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Free-Talk

VC (벤처캐피탈) 쪽에 대해 잘 아시는 분 있나요?

 
1
  1006
2021-09-28 22:38:07

저는 소비재 인더스트리에서 약 7년 정도 전략기획 경력을 쌓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여러 이유로 경력 10년을 찍기 전에 새로운 도전 (특히 인더스트리 전환) 을 해봐야겠다 하고 고민하고 있고요.

 

그런데 얼마전 해당 업계에 있는 친한 지인이 VC 쪽에 관심 없냐고 물어보더라고요.

솔직히, 그 전까진 VC 라는 부분을 깊이 알아볼 수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제 커리어에서 그쪽으로 넘어간다는 것은 불가능 하다고 생각했거든요. 인더스트리 전환이 아닌 완전한 업종 전환이라서요.

 

하지만 이렇게 문의가 오니 매우 솔깃하더라고요. 인더스트리/업종 전환의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고, 애초에 전공도 금융 쪽 이기도 하고요. (물론 이 나이/경력 되서 기억도 안나는 대학 전공이 얼마나 큰 의미를 갖겠냐만은...^^;;)

 

가끔은 VC 등 비슷한 업계 출신 아니더라도 인더스트리 출신을 VC 투자심사역으로 뽑는 경우가 있고, 지인이 말하는 기회가 딱 그 기회라고 하더라고요.

해당 회사는 투자액 규모도 이미 상당한, 나름 이름이 알려진 VC 이고요.

 

물론 해당 업계가 학연 등으로 단단히 연결된 나름의 카르텔이 존재하고, 지금껏 해온 일과 성격이 꽤 다를 수 있는 점 (여지껏은 회사 내부에서만 각종 분석 및 보고 업무를 했다면, 이 일은 외부에서 사람 만나는 일이 좀 더 많겠죠) 도 인지는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한 단계 발전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일 수도 있고, VC 경력을 통해 추후 새로운 커리어 포텐셜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부분도 현재에 그대로 있는 것 보단 커보이더라고요.

 

그래서 여러모로 고민 중인데 이 곳 매니아에서 VC 업계에 대해 잘 아시는 분께서 이야기나 조언을 해주실 수 있나요? ㅎㅎ

 

(상당히 사적인 이야기라 추후에는 글펑을 생각중이니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ㅠ)

9
Comments
1
Updated at 2021-09-28 22:50:05

VC가 워낙 많이 생겨서 메이저와 메이저 아닌곳의 편차가 큰데 나름 네임드 VC 라면 인터뷰를 직접 보시면서 혹은 보시고 고민하시는게 가장 정확한 방법이지 않나 싶습니다

스타트업 투자 환경은 금리도 좋고 최근에 유니콘들 생기면서 인식등 아주아주 좋아 졌습니다.

단 커리어적으로 VC 에 심사역으로 한번 들어가면 다른 인더스트리로 나오긴 어렵습니다. 일의 호흡도 길고요

WR
2021-09-28 22:50:39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한번 들어가면 다른 인더스트리로 나오기 어려운 이유는 왜 일까요?

그리고 일의 호흡이 긴 부분은 한 곳에 투자 후 회수하기 까지의 기간이 못해도 3~5년이기 때문에 그런가요?

Updated at 2021-09-29 01:22:19

말씀하신 이유도 있고… VC경력을 살려서 VC외 산업에서 할 수 있는 일이 크게 없어서 (스타트업의 corp dev 혹은 IR 정도이지 않을지요) 도 있습니다

VC 하다가 창업은… 음 전 본적은 없습니다. 실제 창업을 하는것과 투자관점으로 회사를 평가하는건 다른 종류의 일이라서요…

Updated at 2021-09-29 13:52:19

패스트트랙아시아 대표 박지웅씨가 VC출신 창업가의 대표적인 예긴하죠. 뭐 그같은 예가 많진 않겠지만요~

1
2021-09-29 00:28:53

현재 VC 업계 재직 중입니다.
인맥이 매우 중요하고 영업력이 좋아야 합니다.
계약연봉은 금융계 치고는 높은 편이 아니라고 들었고 (금융계 다른 분야 연봉을 몰라요), 인센티브로 대박을 낼 수 있는 여지가 있는데, 본인이 딜 소싱해와서 본격적으로 수익을 내기까지 알고계신대로 3~5년 가량이 소요되는 편입니다.
이후 커리어로는 평소에 스타트업 창업에 관심 있으시면 VC 경력을 통해 추후 창업에 도전해보는 것을 고려해 보실 수 있겠습니다.

WR
2021-09-29 00:42:06

안녕하세요 리플 감사합니다!

현업에 계신다니 여쭤보고 싶은 점이 몇가지 있어서요...그래서 쪽지 드렸는데 답장 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2
Updated at 2021-09-29 07:50:34

인더스트리에서 VC쪽으로 넘어가는 경우는 꽤 많습니다.

업계는 학연이 있으면 유리하나 필수조건은 아닙니다. 다만, 10년차에 접어드는 업무경력은 VC특성 상 꽤 높은 경력이고 (이사 급) 그만큼 많은 책임을 요구하게 됩니다.

VC가 인더스트리 출신에게 기대하는 것은 투자처 발굴입니다. 현업에 종사하시면서 관계를 맺은 수 많은 신생, 중소, 중견기업, 그리고 관계된 인맥들을 통한 해당 산업 내 투자처 발굴이며, 이것들을 혼자의 힘으로 해내실 수 없다면 VC가셔도 바로 아웃입니다.

VC로 가시면 철저하게 을이 되실 수 있습니다. 좋은 투자처는 남들에게도 좋은 투자처고 그 투자처가 코비클러치님에게만 오픈되진 않았을테니까요. 그래서 인더스트리에서 나온 분들 중 그런 상황에 적응하지 못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추가로 돈을 끌어올 수 있는 능력도 가지셔야 합니다. 아무리 좋은 투자처가 있더라도 결국에 VC가 운용할 수 있는 자금이 필요하고 해당 자금은 투자를 받아야 합니다. 투자에 적극적인 기업, 국가가 운영하는 기금 등 인맥이나 연결고리를 결국엔 강요받으실 겁니다.

 

향후 커리어는 업계에서 하신 일에 따라 업계로 돌아가실 수도 있겠지만, 주로 이 VC에서 저 VC로 옮기는게 일반적이고, 일반 회사보다는 다양한 회사들을 만나고 그들의 영업구조를 이해하게 되기 때문에 창업을 노리시는 분도 많습니다. 단, 일이 잘 풀리지 않는 경우 투자했던 업체 또는 기존에 알던 업체로 들어가 기존 인더스트리 대비 더 안 좋은 환경에서 고생하시는 경우도 정말 많습니다.

 

연봉은 일반적으로 절대 높지 않으며, 타 금융권 및 인더스트리와 비교해도 낮습니다. 단, 이것도 VC별로 차이가 굉장히 큽니다. 한국에 너무 많은 VC가 있고 이들은 최근 몇 년간의 유동성 확대로 생각보다 많은 돈을 투자받았고 그 돈으로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업계가 좋아보이고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겠죠. 실제로 본인 능력과 선향에 따라 꽤 괜찮은 월급쟁이의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그런데 철저한 을의 마음가짐이 되어야 생존이 가능할 것이고 투자대박은 언제나 존재하지만 과거 게임회사들에 투자해서 대박쳤던 시대가 이제 바이오, AI, 그리고 다른 신 산업으로 이동 중인데 이들 회사가 언제 수익을 내게되어 "캐리"라고 부르는 성과금을 분배받을 수 있을지는 알 수 없습니다. 저는 상당히 회의적으로 보는 편이고, VC로 이직을 결심하시려거든 뉴스나 사람들의 말로 전달되는 좋은 점을 보기보단 업계의 일상과 내가 업계에서 담당해야 될 일이 내 적성에 맞는지 고민하는게 제일 우선인 것 같습니다.

 

추가로 혼자 일하고 혼자 책임지고 혼자 문제해결하는 것에 익숙하셔야 되고 아무리 인더스트리에서 오셔도 기본적인 Valuation, 재무/회계는 아셔야 합니다.

1
2021-09-29 08:32:30

 VC <-> 스타트업간의 이직/전환이 가능합니다. 제가 있는 스타트업도 CFO가 원래 투자사에서 건너온 분이고 다른 아는 분도 투자사에서 스타트업 CSO로 가신 분이 있습니다. 당연히 VC간 이직을 하기도 하고 일하면서 얻은 인맥과 정보를 바탕으로 창업하기도 합니다.

2
2021-09-29 11:47:27

VC 심사역 업무의 본질은 개인 사업자에 가깝다고 많이들 얘기합니다. 본인이 그에 맞는 성향을 가졌는지 생각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