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판도 프랜차이즈/로열티 개념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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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1-27 21:29:26
당연히 있겠지만
타스포츠 비해서 어느 정도인가 해서요
잘 모르는 제눈에는 옅어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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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연히 있겠지만
타스포츠 비해서 어느 정도인가 해서요
잘 모르는 제눈에는 옅어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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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진 않은데 여러 여건상 타 스포츠 만큼 선수들이 길게 프랜차이즈 스타로서 남기가 힘듭니다.
기본적으로 메타가 1년 내에도 여러번 바뀌다보니 전 시즌 잘한 선수가 올 시즌 갑자기 흔들리기도 하고, 심하면 스프링 때는 잘했는데 서머 때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이유로 한 시즌 못했다가 다음 시즌 잘할 수도 있고요.
문제는 타 스포츠와 달리 한 팀에 선수가 남아 있을 만한 자리가 적습니다. 타 스포츠처럼 벤치나 식스맨이 큰 의의를 가지는 경우가 거의 없다시피하고 주전 경쟁이 매우 어렵고 팀 적으로도 손해입니다. 그래서 팀이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는 선수를 바꾸던 감코진을 바꾸던 해야 하는데 프랜차이즈 격인 선수가 부진해버리면 팀 입장에서도 곤란해지죠.
게다가 요즘엔 롤 프로게이머 수명이 무조건 짧지는 않다는게 정설이 되고 있다지만 여전히 언제까지 선수로 뛸 수 있을지 장담하기 힘들죠. 왠만한 클래스가 아니고서야 한 번 붕뜨면 자리 찾기 힘들어지니 뛸 수 있을 때 최대한 주전으로 뛰려는 선수들 + 더 좋은 선수가 주전으로 있어야 성적이 올라가는 팀 간의 입장 시너지가 뚜렷하게 발산 됩니다. 팀과 선수 간에 단년계약을 하거나 상호계약해지가 잦은 이유죠.
그리고 nba처럼 폐쇄적인 리그도 아니다보니 젊고 잘하는 선수를 4년 5년씩 묶어둘 수 있는 (루키 맥스 같은)계약 규정도 없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