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Free-Talk

발목인대 파열 ㅡmriㅡ도수치료 질문있습니다

 
  1591
2021-01-23 17:32:48

작년 여름에 발목인대가 파열되었습니다
당시 xㅡray만 찍었고 당시 의사의 의견으론 mri까지는 안찍어봐도 될것같고
휴식과 재활치료를 해보자 하셨습니다
그런데 제가 관리를 너무 소홀히 해서 아직까지 오래 걷거나 뛰거나 가동범위를 크게 가져가면 통증이 있어요
약간 뭉친느낌도 들고요
그래서 mri를 찍어보고 재활의학과에서
치료도 받아보려 합니다
질문있습니다

1.발목인대 mri는 비급여인가요?
가격이 얼마정도 될까요?

2.유튜브에서 도수치료 과정을 봤는데
그냥 비슷하게 집에서 제가 손으로 가동범위를 넓혀가는 식으로 재활을 해도 괜찮을까요?

3.발목인대 주사 치료를 봤는데 효과 괜찮나요?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2
Comments
Updated at 2021-01-23 17:39:35

정확하게는 모르겠으나 MRI는 촬영하면 병원마다 차이가 있고 금액은 50만원은 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간혹가다 방사선과에서 직접 촬영하는 경우는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하는데..

병원에서는 아무래도 본인들이 직접 찍고 확인하는것을 선호하고 있고..

보험 처리의 경우 이건 병원에서 3일 입원하는 조건으로 보험 처리를 하는 방법도 있고 병원마다 다르니 별도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재활 치료를 유튜브에서 보고 한다는건 효과가 있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발목재활과 회복은 무릎보다도 오래 걸리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유튜브 보다는 직접 방문해서 재활 치료 잘 받으시기 바랍니다.

 

주사의 경우 거진다 효과는 어느 정도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효과가 있을라면 주사를 맞고 나서 그만큼 사용을 하지 않고 충분한 치료를 받는 전제조건이 있어야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WR
Updated at 2021-01-23 17:51:50

감사합니다 ^^
일단 병원에 먼저 가봐야겠어요

2021-01-23 17:40:09

mri 가격은 천차 만별이라...
유튜브에 mri에 대한 설명 영상들 있던데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비전문가 의견이니 무시하셔도 되지만 인대파열이신데 도수 치료 괜찮을까요?

WR
2021-01-23 17:43:28

제가 아는 치료가 도수치료 포함 몇가지 없어서요 ㅜㅜ

2021-01-23 17:42:02

1. MRI 가격은 병원마다 차이가 있으나 보통 5~60정도 합니다. 실비보험 활용하시길바랍니다.
2.도수치료가 발목에 아주 효과적이라곤 못볼거같네요. 저도 발목이 고질병이라 여러군데 다녀봤거든요. 오히려 발목강화운동이 효과가 좋은데 장소구애안받고 시도때도없이 가능합니다.
3.프롤로주사 라고 인대주사가 있긴한데 이것또한 본질적 원인의 치료라고 보긴 힘듭니다.

발목은 정말.. 다치기전에 조심하는 수 밖에 없고, 다치고 나면 곧바로 붓기가라앉힌뒤 깁스로 고정하여 최대한 치료를 해주는 수 밖에 없습니다. 저도 치료타이밍 놓쳐서 정말 피눈물 흘리고 의사선생님들마다 농구관두라고 하네요.

일단 다치면 100으론 못돌아 옵니다. 하지만 95 90까지 회복시키냐는 철저히 이후 처치에 달렸습니다. 잘알아보시고 회복 잘되시길 바랍니다

WR
2021-01-23 17:50:23

감사합니다^^
그러면
1.발목인대 mri는 비급여이고 ㅡ 실비보험 활용 추천하시는게 맞으신가요?
2.도수치료로 가동범위 넓혀가고 발목강화 운동은 꾸준히 하고 있는데 이정도면 재활 충분하겠죠?
3.발목인대 주사는 일시적인 효과인가요? 굳이 필수적으론 안해도 되겠죠?

저도 정말 초기관리 안한거 뼈저리게 후회하고 반성중입니디ㅜㅜ
번거로우시겠지만 재답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Updated at 2021-01-23 19:07:30

확실하지도 않은데 말씀드리기 그래서 망설였는데 저는 목이 안 좋아서 mri를 알아봤을 때 17만원까지 찾아었거든요. 물론 비싼 거는 70~80만원대. 비용에 따라 성능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는 들었습니다만 mri은 병원따라 비용 상하폭이 굉장히 크더라구요.

Updated at 2021-01-23 18:36:14

1. 화질에 따라 다릅니다. (1.5t, 3.0t)대학병원급 화질은 50정도 합니다.발목은 1.5t도 상관없습니다. 1.5t는 35만원 정도 합니다. 비급여이고, 실비로 할 경우 1박 2일 입원을 안하면 실비로 25만원정도 나옵니다. 1박2일 입원할 경우 90% 정도 나옵니다.(실비마다 다르기 때문에 미리 알아보세요.)
2. 유튜브 보면서 하는것도 좋지만 도수치료 받으면서 운동치료 병행 하는게 확실히 좋습니다. 저도 1시간 받는데 15만원정도 하는데 실비가 됩니다. 실비가 없으면 부담되는게 사실인데, 저도 받아 보니까 왜 받는지 알겠더군요.
3. 인대주사 저도 많이 맞았는데 효과는 좋지만 완치가 안되서 mri 찍고 수술 했습니다. 주치의가 저 같은 경우는 주사로 해결이 안되고 수술해야 된다고 해서 고민도 안하고 난생처음 수술 했네요. 인대주사를 4-5회 맞았는데 통증이 있으면 수술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동네병원에서 주사가 돈이 되니까 무분별하게 주사만 놓는 병원이 있으니까 잘 알아보세요.
아무쪼록 치료 잘 받으시고 정확한 진단이 중요해요. 저도 12월에 수술하고 현재 재활중입니다.

WR
2021-01-23 18:21:52

감사합니다^^
큰 도움이 되었어요
재활 성공하시고 다신 디치지 마시길ㅜㅜ

2021-01-23 18:31:04

제가 아는 2번 부분만 말씀드리자면
저도 군대에서 1년반 전에 발목 염좌 다친거 계속 근무나가서 안낫다가 전역하고 코로나로 1년 쉬니까 괜찮아져서 이제 재활의학과 다니는 중입니다.
전에 무릎 부러져서 치료받을 때와 이번에 발목 치료받으면서 느낀 점은 도수치료로 가동범위 늘리고 근육 풀어주는것이 다쳐서 약해져있는 상태에는 큰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반대로 말하자면 다 나은 상태에서는 그 비싼 돈 주고 근육 이완시키는게 좀 그렇다고 느껴질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번에 치료받기 시작한 제 발목은 이제 염좌 회복은 다 된 것 같고 단순히 너무 오래 사용하지 않아 약해진, 체계적인 운동으로 재활하는게 필요한 상태였습니다. 가서 하는 운동이 유튜브에 나오는 운동들과 크게 다르지 않은 부분도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운동은 보조가 필요하고 기구를 사용한 운동들이 훨씬 도움이 많이 된다고 느껴졌습니다. 제가 무릎 부러졌을때는 그냥 뼈가 붙고 다시 다리 움직일 수 있을때까지만 도수치료를 받고 그 뒤로 체계적인 운동치료를 병행하지 않아 아직도 상태가 안좋다고 느껴지네요. 그래서 이번 발목 치료는 재활의학과에 가서 운동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만약 재활의학과를 가신다 하시면 단순 도수치료가 아니라 운동치료도 해주시는 곳을 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아마 대부분의 재활의학과가 운동치료도 같이 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초반엔 도수 5 운동 5에서 이제 도수 2 운동 8 정도로 하고 있었는데 정말 달라지는게 느껴지고 좋은 것 같습니다. 비용 측면에서 자주 받거나 오래 다니긴 좀 부담스럽긴 합니다만 유튜브만 보고서는 충족되지 않는 부분들과 다양한 운동법 등을 배우고 해볼 수 있다는게 훨씬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앞으로 몇 회만 더 다니고 그 뒤로는 스스로 해볼 생각입니다.

WR
2021-01-23 23:43:07

감사합니다
저는 순서를 좀 반대로 한것 같아요
먼저 도수치료로 가동범위 늘리는 스트레칭을 해줬어야 하는데 잘 몰라서 혼자 운동치료ㅡ (발뒤꿈치 들기/한발로 버티기/계단오르기 등)를 먼저 했습니다
그래서 발목힘은 상당히 좋아졌는데 약간 뭉친듯한 가동범위가 덜 나오는 굳어진 느낌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지금이라도 스트레칭을 해주고 있는데 괜찮겠죠? ㅜㅜ
일단은 mri다시 찍고 상담부터 다시 받아봐야겠지요

아 혹시 운동치료시 보통 어떤 동작을 하는지 알려주실수 있나요?

Updated at 2021-01-24 12:32:20

저는 mri 찍을 정도의 손상은 아니었던것 같아 쉽게 말씀은 못드리겠지만 지금까지 계속 운동을 해오셨고 뭉친 느낌만 든다고 하는걸 봐서는 파열된 부분에 통증이 없으신거 같은데 그렇다면 아마 손상은 없을 겁니다. 저는 주변 부위가 같이 너무 약해져서 걷거나 운동할때 아픈걸 아직 덜 나았나 싶어서 내버려뒀었거든요.
그런데 본문에 쓰신 것처럼 오래 걷거나 뛰거나 할때 통증이 오는게 아직 덜 나아서 일수도 있겠습니다. 다 낫지 않은 상태에서 운동을 하셨을수도... 저는 무릎 때도 그렇고 발목 때도 그렇고 의사가 가만히 있으면 낫는다고 그래서 한두달 쉬고(군복무 중이라 계속 근무 투입이 되느라 정작 제대로 쉬진 못했지만) 계속 아파서 안낫는다고 조바심내고 그랬는데 전역하고 코로나때문에 1년동안 아예 운동을 안하니까 걸을때 통증이 사라지더라고요.(중간중간 등산, 사이클, 농구 등을 하다 통증이 세게 와서 그 뒤로 6개월 아예 안움직였습니다. 아마 제대로 푹 쉬면 3~6개월이면 호전될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만 저는 몸이 가벼워 하중이 적고 코로나때문에 외부활동을 아예 안해서 더 빨리 회복됐을수도 있습니다.) 그분들이 틀린게 아니었다는걸 지금 와서 깨달았습니다. 다만 좀 불친절했을뿐... 쉬는게 상책입니다. 최근 2달간 제 통증은 운동을 아예 안하고 다친 발목쪽에 힘을 안실어서 다른 근육이 약해져서 그게 아픈 거였습니다.
그래서 통증이 나타내주는게 둘 중 한가지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1. 아직 다친 발목 인대가 낫지 않았다.
2. 다친 발목은 괜찮은 상태이나 그 부위에 힘을 실지 않아서 전체적으로 약해져서 통증이 있다.

1번이라면 진짜 무조건 쉬셔야 합니다.
2번이라면 지금 가동범위가 줄어든 상태이니 도수치료 받으면서 주변 근육과 근막들 풀어주면 되겠지요. 그 뒤로 운동치료도 하고요.
이 두가지를 명확하게 구분하려면 mri가 필요하긴 하겠죠.
제가 정형외과 갔을때는 통증이 있다그러면 무조건 쉬라고만 하고 별다른 얘기를 해주지 않았습니다.
반면 재활의학과는 통증이 나타나는 정확한 부위를 상담을 통해 진단하고 그에 맞춰 운동을 진행했네요. 그래서 mri가 좀 부담된다면 재활의학과 한번 가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아마 재활의학과 가시면 정확하게 판단을 내려주실지도 모릅니다. 거기서도 잘 모르겠으면 mri 찍는걸 추천해주시겠죠.
1번 상태에서 도수치료로 가동범위를 늘리는게 가능한지는 모르겠습니다. 제 경험이나 지식으로는 나을때까지 안움직이는게 상책입니다. 인대나 건은 한번 늘어나면 줄어들지 않는다고 하죠. 그래서 제가 아예 운동을 안하기로 결심한 이후로 제 1 목표는 다친 발목 인대가 늘어날 상황을 만들지 말자였습니다. 그래서 스트레칭은 과신전이 일어날까봐 하지 않았네요.
쓰다보니 든 생각인데 그렇다면 뭉친 느낌은 근육이 짧아져서 일 가능성이 높긴 하겠네요. 근육은 쓰면 길어지고 안쓰면 짧아지고 하니까요. 근육은 얼마든지 다시 늘리고 키우고 하는게 가능하니 좋은 소식일수도... 다만 강화운동을 계속 하셨다고 하니 근육을 사용을 안해서 짧아졌을 가능성은 낮은거 같고 그렇다면 스트레칭과 도수치료가 도움이 될텐데 스트레칭은 앞서 말했듯이 인대나 건이 다친 상태에서 신전하는 것이 좋지 않기 때문에 혼자 해보시지 마시고 일단 병원에서 진료를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운동치료에서 하는 운동은 별게 없다면 별게 없습니다.
유튜브에서 나온 것처럼 세라밴드 저항운동을 하고 한발서기를 하고 스쿼트나 다른 코어운동도 하고요. 추가로 기구 필라테스도 합니다. 짐볼 등을 사용해서 몸의 코어를 키우는 것도 많이 하고요. 짐볼을 이용한 플랭크 등의 코어운동.
다른 점은 훨씬 운동부하를 낮춘 상태로 한다는겁니다. 세라밴드도 저항 약한거로, 한발서기도 벽 짚은 상태로, 스쿼트도 벽에 등을 대고.
까치발들기도 일어서서 제 몸무게로 하는게 아니라 운동기구를 통해 적당한 부하만 주고요.
단순히 까치발들기를 하면 무게가 너무 많이 실리죠. 한발서기도 그렇고요.
남자라 그런건지 지금까지 운동을 해온게 있으니까 의사가 운동을 시작해도 된다그러면 바로 강하게 해버리는 경향이 없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런데 재활의학과 다니면서 느낀 점은 재활은 정말 천천히 단계적으로 진행해야될 부분인거 같아요. 저는 이제 3번째 다녔는데 이제 오르막은 가볍게 달려도 안아프네요.
모쪼록 재활 잘 하시길

24-04-19
20
2133
24-04-19
2
261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