것은 미국 사회에서 부정못하죠

대학때 부터의 인지도=역시 NBA에서 스타가 될 가능성이 많다는 뜻

 

그래서 NBA와 기자들이 많이 밀어주려고 했던 것도 좀 있지 않나 싶습니다. 

 

저도 시몬스에게 실망했던 것은 저 판타지 스타에 대한 기대가 너무 컸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컴패리즌을 이제 디그린으로 보신다니 너무 슬프네요..

 

시몬스는 근데 오프 시즌에 워크에틱을 게을리하는 걸 까요...?

당최..저리 BQ가 좋은 선수가 왜 슛이 안느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흑흑 근데 냉정한 시각으로..

시몬스와 함께 하는 이상..점점 빅스타들이 합체하는 요새 트렌드에

우승은 당분간 좀 힘들지 않나 싶네여..

 

WR
2021-01-19 13:34:48

그래도 그냥 디그린은 아니고, 속공전개되고 빠른 디그린이긴 합니다.^^ 제가 전성기 디그린을 굉장히 높게 평가해와서, 디그린에서 3점 빼고 속공전개 가능해지면 상당히 매력적인 선수가 될 것 같긴 합니다.

 

물론 MVP 레벨은 아니겠지만요. 

 

시몬스가 워크에틱 자체는 상당히 좋은 선수인데, 아무래도 슛은 재능인 가 봅니다. 이리 안느는걸 보면 말이죠.

 

그리고 돌파문제는 사실상 짝발-짝손 문제와 잽스텝이 안되는 문제때문인데, 이건 태생적인 문제(사이즈-버릇)라서 고치기 쉽지 않을 것 같아요.

 

그리고 마지막 말씀에 대해선 아직은 지켜보고 싶긴 합니다. 그래도 주전이 모두 출전했을 때는 7승 전승이고, 지금도 성적은 나쁘지 않으니까요.

 

어찌 되었든 엠비드-시몬스 공존이 성공적이긴 해서 아직은 더 지켜보고 싶긴 하네요.^^

 

 

nyk
63
5244
24-04-23
nykphi
32
3648
24-04-21
miaphi
42
7675
24-04-18
bos
79
10135
24-04-16
min
84
15225
24-04-16
atlbkn
41
6764
24-04-13
por
69
16655
24-04-12
hou
33
12188
24-04-08
orl
43
8119
24-04-10
dalsac
48
8530
24-04-05
dal
57
20306
24-04-04
gswind
89
11385
24-04-02
hou
62
11165
24-03-23
bos
126
31449
24-03-18
atlgsw
91
23094
24-03-18
bosden
59
7848
24-03-16
den
125
26223
24-03-14
lal
44
8912
24-02-24
den
93
19316
24-02-20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