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한국인 LOL 게이머 커리어 정리 리스트
현재 현역으로 활동중인 한국인 게이머들의 커리어 정리입니다.
표 출처는 에펨코리아 롤 게시판의 닉네임 Juhan 님의 자료입니다.
조건
- 4대 리그( LCK LPL LEC LCS)
- 서브 시 반투명
- 1판이라도 출전 시 기록 OK (무출전 우승 시 제외)
탑
주목해볼 점
- 역체탑의 난이도는 생각보다 높지 않다. 타 포지션에 비해서는 제일 쉽다.
(은퇴선수: 루퍼 마린 듀크 큐베 스멥 김군 칸 너구리 )
- 북미의 거산 임팩트
- 현역 탑솔 중 MSI 우승자 X
- 킹겐은 작년 월즈 단 한번으로 월즈 타이틀과 FMVP를 추가, 컨텐더 라인 입성.
정글
주목해볼 점
- 역시 넛신. 팀을 여러번 옮기면서도 저 기록을 쌓았다. 그런데 제일 중요한 월즈가........
- 커리어 종료 시 가장 역체정이 유력해 보이는 건 현재로선 캐니언(시즌, 월즈 MVP 모두 보유)
- 이번 MSI 우승으로 캐니언을 바짝 따라붙고 있는 카나비
- 표식의 커리어에 찍힌 월즈 1회 우승
- 번외( 벵기 월즈 우승 3, MSI 우승 1, 준우승 1 LCK 우승 5회)
미드
주목해볼 점
- GOAT. 반박불가한 역체롤 그 자체
- 타 미드라이너 우승 LCK 횟수 합(10회) = 페이커 LCK 우승(10회)
- 역체미 커리어는 사실상 갱신이 불가능
(그나마 제일 근접한게 쇼메이커. 월즈 1우승 1준우승, MSI 1준우승, 리그 우승 3)
- LOL E스포츠가 끝날때 까지, 페이커의 커리어를 넘는 사람이 나올 지 물음표
- 번외(현역이 아닌 미드라이너 중 월즈 보유자는 폰, 이지훈, 크라운, 도인비)
원딜
주목해볼 점
- 리그 우승, MSI, 월즈 커리어를 전부 가지고 있어야 역체원 컨텐더 가능
(셋을 다 가지고 있는 게이머는 단 셋이다. 룰러, 데프트, 그리고 은퇴한 뱅)
- MVP는 데프트가 4개, 룰러가 3개로 데프트가 한개 많으나 룰러는 월즈 FMVP가 있다.
- 22~23 최근에 커리어를 많이 추가하며 역체원에 가까워지고 있는 룰러
- 번외( 뱅: 월즈 2우승 1준우승, MSI 2우승 1준우승, LCK 4우승 1준우승 MVP 0)
서폿
주목해볼 점
- 베릴의 커리어. 현역중에서는 단연 원톱이며, 서폿 역대로 치면 2~3등이다. (위로 울프, 메이코?)
- 서폿은 커리어도 물론 중요하지만 패러다임을 제시했는가? 기준도 함께 평가받는다.
- 놀랍게도 에포트가 현역 3등이다.
- 역체폿에 제일 가까운 건 베릴이며, 서폿 포지션 특성 상 그대로 굳어질 것으로 보인다.
번외: 은퇴 서폿 선수 커리어
마타 : 월즈 1우승, 리그 우승 5회(3준우승) , 14 월즈 FMVP. 시야장악 및 탈수기 운영 확립
울프: 월즈 2우승 1준우승, MSI 2우승 1준우승, LCK 4회 우승 1준우승, 17 MSI FMVP
글쓰기 |
1회 우승을 다 같은 우승으로 볼수는 없다는 생각에는 대부분 동의하실것 같습니다.
다만 그 우승에 있어 비중차이에 대한 이견은 농구보다 훨씬 큰것 같습니다.
1회1회 각각의 우승에 대해서도 이견이 많은데, 역체 커리어 관련해서는 그게 더 중첩될 터이니.. 영원히 결론이 나지 않을것 같을 문제 아닐까 싶습니다. (그 와중에 예외적으로 GOAT 을 확고히 하고있는 페이커가 새삼스럽지만 대단하다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