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Free-Talk
고민 상담(미국 이주 관련)
 
2
  1029
Updated at 2021-01-14 14:25:01

 안녕하세요, 매니아 분들.

이 곳에서 nba 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눈팅만 하였지만 해외 거주자 분들이 꽤 있는 거같아서 저의 고민에 대한 조언을 듣고자 합니다.

 

      

현재 저는 삼십대 중반으로 회사원입니다.

혼인 신고는 하지않았지만 4월에 결혼할 여자친구와 4년째 같이 살고있습니다. 

여자친구는 올해 2월 박사과정을 마치고 졸업예정 입니다..

졸업 후 박사후 과정으로 뉴저지에 있는 학교를 갈 예정

박사후 과정은 1년 or  3년

물론 저도 미래의 아내와 떨어지고 싶지않고 저또한 좋은 기회가 될거라 판단하여 같이 가는 걸 동의 하였구요.

그래서 저는 J2비자로 취업허가증(EAD)를 취득 하여 파트타임이든 어떤 식으로 일을 하며 다른 공부를 할 예정입니다. 제가 사범대를 졸업하여 교원자격증 2급이 있는데 좀 찾아보니 한국어 강사??교사?? 도 지원을 할 수도 있다. 라고 찾아봐서 이것도 깊게 찾아 볼 생각입니다.

 

>>미국(뉴저지주)에서 생활하시는 매냐 분들

영어회화 수준은 상/중/하 로 따지면 하에 해당이 되어 남은 5~6개월동안 학원에서 트레이닝 예정인데요.

어느정도 일상대화가 가능하게될 경우 

한국인이 취직하는데 괜찮을까요? 

 

그리고 저와 같은 상황을 경험해 보신 매니아분들 있다면 저에게 냉철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 감사합니다.

8
Comments
2021-01-14 18:17:08

이게 본인일이셔서 더 자세히 알아보셨겠지만 

현재 트럼프가 J visa 로 미국 입국하는 걸 금지시켜놓은 상태입니다.. 정확히는 언제까지 작년에 미국에 있지 않았으면 입국 금지인데 아마 해당이 되실 걸로 생각되고요, 이게 언제 풀릴지는 아무도 모르는 상황입니다, (현재 3/31일까지 연장되었습니다) 올해 2월이면 다음달인데, 혹시라도 확인하지 않으셨으면 체크해보세요... 

 

 | https://www.whitehouse.gov/…

 

(b)  This section shall be effective immediately.

Sec2.  Suspension and Limitation on Entry.  The entry into the United States of any alien seeking entry pursuant to any of the following nonimmigrant visas is hereby suspended and limited, subject to section 3 of this proclamation:

(a)  an H-1B or H-2B visa, and any alien accompanying or following to join such alien;

(b)  a J visa, to the extent the alien is participating in an intern, trainee, teacher, camp counselor, au pair, or summer work travel program, and any alien accompanying or following to join such alien; and

WR
2021-01-14 18:51:25

감사합니다!
그쪽 학교에서 비자 발급 관련 서류를 보내주기로 하였는데 아마 얘기가 있을거 같습니다.
저희는 5말6초 생각중입니다.

1
2021-01-14 19:14:23

예 노파심에서 말씀드린 거고요 실제 조언을 드리자면,

저도 처음에 미국와서 참 영어 못했는데 한국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아마도 영어 글을 빠르게 읽고 이해하는 쪽일 겁니다. 이 능력도 취업하는데 (그리고 실제로 일을 하는데) 아주 중요합니다. CNN 같은 웹사이트는 그리 어렵지 않는 영어를 쓰므로 최대한 빨리 읽는 방법을 익히시고요,

 

말은 한국에선 참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어는 입을 별로 벌리지 않고 최대한 억양을 억제해서 이야기하는데 이런식으로 이야기하면 하나도 못알아 듣습니다. 입을 찢듯이 최대한 옆으로 벌리고 이야기하니 잘 알아듣는데 이런건 한국에서 배우는 게 불가능하죠... 결국 회사를 빨리 가셔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일하시더라도 영어로 이야기하니 더 빨리 늘거고요.. 즉 영어를 잘 하는 듯한 뻔뻔한 모습을 보여줘야 취업이 되어서 말을 더 잘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자신감을 가지고 힘내세요~

 

 

 

WR
2021-01-15 08:04:41

 감사합니다.

지금 원어민 강사와 1:1로 주 2회 1시간씩 하고있는데도 

그때 뿐인거같아서 더 노력중입니다. 

 

뻔뻔한건 제가 잘하는데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1
2021-01-14 20:20:16

J비자를 주는 프로그램이 여러개인데, Postdoc에게 주는 J 비자는 예외적으로 입국허가 중입니다.

WR
2021-01-15 08:44:02

감사합니다.

답변주셔 감사하고 아직 제가 알아본 정보가 띄엄띄엄하네요.

1
2021-01-14 22:42:32

안녕하세요. 제가 편견을 조장하려는 의도도 전혀 없고, 비자 쪽에 전문적인 지식은 없습니다. 하지만 요청하신대로 최대한 냉철하고 현실적으로 도움이 될까 해서 댓글 달아봅니다. 그리고 이주라고 하셨으니 미국에 최대한 정착하시려는 쪽으로 방향을 잡으신것을 전제하에 그쪽으로 제 의견을 써보겠습니다.

 

일단 축하드립니다. 아내분께서 포닥으로 오시는 것 같으니 아내분(J1)과 일산운동쟁이님(J2)의 비자나 신분 문제는 없어보이고 J2는 그래도 이민이 아닌 비자 중에서 제약이 적은 편에 속합니다.  그래서 일단 활동하는데는 크게 지장이 없을겁니다.

 

미국 현지에서의 취직은 신분이 문제가 없다면 두 개가 가장 중요합니다.

1) 직무 경쟁력

2) 영어회화 및 업무활용

 

1)에 관해서는 어떤 회사에서 어떤 일을 하셨느냐가 제일 중요합니다. 미국은 그래도 능력이 있고 직무가 잘 맞는다면 기회는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해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쪽이면 가장 좋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특정 업무에 대한 수요는 어느 회사든 있습니다. 그리고 특별한 자격증이나 업무가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2)가 가장 큰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에 있는 회사들이 비슷한 능력이라면 당연히 영어를 잘하는 사람을 뽑겠죠. 그리고 자신이 영어회하 실력이 하라고 하셨으니 부단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한국에서 연습으로는 쉽지 않겠지만 최선을 다하시고 만약 원어민과 대화를 하거나 하는게 가능하면 꼭 하시기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지금 일하는 분야나 전공에 관련된 정식 기사나 유튜브 등을 보시고 감각을 익히는데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하지만 영어는 부딪히는게 중요해서 일단 오시는게 중요해요.

 

그래서 위를 다 종합하면, 한국에서 바로와서 취직을 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특히 미국기업은 더더욱 힘들죠. 그렇기 때문에 많이들 하는게 한국회사나 지사 등에 들어가서 업무감각과 영어 실력을 늘리고 (장기적 신분이 해결 되면 더 좋겠지만) 그 후에 다른데로 이직하거나 합니다. 사실 방법은 여러가지고 정답이 없고, 충분히 미국회사에도 들어가실 수 있긴 할겁니다. 지레 겁먹거나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일단 영어 공부에 힘을 쓰시며 어느 정도 커리어의 방향을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아내가 되실분도 일을 하고 하시니 외벌이로 이민을 오시는 분들 보다는 더 수월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혹시 미국 생활 관련해서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쪽지 주셔도 됩니다. :) 화이팅!!!

WR
2021-01-15 08:57:24

 감사합니다.

냉철하고 현실적인 조언으로 제가 남은 기간동안 무엇을 위해 시간을 소비해야하는지 알았습니다.

현재 한국에서 하고있는 업무는 유통회사에서의 e-commerce 부서에서 상품 기획을 담당하고있습니다.
 

 

저의 걱정은 .

막연히 미국에간다->공부를한다or일을한다->병행하자!->무슨일을 해야하지->'Craigslist' (친구가 얘기해주길 미국 구직 사이트라고하네요) 지역 검색 후 조회->할일이 없다-> 걱정

 

 

영어공부를하자->이왕할거 원어민선택->수업 후 멘붕, 복습하자->다음 날 업무에 치이며 아무것도 못하고 다음 수업이 찾아옴

 

이 생활의 반복인거 같습니다.

조금 더 부단히 노력해야 할 거같습니다.

 

어느정도 준비가 있어야 생산적인 질문을 드릴 수 있는 터라 ㅠㅠ

어느정도 준비 후 질문 정리하여 쪽지 드리겠습니다.

 

건강 유의하시고 화이팅하세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