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Free-Talk

액티비전 블리자드 - 마이크로소프트 인수건이 점점 더 커지는 모양새 입니다.

 
5
  2431
Updated at 2023-03-28 23:13:23

미국의 전방위적인 보호무역 스탠스가 게임쪽에도 어느정도 미치는 모양새 같습니다.

특히 일본 게임 시장은 닌텐도가 가장 점유율이 많지만, FTC에서 인수 반대하는 근거나 그런것으로 따질때 소니의 '고급' 콘솔 시장이라는 말을 꺼냈는데요, 닌텐도를 제외한 엑스박스의 일본 시장 점유율은 2퍼센트로 

소니가 독과점을 하고 있는 시장이라고 판단한 겁니다.

 

https://s3.documentcloud.org/documents/23726780/wm-letter.pdf

 

실제로 여야 의원 11명이 해당 부분을 문제제기 하는 서신을 미국 상무부에 보냈구요.

20년도에 발효된 미일무역협정의   디지털제품에 대한 비차별 대우 조약에 걸리는 것으로 이해하고 문제제기를 했습니다.

 

간략하게 요약 하자면, 소니는 일본 고급 콘솔 시장에서 98%를 점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일본 게임의 엑스박스 플랫폼 출시를 막는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보이며, 이는 일본의 공정거래법에 위반될 여지가 충분하다, 그렇지만 일본 정부는 이를 묵인하고 있으며, 경쟁 행위를 해치는 사항으로 보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예를 드는 것은 FF16으로 파이널 판타지 16은 PS의 기간 독점 게임이지만, 사실상 엑스박스의 출시는 예정되어 있지 않은 PS의 영구 독점 게임이라는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파이널 판타지의 일본 판매량은 어마어마한 수준입니다. 이 타이틀을 엑스박스에서 출시하지 못하면 일본 고급 콘솔 시장내에서의 경쟁이 매우 어렵다는 것입니다.

 

이미 MS는 CMA에 제출한 문건에서 FF7R, FF16, 사일런트 힐 2 리메이크는 Xbox 플랫폼으로 출시하지 않는다고 명시해놨고 모두 일본 게임들입니다.

 

반면 오늘 JFTC (일본공정위)는 MS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를 승인했습니다.

 

https://www.jftc.go.jp/en/pressreleases/yearly-2023/March/230328.html

 

 

3
Comments
2023-03-29 00:35:44

문외한이 질문 하나 드려도 될까요

MS의 엑티비전 블리자드 인수와 JFTC의 승인이 어떤 연관이 있나요?
Jftc 가 승인하지 않으면 ms는 엑티비전 블리자드를 인수하지 못하나요?
아니면 그와 관계없이 jftc는 ms의 독과점을 승인한다 하지만 미공정위는 소니의 독과점을 문제 삼으려 하고있다는 내용인가요?

2
Updated at 2023-03-29 08:44:05

글로벌 거대기업들간 인수합병의 경우 반독점법에 대한 규제를 통과해야 하는데요.

그게 자국내에서만 통과해야하는게 아니고, 그 결합으로 영향을 많이 받을(보통 해당국가내에서의 매출기준이 있습니다.) 국가에서도 심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글로벌 시장규모로 볼때 통상적으로 EU, 중국, 일본, 미국의 심사는 포함 안되기가 어렵습니다. 한국 기업중에서도 한국조선해양의 대우조선해양 인수가 EU의 반독점법 심사를 통과하지 못해 무산된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심사를 통과 못하면 인수합병을 못하느냐? 그건 아닌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합병할수 있지만 심사를 통과 못한 해당지역에서의 기업활동을 못하게되겠죠. 그렇게되면 주요 매출국을 통째로 잃게되는건데 사실상 합병의 이득이 많이 사라지므로 각국의 심사는 상당한 강제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는 이번 마소-액블의 인수에 몇몇 FTC들이 딴지를 거는 과정에서 오히려 소니가 그동안 시장지배자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해왔던 몇몇 내로남불의 행태가 수면위로 드러나 소니가 오히려 역공을 받고있는 상황입니다.  JFTC는 일본내에서 2%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마소의 인수합병을 반대할 명분이 너무 없으므로 승인했을 것이고, 그와 별개로 미FTC는 자국기업인 마소가 일본에서 소니와 차별적인 경쟁을 하고있다고 문제를 제기한 것입니다.

2023-03-29 09:07:40

블리자드와 MS 지사가 있는 국가는 모두 승인이 되어야 합병가능합니다.

고로 일본도 허가되어야 합병가능하구요. 일본, 우리나라 등 많은 규제 기관들이 원래 정해진 결정 기일에서 계속 결정 기한 연기를 하고 있었는데 미국, 유럽, 영국의 결정을 지켜보고 따라갈 거란 견해가 많았습니다. 최근 유럽과 영국에서 승인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며 눈치보던 일본도 합병승인이 난걸로 보입니다.

다만 미국은 허가제가 아니라서 다른 국가들에서 모두 통과가 되었는데 미국FTC에서 소송으로 제동이 걸릴 경우(현재 소송제기 상태) 합병을 강행해놓고 소송은 따로 진행할겁니다.

일본시장 독과점을 제기한것은 미 공정위가 아닌 미국 의회 의원들입니다. 오히려 미 공정위는 현재 합병을 막기 위해 소송 제기 상태죠. 하지만 승소가 쉽지는 않을거란 시각이 많구요. MS가 액블 합병 시 노조 설립도 허가해줘서 노동자의 지지(미국 통신 노조에서 공식적으로 지지문 나옴), 상당수의 게이머의 지지, 현재 시장 점유율 상태를 보아서 FTC가 합병을 막으려면 법원에서 설득력 있는 증거를 들고 와야 할건데 현재 흐름으로 쉽지 않아보입니다.

24-04-18
11
1904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