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Free-Talk
악마의 발차기: 오블리크킥
 
1
  1311
Updated at 2020-11-22 21:31:34

오블리크킥 Oblique Kick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대각선으로 상대의 무릎을 타격하는 발차기입니다.

간혹 가다 이름을 오블리킥이라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그건 영어 발음을 들리는 대로 적은 것이고 실제로는 오블리크킥입니다.

Oblique: 사선, 사선의

 

GIF 최적화 ON 
3.7M    450K  

존 존스가 자주 사용하는 기술 중 하나로, 그의 타격의 핵심이자 많은 종합격투기 팬들에게 비판 받고 있는 발차기입니다. 정확히 어떤 무술에서 파생된 기술인지는 아직 파악이 안되었습니다만, 다수의 무슬에서 오블리크킥이 확인되었습니다. 택견, 무에타이에 비슷한 기술이 있기도 하고 태권도의 품새 고려에도 등장합니다.

 

위 영상 0:20초에 거들어손날막기 이후 하단 옆차기가 오블리크킥입니다.

 

 

선수의 부상을 초래하기 때문에 퀸튼 "램피지" 잭슨, 스티븐 톰슨 등 UFC 내 상위 랭커들 중에서도 오블리크킥의 사용을 금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이유는 오블리크킥이 선수에게 영구적 부상을 입히기 때문입니다.

 

사진 출처: 네이버 블로그

 

슬개골 바로 위 부위에 오블리크킥이 적중하게 되면 무릎이 가동범위를 초과하여 뒤로 밀리게 되고, 후방십자인대에 큰 부담을 주어 결과적으로 영구적인 수준의 부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인대 뿐만 아니라 연골에도 손상이 갈 수 있어 위험한 기술입니다. NBA를 비롯한 수많은 스포츠 스타들이 인대와 연골 파열로 인해 자신의 최전성기 기량을 뽐내지 못 하는걸 보면 부상의 심각함을 알 수 있죠. 

 

오블리크킥을 차는 방법

오블리크킥을 차기 위해서는 자신의 발바닥으로 상대의 무릎 윗부분을 가격하면 됩니다. 옆차기 형태로 차든, 앞차기 형태로 차든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실수로라도 상대의 무릎을 찬 경우에는 오히려 딱딱한 무릎을 찼으니 돌아오는 통증을 감수해야 합니다.

 

많은 비판에도 불구하고 왜 활용되는 것일까?

사실상 오블리크킥을 최대한으로 활용하는 현역 선수는 존 존스 한 명밖에 없다고 봐도 무관합니다. 따라서 서술할 오블리크킥의 장점은 어느정도 존스의 강점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오블리크킥이 활용되는 이유는 크게 거리 조절압박에 있습니다. 

 

상대에 시야에 들어오지 않을 정도로 낮게 들어오는 발차기는 피하기가 쉽지 않을 뿐더러, 복싱의 잽과 같은 역할을 하여 상대방의 접근을 막는 기능이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거리에서 경기를 풀어나갈 수 있다는 뜻이죠. 상대가 공격을 시도할 때는 필연적으로 한 쪽 다리에 무게가 실리고, 이때 오블리크킥이 적중한다면 상대의 균형이 무너지고 역으로 경기를 끝낼 찬스를 얻어낼 수도 있습니다. 설령 경기를 끝내지 못 하더라도 상대의 공격을 원천봉쇄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죠.

 

두 번째 장점으로는 압박에 있습니다. 상대는 발차기를 허용한 시점부터 무릎에 위화감이 느껴지게 되고, 이는 결국 본래의 기량을 낼 수 없다는 뜻입니다. 당장 큰 고통은 느껴지지 않더라도, 위화감의 존재 만으로 경기의 양상이 바뀔 수 있죠. 거리 조절과 연계되는 장점으로, 이 발차기를 한 두번 허용한 상대는 앞으로 오블리크킥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이는 상대로 하여금 곧 쉽사리 접근할 수 없는 상황을 만들고, 항상 불편한 거리에서 경기를 풀어나가야 한다는 뜻입니다.

 

여기서부턴 개인 의견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오블리크킥은 금지될 이유가 단 하나도 없는 기술입니다. 링, 옥타곤에 올라오는 모든 선수들은 심한 부상도 감수하고 올라오는 선수들이고, 자신이 부상을 각오한 만큼 상대방에게도 심각한 부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경기에 임하는 선수들은 이 모든 것을 안고 선수로서 활동하는 것입니다.

 

힐훅과 암바같은 관절기 역시 오블리크킥처럼 관절에 큰 타격을 입힐 수 있는 기술임에도 불구하고 선수들이 자주 활용합니다. 암바가 허용된다면 오블리크킥 역시 허용되어야 하고, 금지될 이유가 하나도 없습니다.

 

머리를 향한 발차기와 펀치, 상대의 목을 조르는 초크와 서브미션 역시 장기적으로 선수에게 영구적인 부상을 입힐 수 있는 위험한 기술들입니다. 이들과 오블리크킥의 차이는 부상의 정도가 아닌, 부상이 얼마나 즉각적으로 나타나냐입니다. 

4
Comments
Updated at 2020-11-22 21:32:18

효과가 즉각적으로 이루어지는 만큼 경기중 너무 잔인한 연출이 나올수 있어서 꼭 금지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는 기술입니다

WR
2020-11-22 21:34:48

의견 감사합니다. 위력과는 별개로 잔혹하긴 하죠. 

2020-11-22 22:08:27

(약물 제외) 존존스를 강력하게 만들어주는 주요 기술 중 하나죠.
존존스보다 이 기술을 잘 사용할 선수도 없어보이구요.

2020-11-22 22:47:23

오블리킥으로 알고 있었는데 솔직히 금지했으면 좋겠습니다.선수인생을 끝낼수 있는 기술은 보고싶지 않네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