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Free-Talk

(질문)주식을 한번 시작해 보려합니다.

 
1
  2087
2023-03-20 23:45:10

얼마 안되는 돈이지만 통장에서 그냥 썩고 있는거보니 시간이 아깝다? 라는 느낌이 자주 드는데요. 그래서 주식 투자를 해보려합니다.
저는 현재 캐나다에서 살고있기 때문에 미국주식을 사게될거 같구요, 지금 조금씩 뭐가 뭔지 공부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질문 나갑니다~
어떤 주식을 사야 10배 이상 벌 수있나요? 테슬라?

농담이구요, 저는 주식중에 안전한 메이저 주식을 사려하는데, 그중에서도 이런 주식은 절대로 사지마라~ 하는게 있을까요? 종목 이름을 여쭈는게 아니라 어떤 특징을 알고 싶습니다. 그런거 피해서 사다보면 적어도 큰 손해는 안볼 거 같아서요.
허접한 질문 죄송합니다. 제가 지금 공부하기 시작해서 너무 질문 수준이 형편없네요.


12
Comments
2023-03-20 23:55:35

이미 급등한 회사, 현금흐름 안 좋은 회사, 초보자시면 경기민감주도 피하는게 좋을거 같네요

2023-03-20 23:56:08

일단은 그냥 왠만하면 주식하지 마시고 따박딱박 모으시는 길을 추천드리고.

주식을 꼭 하시겠다면 적립식으로 미국지수추종 상품을 사서 계속 보유하는게 최고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건 어디서 줏어듣고 하는 얘기가 아니며, 잘난척은 아니지만 제 판단에 제가 주식시장에 대해 99프로의 사람보단 잘 안다고 생각하는데, 그동안 그 바닥에서 굴러보고 머리 굴려보고 연구해본 결론이 그겁니다.

Updated at 2023-03-21 00:07:56

안전한걸 원하시면 당연히 포트폴리오를 그런 업종 위주로 짜야겠죠.

 

경기에 민감하지 않은.. 그러니까 사람들이 소비하길 원하지 않아도 반드시 소비를 할 수 밖에 없는 것을 팔아서 돈을 버는 회사, 일단 돈을 한번 써서 인프라를 깔고 그걸 이용해서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얻는 회사.

 

이런 업종이 이론적으로는 배당도 많이하고 가격도 안정적.......이라는데 코로나 시대 이후론 맞나 싶긴합니다. 

 

아 물론 이런 회사들로만 구성이 된 ETF 상품도 있습니다. 한국 주식 기준으로 금융사, 통신사, 정유사를 주력으로 구성되어있을거에요 아마.

2023-03-21 00:16:06

https://youtu.be/iljtoFWBIf4

추천합니다.
미국주식에도 먹히는 방법입니다.
특히 자산배분 꼭 하시기 바랍니다.

Updated at 2023-03-21 00:19:57

세상에 위험하지 않은 주식은 하나도 없습니다. 

안전한 주식을 찾는 것은 마치

 '연속된 자연수로 구성된 주사위를 굴려서 홀수 혹은 짝수만 나오는 주사위'를 찾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니 초장부터 위험 대비 높은 수익의 개별 종목을 찾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망하는 

보편적인 길을 선택하지 마시구요.

 

그러면 어떻게 시작행 하느냐하면 처음 시작하시는 길에 간단한 팁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무엇을 얻고자 한다면 그게 무엇인지는 아셔야 합니다. 

주식을 보유하는 이유는 좋으나 싫으나 내가 산 가격 보다 비싼 가격에 팔기 위함이고 

이를 곧'수익'이라고 합니다.

 

주식을 보유해서 얻을 수 있는 수익은 단 두가지 입니다. 

첫 번째는 주식이라는 자산 자체를 보유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주식 자산에 대한 기대수익률이 있습니다. 

 

이걸 전문용어로는 '베타'라고 부르고 베타는 이종목 저종목 따질 것 없이

그냥 자산군을 퉁쳐서 소위 '주식한다'하는 행위에 대한 기대수익률입니다. 

 

베타를 제외한 나머지 모든 수익은 '알파'라고 합니다. 

알파는 단순히 주식 투자에 대한 기대 수익이 아닌 그 이상의 초과 수익을 뜻하고 

베타가 아니면 모두 알파기 때문에 세상에는 베타 혹은 알파만 존재합니다. 

보통 사람들은 알파를 얻기 위해 

좋은 종목을 선정하고, 투자 시점을 재고,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이벤트를 체크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주식 투자에는 손실에 대한 위험이 필연적으로 따라오고 

이는 베타나 알파나 피차일반입니다. 

그리고 당연한 이야기지만 주식 보유에 대한 평균 수익률인 베타보다는 

초과수익을 추구하는 알파가 얻고자 할 때 감내해야 하는 위험도 역시 더 높습니다. 

 

알파를 추구할 때 감당해야 하는 위험이 얼마냐 높냐 하면 전문가를 포함해서 시장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 중 열에 한 명 정도 제외한 90%는 전부 시장 기대 수익률인 베타보다 못한 수익을 거둡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파를 찾다가 베타도 못 건지는게 다반사입니다.

 

 이 상황에서 주식투자자가 할 수 있는 전략은 세가지입니다. 

베타만 얻거나, 알파만 얻거나, 베타와 알파를 둘 다 추구하거나 이 세가지 방법중에 결정을 하셔야 하구요.

 

앞서 말씀드린대로 알파만 얻거나, 베타와 알파를 둘 다 추구하는 전략은 

닳고 닳은 베테랑들도 하루하루 생고생을 하면서 

시장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 생존투쟁을 하는 곳이기 때문에 사실 선택지는 3가지 이지만 

초보자가 할 수 있는 전략은 베타만 얻는 방법 하나 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베타만 얻는 방법은 어떤게 있느냐.

일단 말씀드린대로 

개별 종목을 매수하거나, 투자 시점을 재거나, 시장에 영향을 주는 이벤트를 멀리 하셔야 하구요. 


베타 자체가 주식이라는 자산을 가지고 있음으로서 기대할 수 있는 수익이기 때문에 

다양한 주식을 아주 많이 들고 있으면 됩니다.

요즘에는 ETF라는 첨단금융상품이 존재하기 때문에 주식시장 자체를 매수하는 것도 어렵지 않아서

베타에 만족하는 초보투자자(혹은 방어적 투자자)들이 아주 편하게 베타만 추구할 수 있는 세상입니다.

 

정리 드리면 위험하지 않은 주식은 없으니 안전한 주식을 찾는 건 하지 마시고

주식을 한다면 결국 찾아야 하는건 베타 혹은 알파 뿐인데 

알파 쫒다가 망하는게 태반이기 때문에 베타만 얻을 수 있는 시장 ETF를 매수하시는 말이었습니다.

 

 

 

2023-03-21 01:18:56

저같으면 4개정도 분산 해서 우량주,EFF, S&P 500 중 한 종목, 나머지 하나는 좀 리스크 있는 주식정도 할거 같습니다.

2023-03-21 07:07:59

내가 관심있고 잘 아는 회사부터 시작하세요. 사지말라는 요소들은 내가 사고싶은 것를 알기 시작하면 자연스레 알게 됩니다.

2023-03-21 09:42:18

엄...'tenbagger'를 노리지만 '안전한' 주식종목을 원하시는 부분부터 생각을 다시해보길 권해드립니다.

2023-03-21 23:27:48

텐배거는 농담이시리고 본문에 적혀있네요.

2023-03-21 10:07:55

메이저 종목이 안전한데 그만큼 움직임도 적습니다.
이슈 종목은 상승폭이 큰 만큼 위험하죠. 이슈를 인지했을 시점에 이미 많이 올랐을 거에요. 그게 무릎인지 허리인지 어깨인지 셀틱님은 판단할수 없을 거구요. 상승 후엔 조정이 옵니다. 무릎이라면 추가 상승하여 이익을 보는 거고, 거기가 어깨나 머리였다면 물리는 건데요. 코로나 때처럼 모두가 웃는 이상한 시장이 아니라면, 현실적으로 많은 경우 개미들은 어깨 위에서 올라 탑니다.
안전한 투자를 원한다면 미국채를 보시는 것도 좋을갓 같습니다. 현재 미국 기준금리가 5프로 가까이 되니까요.

WR
2023-03-21 19:39:14

댓글 달아 주신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2023-03-21 23:26:33

주식을 시작하겠다 하는 사람들에게 늘 추천해주는 영상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72Pq5zKEi_g

 

절대적으로 피해야하는 종목은 본인이 잘 모르는 종목입니다.

바이오가 어쩌고 신약이 어쩌고 신기술이 어쩌고 하는데 그 분야에 대해 스스로 충분히 알고 있지 않은 상태로 남들 말만 듣고 투자해서 성공하기 쉽지 않습니다. 주식으로 망하는 경우가 보통 그런 경우죠.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