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Free-Talk

직장에 대한 회의감 어떻게 할까요

 
5
  2720
Updated at 2021-01-29 08:11:14

안녕하세요
반도체 제조사 대기업 업무를 하는 7년차 사원입니다.
52시간 근무제와 자율출퇴근제로 근무 환경이 정말 좋아졌다고 하지만 저에게는 와닿지 않네요. 일주일에 12시간까지밖에 연장 근무할 수 없지만, 최대 3주치의 근무시간을 미리 당겨올수가 있어, 한달에 최대 208시간을 일할 수 있습니다.

작년에 휴가 하루도 사용하지 못했고, 이번달 이미 208시간을 훌쩍 넘었고, 초과된 시간은 휴게시간으로 돌리고 있습니다. (휴게시간 포함해서 한달 최대 248시간 일할 수 있음.)

정말 미쳐가는 느낌입니다. 끊임없는 납기 압박 그리고 프로젝트 시작될 때마다, 이전 프로젝트보다 더 높은 완성도를 요구하고 있어요. 업무 수행자보다 지시자가 3배 정도 더 많습니다. 제 위 선배들 수없이 나가떨어지고 있죠.

일의 적성을 떠나 매일 10시 넘어 퇴근하며 제 몸을 갈아넣는 직장에 염증을 느낍니다. 30대 초반이지만 목/허리에 고질적인 통증이 생겨 매주 병원을 다니고 있습니다.

그나마 총각인 시절에는 버틸만했는데, 맞벌이 육아까지 하려니, 둘째는 아예 꿈도 꾸기 힘듭니다. 그런데 역시 사람은 적응의 동물인가요, 아니면 제 안에 숨겨진 노예 근성이 드러나는 걸까요? 주말 토/일에 칼퇴근을 하는게 어쩜 이리도 행복한지 몰라요.

더욱 힘든 점은 회사 내 부서 별 환경이 너무 다르다는 점입니다. 고객 대응이나 마케팅 이런 쪽은 주 40시간을 채우기도 어려워 개인 공부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런데도 인사고과는 모든 팀이 비슷하게 TO를 가져가죠.

진심 이런 기업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뭔가 잘못되어도 한참 잘못된 느낌. 제 상사들은 탑다운식으로 위로부터 지시가 내려와 어쩔 수 없다는 말만 하네요.

부서 이동에 대한 사내공모는 형식적으로 할뿐 이미 내부적으로 전부 기각되고 있고요...

그래도 할일이 많은 부서니, 더 오래다닐 수 있겠지라는 막연한 희망만을 가지고 버티고 있는데, 참 갑갑합니다. 어차피 임원은 되는 건 하늘의 별따기이고 잘해봤자 팀장까지 하겠지요.

저는 어떤 결정을 해야될까요? 벼랑 끝에 몰린 기분으로 여기 계신 인생 선배님들께 조언 한마디 구해봅니다.


11
Comments
3
Updated at 2021-01-28 22:42:56

주말에도 일을 하나요? 그건 좀 아닌듯한데요..

막말로 요즘 월급은 대출 이자내는 용도일뿐 초대기업 다닌다 한들 투자로 돈벌어야지 어차피 월급으론 집한채 못사죠...

이직이 쉽다면 솔직히 이직 추천하고 싶내요. 요즘 같은 시대에 능력있다면 회사에 자신을 갈아넣는 짓은 별 비전이 없어 보여요. 어차피 월급으로 뭘 할수 있는 시대가 아니니까요. 워라벨과 적절한 투자가 요즘 시대에 맞는거 같아요.

2
Updated at 2021-01-28 22:45:40

이직 얘기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반도체 제조회사면 연봉이 8~9천정도 되실거 같은데 ps따로 나오기도 할거구요
직종이 제한적인 곳은 갈데가 별로 없어요
다른 회사들도 일이 똑같고 처우만 더 떨어지구요
저도 요새 참 직장생활이 힘들어서
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는데 다른분야지만 힘드시겠습니다..

2
2021-01-28 22:43:54

이직준비 추천합니다.. 늦었다싶어도 늦은게 아니니 저도 더 후회전에 준비중입니다.
일 할때마다 느끼는 회의감이란... 공감되네요. 안좋은 대우에 복지는 1도 신경 안쓰는 수뇌부.. 적응은 해도 미래를 생각하니 어디든 떠나고 싶네요.

2021-01-28 22:47:28

 H의 느낌이 나네요. 사촌형이 다녀서,, 근데 동종업계도 좀 그런편인가요.,? 아니다면 위에서 말한것 처럼 이직도 괜찮을 것 같긴하네요.

힘내십시오!

2
2021-01-28 22:51:53

저도 비슷한 느낌으로 일주일에 70~80시간씩 일하면서 온갖 사람 스트레스 다 받고 퇴직 직전까지 갔다가 겨우 이직 요번에 성공했습니다. 글쓴이님 같이 대기업에서 그렇게 구르신 분들은 다른 기업에서 더 좋은 대우로 이직하기 쉬우실테니 우선 링크드인이나 사람인 쪽에 이력서 한번 등록해보세요.

WR
Updated at 2021-01-29 08:12:58
2021-01-29 00:27:57

남일같지 않아 글남겨봅니다. 지금은 한아이의 아빠인데(이제 아이가 6살이군요)한때 파주에 비슷한 일의 엔지니어로 있었고 (대기업이었죠 저도) 생산라인의 엔지니어, 생산관리쪽 , 어찌어찌하다 마케팅, qa및 다양한 경험을 하다 집안사정으로 큰 결심을 하고 10년 넘어어가던차에 큰맘먹고 이직을 했습니다.(전혀 다른직종, 이전 업무에 비해 훨씬 하위직군) 말씀하신대로 반복되는 프로젝트성 업무는 계속 사람을 갈게 되지요, 근데 일장일단이 있는게 생업및 지위보장은 되는게 그 직종이지만 시간이 지나면 내겐 남는게 크게 부족해지지요. 지금은 큰연봉및 지위를 내려놨지만 대신 하위직군이니만큼 피부에 닿는 상대적 차별 뭐 이런건 좀 있는데 대신 칼퇴근으로 인한 워라밸보장이 있네요, 그리고 아이와 좀더 밀접관계가 큰거 이런건 좀 크게 느껴지네요. 짬내서 시간을 안내면 반도체 연구원 이런 특성상 내가 피곤해서 아이시간투자가 어려우니까요. 지금은 경제적으로는 좀 마이너스지만 전 그나마 조금 운이 있었던 케이스라 선택을 잘 하는 게 현명할 수 있겠네요. 저도 짬나면 농구시청정도가 이전 삶이었던 거에 비해 지금은 좀더 선택된 삶이 늡니다. 클래식 조예넓히기, 그로 인한 반대급부로 인해 이전에 모았던 농구카드들이 실물경제화돼 눈물의 처분도 한적있고... 본인후회가 남지 않는 선택이 중요할 거 같아요.

2021-01-29 02:20:22

요즘 공무원도 다를바 없어요. 주민센터인데도 매일 야근에 주말출근...심지어 주말 이틀 다 출근할때도 있더라고요. 워라벨?겉으로만 워라벨이지 실상은 그렇지도 않습니다. 오히려 s반도체 다니는 친척동생이 워라벨 더 좋아보입니다. 게다가 워낙 보수적인 집단이라 복장 지적질부터 온갖 꼰대질도...그나마 듣기로는 h쪽보다는 s쪽이 더 나은거 같더라고요. 어차피 거기서 거기겠지만요.

2021-01-29 06:33:03

안녕하세요 저도 반도체
종사한지 12년차라 남일 같지 않네요
대리때까지 라인업무 교대업무 주말업무
3개의 아픔에서
인제 주말업무 하나남았네요
사원 대리때는 정말 퇴직 전배 많았고
실제 제 입사 당시 부서원은 11명중 2명 남을정도로 비인기 부서인데
간부가 되니 넘 편한부서 같습니다
실제 입사 동기들 이제는 다부러워합니다
주말근무만 없애면 좋겠는데
윗분들이 특근수당을 못버리시고
아직 월 특근수 정해서 일합니다
다만 저는 돈에대한 니즈는 적어
한달에 2번 주말나오고 4시간만하고 가네요
이걸좋아하는 저를 친구들은 이해를 못합니다

2021-01-29 06:44:30

저랑 같은 회사에 게다가 동기신거 같네요. 아마 어제 ps소식에 더욱 화가나서 이 글을 쓰신게 아닌가도 싶고요. 이직보다는, 아시다시피 팀 별로 분위기가 무척 다른만큼 다른 팀으로 이동을 어떻게든 시도해보시는건 어떤가 제안 드립니다. 실제로 제 주변엔 요새 타팀으로 이동하는 선후배가 많네여.. 쉽진 않지만 그렇다고 안되는건 아니고 이직보단 훨씬 쉬워보이더라고요.

2021-01-29 14:38:21

외국계 종합반도체회사 다니고 있습니다. FAE나 Sales는 아니고 마케팅쪽인데 국내 업체랑은 다르게 자유도가 높은 편입니다. 금일도 주40시간 채워서 오후에는 오프상태이구요, 아마 일이 많으신만큼 연봉이나 인센을 저보다 많이 받으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적적한 수준을 선택해서 조금 더 자유롭게 제 시간과 일을 할 수 있는 쪽을 선택했고 아마 정년까지 계속 큰 무리없이 다니게 될 것 같습니다. 동종업계에서의 외국계 선택도 추천드리고 싶네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