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Free-Talk

전 세계 연구실에서 올라온 2000여개의 구인광고 - 우크라이나 관련

 
22
  3742
2023-01-31 08:10:26

작년 가을쯤 어느날 갑자기 저희과에 두명의 Lab Technician 이 고용되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대학원생인 저는 저희 랩실로 한명이 배정된다길래, 아무래도 일손이 한명 더 생기는 거니까 좋구나 하고 막연히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근데 알고봤더니 둘다 우크라이나에서 오는 사람 이였습니다. 자매분들인데, 우크라이나 병원과 연구실에서 오랫동안 일한 경험이 있는분들 이였습니다. 전쟁 난민이겠구나, 라는 생각을 했고 아니나 다를까 두분 다 전쟁통에 직장을 잃고 이곳으로 오게 된 케이스 였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정보가 공유가 되어서 이분들이 이곳 미국까지 오게 되었을까 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오늘 우연히 하나의 링크를 발견했습니다. 그곳에는 전세계의 과학 연구실 (주로 생명과학인거 같더라구요) 에서 우크라이나 난민들을 단기 연구원이나 대학원생으로 받아주겠다는 구인광고가 모여있는 링크였습니다. 

 

공유된 엑셀 파일이였는데, 전 세계 에서 약 2000여 건이 넘는 구인광고가 올려져 있더라구요. 궁금해서 찾아봤더니 한국의 연구실도 약5곳 정도 참여 하고 있는 것 같았습니다. 한국, 일본, 중국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내노라하는 학교들 (하버드, 캠브리지, 스탬포드 등등) 부터 소규모의 대학을까지 중단기로 사람을 고용하고 있었고, 대부분의 경우 월급도 당연히 지급되는거 같았습니다. 

 

생각해보면 쉽지 않은거 같은데, 많은 연구실들에서 이렇게 서포트를 해주는 모습을 보니, 참 멋지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루빨리 전쟁이 끝나서 이분들이 다시 고국으로 돌아가서 생활하는 날이 왔으면 좋겠네요. 괜시리 리스트를 쭉 훑어보면서 마음이 따뜻해지면서 씁쓸해지는, 복잡한 감정이 드네요. 

2
Comments
4
2023-01-31 09:05:34

 후후 이렇게 좋은 일로 포장하고 우크라이나 고급 인력을 빼내오는데 성공했지 (웃음)


WR
2023-01-31 09:08:25

들어올땐 마음대로지만 나갈땐 아니란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