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Fun

한걸음 뒤에 항상 내가 있었는데~

 
4
  2536
2023-03-24 10:01:56



1
Comment
11
2023-03-24 10:58:16

전세계적으로 개미는 개미과 내에 13,000종이 소속되었을 정도로 정말 종류가 많죠. 매년 새로운 개미 종들이 계속 등록되고 있고요. 아직 발견되지 않은 것까지 합쳐서 전세계의 모든 개미 종수는 2만 종이 훌쩍 넘어갈 거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국내의 대표 개미 학자인 최재천 교수님 말로는 나무 한 그루에도 여러 종의 개미들이 함께 서식하고 있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하죠.

 

그런 의미에서 저 학자 뒷마당에 새로운 개미가 산다는 게 그리 이상한 일은 아닙니다. 근데 등잔 밑이 어둡다고, 보통 유럽, 북미의 개미들은 대부분 발견이 되었기에 그쪽 개미 연구가들은 새로운 개미를 찾아 아프리카나 남미의 정글로 향합니다. 저 교수도 허구헌날 하는 일이 아마존의 정글을 뒤지며 새로운 개미를 찾는 거죠. (2013년에 본인이 새로 발견해 등록한 개미가 130종이 넘는다고 했는데, 그 정도 발견 종수는 다른 곤충학자들과 비교해 평균 정도라고 합니다.)

 

근데 아마존 정글까지 갈 것 없이 자기 앞마당에 신종 개미가 있는 거였죠. 처음에는 마당에 개미가 다니길래 그냥 무심코 봤는데, 이쪽 미 서부(유타)에 서식하지 않는 미 동부쪽 개미인거 같은 겁니다. 그래서 얘가 뭔가 화분이나 나무의 흙을 옮길 때 다른 곳에서 딸려왔나 싶어 자세히 현미경으로 들여다보니 (곤충의 종 단위 구분은 아무리 그 분야의 전문가라도 유전자 감식이나 해부, 최소 현미경 관찰을 하지 않고서는 알아내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전혀 알려지지 않았던 새 종이었던 거죠.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