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Free-Talk

오래 서 계셔야 하는 분들을 위한 신발 가이드

 
51
  24917
Updated at 2021-08-14 17:44:01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래 서 계셔야 하는 분들에 대한 신발 가이드를 작성해 보고자 합니다.

 

많이 걷거나 서 계셔야 하는 분들의 직업군은 흔히 간호사, 마트나 슈퍼마켓, 편의점 등의 계산 담당 직업, 요리사, 교사, 강사, 미용사, 대부분의 판매 담당 직업 (백화점, 소매점, 주유소 등) 등이 해당되시고, 경찰, 군인 등도 해당되시지만 이 분들은 신발을 골라 신으실 수 없는 제복 (Uniform) 을 입으셔야 하기에 이 신발 가이드에 해당이 안 되시거나 덜 되실 겁니다. 

 

직업군의 역할 수행 중에  오래 서 계시는 경우, 또는 걸을 일은 꽤 많지만 뛸 일이 전혀 없을 경우, 일반적으로 '쿠션이 우수하다' 또는 '쿠션이 푹신푹신하다' 라고 알려져 있는, 소위 '편한 신발' 들과는 조금 다른 신발을 찾으실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 '쿠션이 우수한 신발' 또는  '쿠션이 구름을 밟는 것처럼 편안한 신발' 들은 러닝화입니다.

러닝화는, 그 이름에서도 아실 수 있듯이, '신고 뛰는' 것을 가정해서 만들어진 신발이기 때문에, 신고 뛸 때의 퍼포먼스에 맞춰서 디자인됩니다. 

 

첫번째로 전반적인 형태 (form factor) 그리고 특히 프럼 힐 투 토 드랍 (From Heel to Toe Drop) 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흔히 힐 드랍이라고 부르는 것).  이것은 신발의 뒤꿈치와 발볼의 밑창 두께 차이를 이야기합니다. 디퍼렌셜(differential), 델타(delta) 또는 오프셋(offset) 등으로 부르기도 합는데,  전부 같은 의미입니다.

신발 사진을 보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나이키  줌 알파플라이 넥스트% 입니다.  보시면 발 뒤꿈치와 발볼의 밑창 두께가 4mm 정도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나이키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이렇게 표기하고 있습니다. 

Weight: 7.4oz/210g (Men's size 8.5)

Offset: 4mm (Forefoot: 35mm, Heel: 39mm)

무게 :  7.4온스 / 210gram (남성 사이즈 8.5 기준)

오프셋(=프럼 힐 투 토 드랍) :  4밀리미터 (발볼 35밀리미터, 발 뒤꿈치 39밀리미터) 

 

신발에 따라 다르지만 러닝화의 프럼 힐 투 토 드랍은 최소 4밀리미터이고, 7밀리미터 이상 되는 신발도 있습니다.  프럼 힐 투 토 드랍이 어느 정도로 디자인되어있는 신발을 신는지는 신발을 신는 사람의 주법 (힐 / 미드풋 / 포어풋 주법) 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이 이야기는 지금 자세하게 다룰 것은 아니니 생략하고, 요점만 말씀드리자면 러닝화는 달리는 데 적합한 형태(폼 팩터, form factor) 와 프럼 힐 투 토 드랍 수준으로 디자인되므로, 대부분의 러닝화 - 특히 고가의 퍼포먼스 라인업들 - 은 오래 서 있기에 적합한 신발은 아닙니다

 

뉴 밸런스 프레쉬 폼 모델의 6mm 프럼 힐 투 토 드랍

 

두 번째로는 최근 러닝화의 경량화 추세입니다.

최근 러닝화들은 - 특히 각 브랜드의 퍼포먼스 라인업들은 - 무게를 최대한 경량화하기 위해서 디자인되었습니다.  따라서 갑피 (어퍼, upper) 의 재질도 얇고, 실을 꼬아서 만든 소위 니트(knit) 재질이거나 (플라이니트 등) 아니면 구멍이 송송 뚫려 있는 메쉬 (mesh) 재질이고, 갑피 뿐만 아니라 설포(tongue), 안창 (인솔, insole), 중창 (미드솔, midsole), 겉창 (아웃솔, outsole) 등 신발 전체의 구성 요소에 대해서 경량화를 추구하면서 디자인되었습니다. 

그리고 지나친 경량화의 추구는 내구성 감소, 안정감 감소 등으로 이어졌습니다. 

오래 서 계시거나 걸으셔야 하는 경우 경량화가 상대적으로 덜 중요하고, 신발의 내구성과 안정감, 인솔의 질이 훨씬 더 중요하기 때문에 러닝화가 적합하지 않습니다. 

 

세 번째는 쿠션의 위치와 재질 선택입니다.  특정 러닝화들은 좋은 쿠션이 전체 중창의 일부분에만 들어가 있습니다.  경량화와 퍼포먼스 증가, 비용 증감 등의 이유로 이런 선택을 한 것인데, 이런 신발 역시 오래 서 계셔야 하는 직업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네 번째는 갑피 (어퍼, upper) 의 재질입니다.  대부분 메쉬나 니트 재질이다 보니 발을 압박하여, 오래 신고 있으면 발의 붓기가 가속화되고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불편해집니다. 

 

+++++++++++++++++++++++++++++++++++++++++++++++++++++

 

오래 서 있기 좋은 신발은 다음과 같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1. 밑창 (아웃솔, outsole) 디자인이 평평하고, 가능한 한 넓어야 합니다 (여기서 대부분의 플래그십 러닝화들이 탈락합니다 - 플래그십 러닝화들은 대체로 더 나은 퍼포먼스를 위해 지면에 닿는 면적을 줄일 수 있도록 디자인됩니다).

2. 중창 (미드솔, midsole) 의 쿠션은 필수적이며, 가능한 한 넓은 면적의 쿠션이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3. 갑피 (어퍼, upper) 는 넉넉해야 하고 발이 움직일 공간을 줘야 합니다.  

    오래 서 계시다 보면 발이 붓습니다.  딱 맞고 발을 조이는 갑피 (어퍼, upper) 는 발에 무리를 줍니다. 

4. 가급적 타일 / 콘크리트 / 시멘트 등의 인조 바닥 재질에서 미끄러지지 않는 그립감 / 반발력을 갖는 밑창 재질이 좋습니다. 

 

각 브랜드의 플래그십 / 시그너쳐 / 퍼포먼스 러닝화들은 대부분 이런 조건을 만족하지 않습니다.

 

그럼 오래 서 있는 직업군을 위해서 어떤 신발들을 추천하냐구요?

첫째, 각 브랜드에서 러닝화가 아닌 워킹화로 나온 신발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스케쳐스 (Skechers) 의 고 워크 (Go Walk) 라인업, (브룩스(Brooks) 의 어딕션 워커 (addiction walker) 서코니(Saucony) 의 옴니 워커(Omni Walker) 등은 위 조건을 대부분 만족합니다.  약간 애매하긴 하지만 온클라우드(OnCloud) 라이프스타일 제품들도 어느 정도 해당됩니다.  - Shitcago 님 코멘트 감사드립니다, 내용 추가했습니다. 

둘째, 전통적인 안정화 라인업 들입니다.  나이키의 리액트 쿠션을 쓴 신발들 (리액트 마일러, 리액트 인피니티 런), 아식스의 젤을 쓴 안정화 라인업들 (젤 카야노 등)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 jumper24 님 코멘트 감사드립니다, 수정했습니다.  

셋째, 각 브랜드에서 고강도 인터벌 훈련 (HIIT, High Intensity Interval Training) 용도 또는 크로스핏(Cross Fit) 용도로 나온 신발들이 있습니다.  이 신발들도 대체로 위의 조건을 만족합니다. 

대표적으로 나이키 메트콘 (Metcon) 시리즈, 리복의 나노 시리즈 (Nano 9, Nano X1 등) 가 있습니다.

넷째, 러닝화 라인업 중에서 회복용 러닝화 (recovery runner) 라인업들이 있습니다.  이 라인업들은 고강도 러닝을 마친 뒤에 회복용으로 가볍게 뛰기 위한 용도로 디자인됐으며, 따라서 기록을 개선하거나 높은 퍼포먼스를 내기 위한 신발들이 아닙니다. 

예를 들면 - 가격은 좀 비싸지만 - 나이키의 줌X 인빈시블 런 (Zoom X Invincible Run) 같은 신발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다만 이 라인업은 족저근막염 등 발 자체에 문제가 있으신 분들께는 적합하지만, 하지정맥류가 있거나 아킬레스건, 종아리 등에 문제가 있는 경우 오히려 더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 jumper24 님 코멘트 감사드립니다, 내용 추가했습니다.   

 

이상입니다.  오래 서 계시는 분들께서 신발을 고르실 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9
Comments
2021-08-14 15:04:52

정보 감사합니다

1
2021-08-14 15:06:46

차라리 운동을 몇 시간 하지 진짜 서 있는 건 갈수록 더 못하겠더라고요. 참고 많이 됐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2021-08-14 15:24:03

대부분의 내용에 동의하지만, 추천하신 리커버리러닝화나 줌 인빈서블은 개인차가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인빈서블은 꽤나 꿀렁대는 폼이라 오래 서있을 경우 종아리 피로가 꽤 느껴지더군요. 족저근막염 등 발바닥쪽에 피로가 더 크신 분들께는 강추할만한 신발이지만, 하지정맥류나 발목쪽이 불편하신 분들께는 그렇게 좋지는 않을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발목이나 종아리쪽이 안 좋으신데 오래 서거나 걸어야 하시는 분들은 젤카야노 등 전통적인 안정화 라인을 추천합니다.

WR
2021-08-14 15:33:30

동의합니다.  저도 넣을까 말까 고민하다가 넣었습니다.  신는 개인의 상태에 따라 엄청 편하기도 한데 엄청 피로하기도 한, 그런 신발이지요.  그런데 쿠션이 너무 좋아서 그냥 안 넣기에는 좀 아쉽더라구요.

젤 카야노도 넣어야겠네요!  수정하겠습니다.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2021-08-14 15:47:14

잘 읽었습니다

2021-08-14 16:12:34

런닝화를 신고 걷는 것과 워킹화 신고 걷는 것의 차이가 클까요? 런닝화나 워킹화나 그 놈이 그 놈일 것이라고 생각해서 런닝화 신고 걷고 뛰고 다 했는데 글을 읽고 나니 워킹화를 신어보고 싶어졌네요... 항상 잘 읽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2021-08-14 16:25:18

항상 양질의 정보 감사드립니다

2021-08-14 17:39:16

스케쳐스 고워크 라인이 없네요
미국에서 간호사인 딸이 신어보고 엄마한테 선물한다는 신발인데 ㅎㅎ

WR
2021-08-14 17:42:41

안녕하세요 Shitcago 님, 

의견 감사합니다.  내용 수정합니다.  

2021-08-15 16:18:49

이말듣고 오늘 샀는데 지금 집에서 계속 신고다니고 있습니다.

진짜 편합니다 강추!!

제가 산 모델은 스케쳐스 고 워크 5입니다.

 

2021-08-14 19:36:06

안그래도 무릎이 안 좋은데 많이 걸어야 해서 신발을 찾아보고 있었는데 정말 감사합니다!! 하나 궁금한 게 있다면 나이키 리액트 모델은 러닝화로 알고있고 실제로 많은 분들이 러닝화로 사용하던데 러닝화지만 워킹화로 사용해도 괜찮은 모델이라는 뜻인가요?

WR
2021-08-15 02:53:44

네, 러닝화 중에는 비교적 폼팩터가 워킹용도로 괜찮고, 리액트 중창이 아주 부드러운 중창이 아니라 발목이나 아킬레스건에도 무리가 안 가는 중창 재질입니다.

2021-08-15 12:00:29

답변 감사드립니다

2021-08-14 21:30:58

저도 발바닥이 약해서 고워크를 신고 있는데  

최근 호카오네오네 신발들이 많이 편하다고 들었습니다. 

구름위를 걷는느낌이라는 호카오네오네 본디 시리즈를 아시는분 계신가요? 

WR
2021-08-15 02:40:51

저도 신어봤는데 러닝화라서 걷기 용도로 아주 적합한지는 사람에 따라 개인차가 있을 것 같습니다. 쿠션 자체는 아주 푹신푹신한데 밑창 (아웃솔 outsole) 내구성이 절망적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2021-08-15 06:25:55

전 발의 피로를 굉장히 많이 느끼는 타입인데 아디다스 부스트 쿠션이 굉장히 좋았습니다 약간의 족저근막염 증세도 있는데 부스트 쿠션이 들어간 신발 신으면 빠르게 좋아졌습니다

2021-08-15 12:48:59

강의 일을 하다보니 오래 서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정강의 들어가면 하루 8시간씩 하는 경우도 있고요.

제 경험에는 족형에 잘 맞는 굿이어웰트 구두가 아주 괜찮습니다.

물론 업무상 구두 이외의 선택지가 좁기도 하지만

서있는 용도로는 구두가 꽤 좋습니다.

굿이어웰트 구두의 경우 며칠간 적응기간을 가지면 미드솔부분에 삽입된 코르크가

내 발에 맞게 모양이 잡히는데 이게 편안함을 주면서 단단하고 평평한 아웃솔이

발도 잘 지지해줍니다. 특히나 알든같은 구두의 경우 중간에 쉥크라고 구두를 잡아주며 무게감을 안정적으로 지지해주는 쇠 판이 들어 있는데 이것도 꽤나 도움이 됩니다.

만듦새가 괜찮은 구두의 경우 오래 서있거나 많이 돌아다닐때 가장 적합한 물건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족형에 잘 맞아야하고 말씀하신것처럼 구두에 어느정도 공간이 있어야합니다.

 

시멘티드공법으로 만든 양산형 구두의 경우 잘못고르면 최악이지만

좋은 제법을 통해 공들여 만든 구두는 오랜기간 서 있는 다리를 지지하는데 최상의 신발인 것 같습니다. 

2021-08-15 16:18:15

장마철에 신을만한 워킹화 추천 부탁드려요 될까요? 

제가 부산대에 재학중인데 학교 지형이 산이라서 정말 곤욕이더라구요...

2021-08-23 09:31:56

좋은 글 감사합니다!

혹시 오래, 자주. 빠르게 걷는 사람도 비슷하게 신발을 구매하면 괜찮을까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