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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해-여수 해저터널이 뚫린다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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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8 12:38:39

밑에 히트샤크님의 태교여행 관련 글을 보고, 아무 생각없이 여수 및 남해를 검색하다가... 발견했네요.

 

https://news.v.daum.net/v/20210928110003164

 

그렇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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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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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8 12:42:31

솔직히 예산낭비라 생각합니다. 타당성이 안나와서 사업못하는걸 국토 균형발전 명목으로 하는건데.
제가 남해군을 일년에 3번이상 가는 마니아인데.. 수요가 그렇게 많은 구간이 아닙니다.

2021-09-28 12:44:57

.....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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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8 12:46:58

의미없는 돈낭비…
눈 먼 돈 누가 챙겨가는 사업이라고 보여지네요

2021-09-28 13:00:54

여수 남해를 한번에 여행하는 사람들 아니면 큰 의미가 있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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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8 13:02:15

도로는 많아지면 무조건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건 남해는 정말 깡촌에, 경유지로 쓰일 곳도 아니란 점이죠. 

관광지로 좀더 급부상 하기에도, 워낙 근처에 인구가 전멸하고 있으니, 휑한 국도가 되긴 하겠네요.

밀양울산고속도로만큼이나 세금낭비 같긴한데, 언젠가 쓸모있겠죠;;


2021-09-28 13:04:16

관광 효과가 애매한가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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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1-09-28 13:15:07

소요시간에 이 구간은 왜 안들어가죠?
장난치나

2021-09-28 13:13:47

엌 그렇네요 엄청난 혁신 같지만 이런 반전이...

그래도 시간 자체는 많이 줄긴할텐데 왜 저런짓을 하나요

2021-09-28 14:43:12

저 구간 포함시키면 최소 50분 봅니다.

2021-09-28 13:38:26
 뼈를 너무 세게 때리시는데요
2021-09-28 18:20:24

파랑/초록 구간도 사실 2시간정도 걸려요

2021-09-28 13:13:42

위의 경로2에서 얼마나 아낄려고 다니는 사람도 얼마 없는데..

2021-09-28 13:38:52

 여기 미래에셋에서 호반건설이랑 같이 개발한다고 들었는데요

그 이유 때문이 아닐까요

저는 해저터널이 생긴다면 한번은 가보려고 하네요

2021-09-28 13:46:41

어른들의 사정이 분명 있을거라 봅니다. 

2021-09-28 13:57:08

 전라남도와 경남남도를 가로지르는 

2021-09-28 14:14:57

 또 이렇게 눈 먼 돈이..  

2021-09-28 14:20:41

허허 웃음만 나오네요.. 돈 들어갈 곳 많은데...

2021-09-28 14:27:01

공사비로 여수 남해 15만 인구 모두에게 인당 450만원 줄 수 있군요
지역 유지 정치인 토목 사장들 주머니에 들어갈 돈
무주택 지역민들에게 저금리 100% 주택 대출 해주는게 낫지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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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1-09-28 14:49:29

 여수 사람 입장에서 보면.....전 좋아보이긴 하는데....

 

여수가 관광도시 이전에 공업도시 입니다. 남해안 최대 공업단지가 여수에요.

 

근데....고속도로 부터 시작해서 여러 편의시설이 늘 순천에서 끊겼었습니다. 엑스포 유치하면서 고속도로도 길게 연장되었고, 여수광양을 이어주는 대교도 생기고 하면서 물적 교통량이 많이 늘었다고 하더라구요. 

 

늘고립 될어서 순천시의 입김에 왔다갔다 했었던 입장에선....남해안 발전에 좋은 방향...일거라 믿습니다.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여수는 전라남도에서는 부동의 탑 1위, 전국에서도 손에 꼽히는 경제력을 지닌 도시이거든요....도로가 좋아진다면 저는 분명 도움이 될거라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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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8 14:47:35

2000년 초부터 다수의 터널, 교량 설계를 했고 출장을 자주 다녀본 느낌으로는 그 당시 경상도 대비 전라도는 정말 도로사정이 낙후되었었습니다.
여수나 순천에서 서울로 올라오려면 국도를 통해 1박이상을 생각해야하는데 반면 울산, 부산 등지는 수월하게 출장을 다녔습니다. 심지어 전라도 지역은 비포장도로도 많아서 난감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경상도 쪽에 공업단지가 많아서 물류이동이 필요해서라고는 하지만, 지역발전을 생각하면 도로의 개통이 많이 필요해 보였습니다.
근래는 고속도로 및 KTX 덕분에 접근이 수월해지고, 장대교량도 완공이 많이 되어 개인적으로는 균형적으로 좋습니다. 여수산단도 중요한 단지고 또 좁은 땅에서 접근이 아무래도 수월한게 좋지 않겠습니까^^

2021-09-28 14:53:28

오래전 이야기를 하시는 듯 합니다. 순천도 순천완주고속도로 개통으로 빠르면 3시간반만에 서울까지갑니다.

익순 여수 구간 기차가 고속화가 안되어 느리긴 하지만 기차도 5차 철도망 사업에 포함되어 공사예정이구요.

SRT가 다니지 않는 점은 단점이네요.

 

그런데 요즘 비포장도로가 흔하다는건 많이 과장된 이야기같네요. 진짜 시골 강진 진도 완도 등 여행을 자주다니는 편인데..비포장 도로 찾기 힘듭니다..

 

여수 광양도 이순신대교 개통으로 통행이 편해지고 특히 여수산단이랑 포스코 다니는 화물차들 흐름이 좋아진 건 사실이고 도로가 많으면 좋긴하져.

 

그런데 남해 여수구간은 관광수요 말고는 크게 없다는게 문제져.

2021-09-28 14:58:36

전 2000년 초반을 명기하고 말씀드린 것인데, 그때 당시 도로사정을 말씀드렸습니다만..
제가 한창 설계할때는 여수순천 터널, 전주광양터널 설계, 거금소록 대교/ 터널을 위해 출장다니던 2000년 초반이오니 오해 없으셨으면 합니다.
물론 2010년도 이후에는 편히 다녔습니다.

2021-09-28 15:02:13

네 전라도쪽이 개발이 늦었다는 것은 분명 사실이지요.

정보감사합니다. 지금이라도 많이 균형되어 다행인 부분입니다.

2021-09-28 14:49:50

수익성 따졌을때 그냥 다리로는 어려운건가요 굳이 해저로..

1
Updated at 2021-09-28 14:54:23

해저가 더 저렴할겁니다.

2021-09-28 15:07:42

아 넵 그렇군요. 부족한 식견으로 당연히 교량이 저렴할거라 생각하고있었네요

4
2021-09-28 14:55:20

이순신 대교, 울산대교 등 장대교량과 인제터널 등을 설계한 실무자로써 여러 조건이 있습니다.
저 위에 보령태안 해저터널은 장대교량으로 입찰하였다가 해저터널에 진 1인으로써, 장대교량이 선박운항및 충돌조건, 해상오염 등 여러측면에서 주경간을 길게 뽑아야하고 이러한 측면에서 난이도와 비용이 상당히 올라갑니다. 침매터널이나 해저터널은 일본 아쿠아라인처럼 운영이 잘 되고 있으며 공기, 금액, 안정성, 오염도 측면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단적으로 고가도로와 지하철 생각해주시면 공기, 환경, 시공중 민원 등 여러모로 비교가 좋을 듯 합니다.

1
2021-09-28 15:08:29

넵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부족한 식견으로 당연히 일반 교량이 더 저렴할거라 생각했는데 오늘 또 하나 배워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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