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Free-Talk

많은 미국 흑인들이 무슬람인 이유가 어떻게 되나요?

 
  2522
2021-04-13 01:42:17

NBA게시판에서 어빙이 라마단 기간때문에 경기에 결장하는 거 아니냐는 추측보고 궁금해졌습니다.


정확한 통계는 안찾아봤지만 미국에 거주하는 흑인들 중 이슬람을 믿는 흑인들이 꽤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기독교가 가장 많을 것이라고 생각은 들지만요.


대표적으로 생각나는 유명인이 무하마드 알리와 카림 압둘자바로 둘 다 중간에 개종을 하여 이름도 개명을 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미국 내 거주하는 흑인들 중 기독교 혹은 카톨릭에서 이슬람으로 개종하는 사례가 많은 것 같습니다.


아마 말콤X의 영향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흑인 민족주의 성향이 강한 사람들이 이슬람으로 개종하여 흑인 인권 관련하여 목소리를 많이 높히는 것 같습니다.


잘 모르는 종교의 교리에 대해서 얘기하고 싶어서 글을 쓴 건 아니고 순전히 미국 흑인들 사이에서 이슬람 비중이 높은 이유가 궁금했습니다.


혹시 정확한 내용을 아시는 분 계신가요?


(혹시라도 종교적인 글이라 문제가 된다면 삭제하겠습니다.)

6
Comments
1
2021-04-13 01:51:42

말씀하신대로 말콤X나 무하마드 알리 같은 인물들이나 그룹에 받은 영향도 있고, 노예시절의 믿음을 지키고 있는 사람들도 많구요. 근데 생각보다 절대 숫자는 그렇게 많지 않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WR
2021-04-13 02:02:48

답변 감사합니다. 진짜 그렇네요. 찾아보니 미국 흑인 중 무슬림 비율이 1~2%내외 밖에 안됐었군요. 알리나 압둘자바같은 유명인들 때문에 5~10%는 되는 줄 알았습니다. 미국 영화를 봐도 무슬림 흑인들이 간간히 나오기도 했고요.

1
2021-04-13 04:12:21

수십년 전부터 각 세대에서 유명 흑인 스타 선수들이 무슬림으로 개종하면서 후배 흑인 선수들에게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건 사실이죠.

천문학적인 돈을 벌면서 원하는건 뭐든 다 가능한 인생이 되었지만, 치열한 프로의 세계에서 최고 레벨의 자기관리가 필수인데 자율적인 기독교에 비해 지켜야 되는 의식이 많은 무슬림을 통해서 혈기왕성한 몸과 마음을 다스리고 생활에 절제를 가져오는 효과가 크겠죠.    

1
Updated at 2021-04-13 07:37:08
흑인들이 이슬람교의 평등논리를 매력적으로 받아들일 여지가 있어보여요. 코란 앞에 만인이 평등하죠.
한국의 민주주의 운동이 천주교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과 닮아보이네요
1
2021-04-13 13:37:56

위에 분들이 말씀하신 부분도 있고 미국에 흑인 이단 (혹은 사이비) 종교인 Nation of Islam 이란게 있습니다. 저도 자세히는 모르지만 이슬람과 흑인인권 운동 (또는 흑인 우월주의)를 섞어서 만든 종교내지 사회운동입니다. 그 종교 영향을 많이 받아서 그런것 같습니다. 미국에서 흑인 무슬림이라고 하면 진짜 수니나 시아파 무슬림이 아니라 네이션 오브 이슬람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1
2021-04-14 06:32:51

미국 흑인....그러니까 아프리카계 미국인들은 미국의 다른 이민 집단과는 다르게 민족적 정체성이 약합니다. 한국계는 한국이란 국가의 민족적 정체성과 역사성을 뿌리로 가지겠죠? 이게 개인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결핍을 메꾸는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그래서 역사와 전통이 집단을 유지시키는데 중요한 것이죠. 반면에 아프리카계 미국인들 대부분은 자신들의 정체성으로 삼을만한 조상과 역사, 국가, 민족이 불명확합니다. 미국이란 국가는 그래봤자 자신들을 노예로 써먹기 위해 끌고온 국가이고 여기에서 "뿌리"를 논하기엔 좀 그렇죠. (만일 일제강점기가 끝나지 않아 그대로 조선인들이 일본인으로서 현대까지 살아왔다면 자신들을 식민 목적으로 강제병합한 국가에게 과연 어디까지 뿌리를 둘 수 있을까요?) 이 때문에 흑인 해방운동을 전개한 학자들과 지식인들이 아프리카의 제국 문명이나 고대 역사에 그렇게 매달린 것입니다. 자신들의 뿌리를 확립하기 위해서죠. 블랙팬서에 그렇게 흑인 커뮤니티가 열광한 이유도 그런 배경에서 기인한 것이구요.

미국 근현대사에서 흑인 민권운동, 해방운동은 기독교를 백인의 역사로 간주합니다. 흑인들의 뿌리가 아니라는 것이죠. 물론 그럼에도 아프리카계 미국인들 대부분은 기독교인 입니다. 다만 다른 미국인 커뮤니티들에 비해 흑인 커뮤니티내의 이슬람 비율이 높은 이유는 이러한 배경에 기인합니다. 윗 댓글에 언급된 네이션 오브 이슬람도 흑인 민권운동 차원에서 기독교에 대척할만한 "흑인만의 정체성"을 찾는 과정에서 흑인 커뮤니티내에서 퍼져나갈 수 있었던거구요. 무하마드 알리가 이슬람을 선택한 이유도 당시의 흑인 민권운동의 영향 아래서 찾을 수 있죠.

00:18
 
356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