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NBA Multimedia
Xp
KBL
/ / /
Xpert

유튜브 스킬 트레이닝 영상들을 보면서 느낀 한국 농구의 가능성...

 
7
  2226
2020-05-27 11:41:52

최근에 다시 몸이 좀 건강해져서 농구 연습이나 다시 시작해볼까 라는 생각으로 유튜브 영상들을 보고 있습니다. 

 

한국 농구 스킬트레이닝 영상을 보면서 아직 한국 농구의 가능성을 보고있습니다. 

 

뭔말이냐 하면... 

 

nba 선수들 스킬 트레이닝을 보면... 트레이너보다 트레이니가 더 유려한 경우가 많아요. 어빙이나 커리는 뭐... 트레이닝 영상 보면 정말 모든 동작을 너무 자연스럽게 소화하고... 클레이 탐슨같이 좀 뻣뻣한 스타일조차 이미 대부분의 동작들의 원리는 체화한 듯한 느낌을 받고요. 

 

그런데 한국 선수들 트레이닝 영상을 보면... 

한국 현역 선수들을 폄하하려는 건 아니지만, 동작의 느낌 자체는 이정준 트레이너나 김현중 트레이너가 훨씬 더 좋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여기서 좋다고 말하는 것은 훨신 더 느바에서 보던 그런 느낌이라는 거죠... 

이정준 트레이너는 선수 시절 하는 걸 못봐서 모르겠고, 김현중 트레이너는 전성기 때 제가 다 봤거든요. 그때도 기술적으로는 크블에서 부족한 편이 아니었는데, 지금이 '기술적'으로 훨씬 뛰어나보입니다. 

 

그만큼 한국 현역 선수들이 기술적으로 발전할 여지가 있어 보여요. 트레이너가 동작의 원리를 설명해주지 않아도 훈련이 될만큼 한국 선수들의 스킬 수준이 올라오는 날이 오기를 기대해봅니다.  

 

12
Comments
2020-05-27 12:02:40

동감합니다.

이정준 트레이너와 김현중 트레이너도 새롭게 배우고 몸에 익히기 위해서

고된 훈련과 시간을 보냈겠지요 보고 있으면 대단합니다

WR
2020-05-29 18:23:56

답글이 늦었습니다. 

 

저도 두 트레이너 분들 모두 생소한 시장에 뛰어들어서 현역 때보다 더 스킬을 갈고 닦는 다는 게 정말 리스펙할만한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2
2020-05-27 12:59:58

저도 굉장히 동의 하는 부분입니다. 


이미 엘리트 선수들 사이에선 다들 어느정도 인지하고 인정 하고 있는 부분이라고 봅니다. 

문제는 여전히 어린시절 부터 이런 걸 가르칠수 있는 인력이 현장에 턱없이 부족하다는 거죠.

그래도 여러 스킬 코치들이 생겨나면서 이런 분들이 스스로 많이들 발전해서 

다시 역으로 현장에 스킬을 전수해주는 코치들로 투입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진짜 김현중 이정준 트레이너 두분의 스킬의 다양성이나 구사능력을 보면 

배우러 오는 최상위급 현역 프로들 보다 두세 단계는 위에 있어 보입니다. 

이분들도 그렇게 어려서 부터 배우신게 아님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그래서 더더욱 가능성면에서 보면 긍정적인 생각이 드는게 사실 입니다. 

 

저런 고급 스킬들을 유소년 때부터 배우고 진짜 경기에서 계속 쓰면서 성장하면 어디까지 발전할 수 있을까?

라는 즐거운 상상을 가능케 하는 부분이죠. 

 

 

그렇기에 아직 한국 농구는 발전할 수 있는 여지가 굉장히 많다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유소년 농구에서도 여전히 이런 교육과 실전연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점

그리고 가장 큰 문제인 진학 시스템과 프로진출에 관련된 악습들과 시스템적인 문제들이 굉장히 그대로 남아 있다는 점 이라고 봅니다. 

 

 

진짜 김현중 트레이너나 이정준 코치 같은 분들이 유소년들 때부터 좋은 기술 많이 많이 가르쳐 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좋은 지도자들이 많이 나와서 이런걸 경기 중에 다 할수 있게 허용하고, 또 그렇게 성장해 나아가면서 즐겁게 기술적인 농구를 하면서 자연스레 성장해 나아가는 선수들이 많았으면 하는 바램 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큰 문제이자 가장 중요한 문제인 엘리트 체육 시스템의 변화가 있기를 간절히 바래 봅니다. 

 

 

WR
2020-05-29 18:24:45

답글이 늦었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저도 어서 빨리 학원 체육을 벗어나서 클럽 시스템이 도입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어서 그날이 오기를... 

2020-05-27 14:01:55

과거와 대비해서 스킬은 굉장히 늘었다고 생각하는데 프로수준의 무대에서 구사하긴 아직 수비의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은 듯합니다. 그래도 기본기가 꾸준히 늘고 있으니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요.

WR
2020-05-29 18:25:45

저도 점점 나아질 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크로스오버 스텝백하는 거 크블에서도 보고 싶네요. 

2
2020-05-27 14:15:54

그렇게 열심히 배우고 고교로만 넘어가도...

 

크로스오버 한번 하면 감독이 한숨쉬고 타임아웃부릅니다.

 

조금 과격한 말이지만 지금 소위 '어르신'이라 불리는 세대들이 사라지지 않는 이상 

한국농구는 항상 제자리일듯해요.

2020-05-27 17:16:44

어르신이 아니라 대학입시제도와 지도자들 계약조건만 바뀌면 한국스포츠가 많이 바뀔꺼라 생각합니다.

2020-05-27 14:24:03

저는 다른 생각인 게 미국 트레이너인 Tyler Delph나 DJ Sackmann 등이 스킬 레벨, 핸들링 레벨만 따질 때는 많은 NBA 선수들보다 앞서지 않을까 합니다. 그런데 NBA 선수들이 더 멋지게 보이는 이유는 그 선수들이 좋은 몸(선천적으로 좋은 몸에 좋은 식단, 좋은 피지컬 트레이닝으로 인해 좋은 몸 능력 가짐)과 좋은 비율-길이를 갖고 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같은 스킬이라도 더 위력적이고 더 멋이 나죠.

 

이정준 코치는 아직 잘 모르겠고 김현중 코치는 국내 트레이너들 중에서 가장 지식이 있고 스킬 수행 능력이 제일 좋지 않을까 한데 신체가 비율 좋고 긴 분이 아니라 소위 멋은 좀 떨어지지 않나 싶습니다. 그런데뭐 멋이 중요한 건 아니죠.

 

그리고 저는 KBL이 확실히 스킬 트레이닝 영향을 받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막 크게 눈에 띄진 않을 수 있는데 보이고 있습니다.

 

저는 추가적으로 운동 능력을 위한 선진 피지컬 트레이닝에 대한 공급이 꼭 들어오길 빕니다. 운동 능력도 상당히 기를 수 있다는 게 개인적 생각이거든요.

WR
2020-05-29 18:31:12

그럴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예전에 게논 베이커가 삼점슛 왼손 10개 오른손 10개 연속으로 넣는 거 보고 헛웃음 치던 게 생각나네요. 

 

저도 어서빨리 피지컬 트레이닝 쪽도 많은 발전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1
2020-05-27 15:49:29

 스킬 트레이닝 배우는 학생 선수들 (=중-고 학생들).. 그리고 부모님들이랑 얘기를 해본 적이 있는데....

 

아직도 많은 학생들이 학교 몰래 와서 배우고 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코치가 싫어하더라.... 란 이유가 대부분이였습니다...

 

왜 싫어 하는지....

 

본인들이 그렇게 주구장창 말하는 패스 패스 & 슛이... 한국 농구를 점점 우물안 개구리로 만든다는

 

사실을 알고 있음에도... 자기 밥줄(=성적) 지키자고 구시대 유물을 그대로 답습 하는게

 

정말 아쉬울 뿐입니다. 

 

 

WR
1
2020-05-29 18:26:23

너무 슬픈 현실입니다. ㅠ 

 

그래도 이겨내야지요!!!! 

 

학생들 모두 즐겁게 농구하면서 컸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