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Free-Talk

<파벨만스> - 노장 감독의 따뜻한 자기고백.

 
2
  710
2023-03-23 23:21:22



2011년, (한국 개봉은 2012년이네요.) 마틴 스콜세이지 감독은 <휴고>라는 영화를 만들었습니다. 가족영화인 척 하지만, 실제로는 초기의 영화인이었던 '조르쥬 멜리에스'에 대한 헌사인 동시에, 영화 아카이브 복원에 열심인 본인에 대한 자기고백에 가까운 영화였습니다.

작년 연말, <바빌론>은 눈뜨고 보기 어려울 만큼 추악하고 혼돈과 무질서가 지배하는 주먹구구의 할리우드를 다뤘지만, 동시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영화를 만드는 사람들이라는 걸 힘주어 역설하는 영화이기도 했습니다.

제가 방금 보고 들어온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파벨만스>는 그 두 이야기의 중간 쯤에 위치하는 영화라고 생각이 듭니다.

 

<파벨만스>는 감독의 자전적인 영화입니다. 유대인, 부모님 등의 가족 환경, 세세한 사건, 그리고 엔딩에서의 대면까지(영화를 꽤 딥하게 보시는 분들은 반가운 얼굴을 만나실 겁니다.), 영화는 상당히 많은 부분을 실화 기반으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어찌보면 스필버그 감독은 본인의 삶 자체를 영화화 한 셈이라고 볼 수도 있을 거 같아요. 어떤 명확하지 않은 것에서부터, 본인의 무엇인가가 확실해지는, 삶의 과정에 대한 이야기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떻게 영화라는 매혹에 빠지게 되었는지, 어떻게 처음으로 영화라는 것을 만들기 시작했는지, 그리고 본인이 어떻게 그러한 사랑에 빠지게 되었는지, 혹은, 어떻게 아직도 빠져있는지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영화이기도 합니다. 어떤 측면에서는 영화에 대한 방향성과 몇몇 극적인 요소를 제외하고선 스티븐 스필버그판 <보이후드> 같다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시간이라는 마법이 이루어낸 성장이라는 이야기이기도 하니까요.

 

영화의 완성도에 대해선 할 말이 없습니다. 솔직히, 오락영화 지향인 개인 취향을 빼놓고 생각하면, 재봉선이 거의 없는 느낌이 들고, 개인적으로 이런 느낌은 <팬텀 스레드> 이후로 오랜만에 드는 기분이에요. 음악이든, 혹은 카메라워크를 비롯한 시각적 모습이든. 잘 만들어진 영화라고 생각이 듭니다. 다만, 본질적으로 회고록에 가까운 영화고, 어디든 카메라 들고 뛰어들던 '씨네키드'의 이야기다 보니, 배경 지식 내지 공감대 없이는 재밌는 영화라고 이름 붙이기는 애매하긴 해요. 그러지만, 어떤 예술을, 꿈을 꿈꾸는 사람에 대한 이야기라고 생각하고 받아들이는게 훨씬 보편적이진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글을 쓰면서 저는 묘하게 <그랜 토리노>가 생각났습니다. <그랜 토리노>가 무뚝뚝하고 거친 할아버지의 미리 써둔 유서같은 느낌이라면, 이 영화, <파벨만스>는 익살스럽고 따뜻한 할아버지가 풀어놓는 재미난 이야기 같다고 해야할까요. 이 할아버지는, 아직까지 아이의 마음을 지니고 있는 할아버지인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직까지 아이 같으면서도 아직까지도 익살스러운 그런 마음을요.



6
Comments
1
2023-03-24 00:20:56

언급하신 영화들, 보이후드, 그랜 토리노 등등 만으로도 보고싶어집니다. 스필버그의 어린 시절에 있었던 영화에 대한 에피소드들은 소개된 적이 많았고, 그걸 읽으면서 '아 이 정도의 열정이 있어야 영화 감독 되는거구나' 했었는데, 본인이 직접 그 얘기들을 다뤘다니, 기대가 되면서도 걱정이 됐었는데, 암튼 무조건 볼 예정입니다. 한가지 궁금한 점은, 재봉선이 거의 없다고 하셨는데, 이게 어떤 의미인지요 ? 

WR
2023-03-24 05:30:23

그러니까 영화과 컷과 씬의 집합이면 편집을 아무리 잘하더라도 재봉선 같은게 느껴지는데, 이 영화는 겉보기에 그런게 느껴지지 않는 느낌이었어요. 그런 느낌에서 쓴 표현이었습니다.

2023-03-24 01:35:48

스필버그 감독이나 그의 영화를 좋아하는 이들에겐 선물과도 같은 영화인거 같아요.

WR
2023-03-24 05:30:45

가장 내밀하고 개인적인 이어기라고 생각이 들더라구요.

2023-03-24 12:11:35

저는 영화광도 아니고 영화지식도 많지 않은데(거의 없는 수준...)
이 영화는 보고나서 며칠이 지나도록 빠져있습니다
저의 이 얄팍한 지식으로는 이 영화가 왜 잘 만든 영화인지 설명할 순 없지만, 보는 내내 이보다 더 잘 만든 영화를 내가 앞으로 몇편이나 더 볼 수 있을까 싶은 생각을 하게 만들었어요

WR
2023-03-24 12:46:14

정말 잘 만들었다고 생각해요. 이토록 자연스럽고 하나의 호흡으로 넘어가는 이야기라는 점도 그렇구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