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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차 타시는 분들 위험성 어떠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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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21 00:06:32

위험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세요?

전 괜찮은데 아직같이 사는 어머니가 위험하다고 큰 차를 사라고 계속 하시네요.

갑작스레 좀 외곽에 일을 하게 되어서 차를 사긴 사야될꺼 같은데 말이죠.

 

스파크 생각하고 있었는데 실제 타시는 분들 어떤지 궁금해요.

14,15년즈음 중고차로 생각하고 있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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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2
2020-09-21 00:11:00

경차의 위험성은 사고가 나봐야 알 수 있죠.

자금 여유가 되신다면 준중형 이상으로 가시는게 좋습니다.

1
2020-09-21 00:25:38

외곽으로 나가신다면 고속도로를 타고 속도가 빠를 수 있을텐데 경차를 피하는게 나을거 같네요

1
2020-09-21 00:42:47

경차가 사고나면 위험한건 맞아요
저도 여유가 되시면 준중형 이상으로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WR
2020-09-21 00:48:10

4,5백 선까지 가능해 보였는데...크루즈로 생각해봐야겠네요.

한 목소리로 반대를 하시네요.

2
2020-09-21 01:20:03

승차감이나 주행안정성 뭐 이런거 다 재껴놓고 생각해도

교통사고라는게 나만 조심한다고 안나는게 아니라서요.

사고가 안나는게 당연히 최선이지만

불의의 사고가 발생한다면 경차는 안전이 보장이 안되죠. 특히나 고속도로 운전하시면 더 그렇고요.

WR
2020-09-21 01:24:38

최애가 스파크라서 참 귀엽고 좋았는데....

아무래도 어렵겠네요. 정말 모두가 반대를 하시네요.

2020-09-21 03:36:04

맞아요 불의의 사고가 나니 안정성이 보장이 안됩니다. 저도 차를 산다면 중형SUV 이상 사려고 합니다.

1
2020-09-21 01:10:04

지난번에 물으신거 기억하는데 아직 구입하지 않으셨군요

이미 어느 정도 결심하신듯한데 잘 선택하시길

WR
2020-09-21 01:19:40

감사합니다. 잘 결정해 볼게요.

2
Updated at 2020-09-21 01:38:22

경차는 사고나면 골로간다 생각하셔야 합니다.
제가 11년식 스파크 오너였는데 작년 여름 내리막에서 선행차량 두 대가 서로 추돌하는 것을 못 피해 선행사고차량 두 대 중 탑차를 들이받는 사고가 났었습니다.

선행사고 인지하고 풀브레이크 밟고 사이드까지 땡겼으나 ABS가 밟혀서 드르르르르륵 밀리면서 대략 20km 안팍에서 추돌하였는데 탑차 철제발판이 엔진룸으로 밀고 들어오면서 본넷은 완전 구겨져서 종잇짝되고 내부는 라디에이터 작살에 쭈욱 밀려들어와서 엔진까지 데미지 받아 수리견적 대략 150만원 헌데 까서 심각하면 수리비는 더 올라간다는 판정받고 그냥 폐차했습니다. (중고로 300에 산 차 & 당해 보험갱신 때 자차 뺀 이유도 컸지만요...)

상대 탑차는 총 수리비 25만원인가 끝났는데말이죠 이 사고 겪으면서 아 진짜 경차 약하구나...이래서 덤프 같은게 박으면 그냥 납짝해지는구나 느끼고 못해도 한 체급은 올려야겠다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쉐보레 쪽으로 계속 보시는것 같은데 어지간하면 쉐보레는 피하세요 쉐보레 종특인 보령미션 + 꼴에 외제차라 부품값 현기차 대비 2~3배 & 연비바보까지 유지비가 아주 줄줄 셉니다.

WR
2020-09-21 01:31:22

하필 그런 사고까지 당하셨군요. 그것도 스파크로요.

아...포기해야겠네요. 조언 정말 감사합니다.

쉐보레가 좋은데 이러면 크루즈 밖에는 답이 없네요.

4
Updated at 2020-09-21 20:34:59

윗 댓에도 추가했지만 정말 특별한 사유가 있으신거 아니면 쉐보레 중고는 피하세요.

크루즈도 특정 연식들은 문제 심각합니다. 트레일 블레이져를 위시로 한 신형 모델들은 그래도 나은데 1~2세대전 쉐보레 차량들은 진짜...

WR
2020-09-21 01:53:14

어떤 문제가 심각한건가요? ㅠㅠㅠ

3
Updated at 2020-09-21 02:32:41

모델명 변경 전인 라세티 시절까지 합해 특히나 10~14년식이 크루즈가 문제가 많은데 요약하면

쉐보레의 고질적인 보령미션 문제 = 결함투성이 허접미션 ver2. 차가 제대로 힘을 못받음 + 설계 자체 오류로 과열문제 발생 이로인해 재수없으면 출고 후 4~5년 내 미션이 뻗어버림 + 비단 과열문제 뿐 아니라 워낙 허접한 미션이라 미션 디스크가 깨져서 사망, 미션오일 누유로 사망 등 미션이 뻗는 이유도 다-양
(이 문제는 17년 버전3 미션을 장착한 풀체인지 2세대 신형크루즈 등장 때까지 유효. 심지어 쉐보레 종특이라 다른 차종들도 포함. 스파크도 예외가 아닙니다....)

이외에도 잦은 잔고장, 뻥연비 이슈, 에어백 이슈 등 D급 차의 정수입니다.

1
2020-09-21 14:33:14

쉐보레에 큰 악감정 있으신가봐요. 

전 현재 알페온 6년째 다고 있는데, 과거에는 현대차도 좀 몰았습니다.

또한 업무 차량으로 모닝한대와 스타렉스 한대 운행중이고요. 

 

말씀하신 부분 관련해서 정정하고싶은게 있고 기분나쁜것도 있는데요. 


우선 사고관련해서는 탑차에 박으면 suv도 앞에 다먹습니다. 

이건 제가 당해봐서 아는데 6M골목에서 우회전 진행중 사각지대 주차된 탑차를 스타렉스로 박았습니다. 속도는 10KM 즘이었고요.

앞에 범퍼 휀다 그리고 라디에이터까지 다먹어서 수리비 160만원 나왔습니다. 

탑차는 멀쩡했고, 옆에서 커피마시던 탑차 아저씨가 자기차는 쇠라 문제 없다고 (실제로도 쇠가 조금 긁힌정도) 내차나 잘 수리하라해서 사과하고 끝났지만 속쓰렸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미션이야 젠1까지 문제가 컷고 젠2부터는 거의 이슈 없었죠. 

반응속도 느린건 욕먹어도 되지만 저는 주행에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

 

뻥연비는 크루즈 아베오 걸릴때 4~3%하락이었고 모닝 레이 쏘렌토 싼타페 벨로스터 등은 20프로 넘게 하락 했습니다. 지금도 복합 실연비 측정시 현대는 하락하는 반면 쉐보레는 비슷한수준 유지하고 있죠 

 

차량자체로 보더라도 섀시에 완성도 엔진제작 기술은 하늘과 땅차인건 인정하셔야겠죠? 현기 gdi엔진, R엔진 퍼짐등등 포함하고 현대기아 터보엔진 못만드는건 세계가 알아줍니다. 게다가 연비 세팅한다고 오르막도 못오르는 2.0차량 만들고 있는데 타 브랜드 d급이라 평하기전에 객관적으로 보시기 바랍니다. 

 

d급차량이라고 하기에는 현대보다 글로벌 판매대수가 앞도적이고 실제 운행시 차량기본기에 만족합니다. 

 

수리비 비싼것과 옵션이 구린것 외에는 현대보다 못한점이 없고 달리기성능과 차체 안정감은 앞도적으로 좋죠. 쉐보레를 d급이라 하시면 동급의 현대차는 국내 유지비 빼면 E급입니까?  

 


Updated at 2020-09-21 20:51:29

젠2에서 개선이 크게 안된건 쉐보레 오너들도 동의하는 부분이고 때문에 젠1에서 오너들이 땜질식으로 쿨링개조해서 쓰던 걸 젠2에서 아예 쉐보레에서 자체적으로 해주기까지 했었습니다만...

또한 제가 짚은 문제가 된 부분들은 실제 리콜진행된 것도 있고 크루즈 오너들 사이에서 유명한 내용입니다. 거기에 부품값 창렬은 팩트 중에 팩트구요.

본인 차 괜찮다고 다 괜찮은게 아니고 평균적으로 상당히 문제 발생이 잦았던 부분은 문제로 짚어야죠. 더구나 신차도 아니고 중고차를 보시는 분께 조언하는것인데요.

그리고 저는 서두에 분명히 '특정연식 크루즈'들이 문제가 많다 서술했고 당연히 D급차라는 언급도 해당연식 크루즈 모델들에 특정되는 말입니다. 혹 이 표현이 좀 과하기 느껴셨나요? 그런데 말씀처럼 그런 기술을 가진 쉐보레 정도되는 브랜드에서 중형급 위치의 차가 무려 4~5년에 걸쳐있는 연식들에서 4만부터 아주 높은 확률로 미션이 뻗는게 정상적인가요?

애초 본문 작성자께서 쉐보레 스파크 그리고 이후 크루즈 이야기가 나와서 해당 내용 말했습니다. 그런데 거기서 굳이 현기차 이슈까지 다뤄야하나요? 현기차도 특정 연식들마다 문제 많은것 알고 있습니다. 만일 그 부분에 대해 논해야했다면 저는 동일하게 깠을겁니다.

또한 저는 최근 나온 트레일 블레이져를 위시로 신형모델들은 괜찮다라 말했습니다. 어딜봐서 쉐보레 악감정입니까? 어느 부분에서 이렇게 공격적이신지 모르겠네요.

WR
2020-09-21 21:41:45

말씀들어보면 차라리 K5 정도를 하곤 다음 차를 쉐보레로 생각해야되려나 싶기도 하네요.

3
Updated at 2020-09-21 09:42:10

예전모델 단점은 윗분이 잘 말해주셨고 쉐보레 브랜드 자체가 국내에서 메리트가 전혀 없습니다. 군산공장 철수 후에 더 심해졌고요. 개인 취향은 어쩔 수 없지만 저는 지인에게 절대 추천안합니다.

Updated at 2020-09-21 03:13:46

14년인가 15년 이전 생산된 쉐보레 아베오나 크루즈 등에 장착된 소위말하는 보령미션은 어이없을정도로 멍청해서 가속력과 승차감이 형편없고(심지어 너무 느리단 이유로 리콜이 될 뻔 했다는 썰까지 있죠.) 덤으로 내구성까지 굉장합니다. 현대기아차의 듀얼클러치도 엄청난 내구성을 자랑한다지만 이쪽은 빠릿빠릿하기라도 합니다.

덤으로 이 후 세대의 차량들은 보령미션 2세대(?)와 터보엔진을 장착해서 동급대비 실용영역 주행능력이 우월하지만 기본 차량 가격이 어이가 없는 수준이었고 현 시점에선 중고가가 비슷한 가격에 형성되어있다 해도 터보엔진 특유의 관리가 용이하지못하고 수리비가 크게 깨질 가능성이 있다는 단점이 있어 합리적인 선택이 아니긴합니다. 달릴 생각이면 200마력이 넘는 현대기아차의 터보 차량을 타지 140~150마력 선의 크루즈나 아베오를 탈 이유가 없으니까요.

2020-09-21 07:21:33

경차는 어머니가 사고나신적이있어서...무서워서 저도 첫차로 올해안에 아반떼로가려합니다

Updated at 2020-09-21 09:09:12

전용도로나 고속도로 자주 타는거라면

경차는 위험하죠. 경차는 도심내 주행이

많을때 낫죠

2020-09-21 10:11:21

요즘 경차 층분히 안전하다고 하는 말도
시내 주행이야기입니다.

4
2020-09-21 10:22:42

사고 싶은거 사시면 됩니다.

그런 선택으로 인해 후회도 해보고 공부도 해야 보는 식견도 늘고 합니다.

차를 구매한 이후에도 추천받아서 사신차에 마음 안드는 부분이 생기면 원래 보던 차가 계속 생각 나실거라...

본인 마음에 드시는거 사는게 제일입니다.


그래도 사족을 덧붙인다면... 남들이 뜯어말릴땐 다 이유가 있습니다.

WR
2020-09-21 16:07:06

네 저도 그 생각해서 꼭 매냐에 이런 건 물어보게 되더라고요.

뜯어말리는데는 이유가 있다...

1
2020-09-21 10:29:42

예산 4~500이시면
중형차 LPG 중고는 어떠세요?

첫차로 저정도 가격에 중형lpg 잘 타고 다녔었슴다.

WR
2020-09-21 16:07:38

중형차 LPG면 아반떼 LPG 일까요?

1
2020-09-21 16:33:19

저는 토스카 탔는데~
소나타나 로체...크크
이런거였습니다.

WR
2020-09-21 16:51:53

다 엄청 오래된 차들이네요? 로체도, 토스카도요;;

1
2020-09-21 11:52:00

저렴한 경차로 동네 돌아다닐때 쓰고 있습니다. 

은근 골목 많은곳다닐때, 혼자 운동하러 다닐때, 길거리 주차할때가 많아서 부담없이 너무 잘 쓰고 있네요.

 

하지만 가족 태우거나 좀 멀리 갈때는 다른차를 탑니다.

사고났을 경우를 생각 안할수 가 없네요..

 

그렇다고 나쁘거나 그런건 없습니다.

결정은 본인결정...

1
2020-09-21 11:57:02

14년식 스파크 타고 있습니다. 사고도 두어 번 내 봤습니다.
그 중 첫 번째 사고는 멍청하게 냈던 차가 꽤 파손되는 사고였는데(한쪽 충돌로 A필러가 밀려 축이 틀어졌고 수리비는 엄청 나왔습니다), 안전성을 궁금해하시는 것 같아 말씀드리자면 부상은 전혀 없었고 에어백 터지는 일조차 없었습니다. 저도 윗분처럼 폐차를 권유받았지만 내 실수 때문에 멀쩡한 차를 버리는 게 차에게 미안하여 ^^;; 그냥 고쳐서 타고 있습니다.
물론 사고가 나만 잘 해서 안 나는 건 아니지만 대부분의 경우 자기과실에서 비롯하니.. 안전하게 몬다면 나쁘지 않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힘이 약하고 바퀴 폭이 좁아 고속 주행시 불안한 감은 분명히 있습니다. 약간 쏠리는 느낌이 있습니다. 그래서 알아서 조심하게 됩니다. 그래도 웬만한 고속도로 흐름에 방해 안 될 정도로는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이런 쪽에 민감하지 않으시다면 만족하면서 타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생각하셔야 할 것은 생각보다 연비 측면에서 좋지 않습니다. 엔진이 작고 자동변속기가 구형이어서 가속중 RPM 손실이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선택에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마음에 드는 차 골라 즐거운 운전 하시길 바랍니다

WR
1
2020-09-21 16:10:18

긴 댓글 감사합니다. 분명 차 타다보면 아무리 조심해도 사고는 어떻게든 나게 되어 있으니까요.

전 오죽하다가 뒷 유리창을 배에 밖은 적도 있었네요. 사람 일은 모르지요.

1
2020-09-21 14:14:19
쉐보레 차는..앞으로도 점점 국내 입지가 좁아질것이기에...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크루즈의 경우 무엇보다도 앞에서 많은 분들이 말씀하신것처럼 미션 문제가 심각하고요
 
별것도 아닌 수리를 하는데도 부품값이 진짜 너무 비쌉니다. 저같은 경우는 점화 플러그가 나가서
한번 갈았던 적이 있는데, 총 4개의 플러그가 있고 그중 한개만 고장났는데도 전체 플러그 세트를 다
갈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런게 어딨냐 하니, 플러그 현기나 다른 회사 차들은 점화플러그 4개가 다 각각
교체가 가능하도록 되어있는데, 쉐보레 차는 안그렇데요(......) 무조건 4개가 한세트라서, 1개만 나가도
멀쩡한 3개까지 싹 다 갈아야 하고, 그래서 부품값이 비싸답니다(............)
 
그리고 다른 고장으로 일반 공업사를 간 적도 있는데몇군데를 돌아봐도 수리 하시는 분들께서
잘 모르시더라구요...미션이 나갔다는 곳도 있었고, 잘 모르겠다는 곳도 있었고...(....) 엔진을 들어내봐야
알겠다는 곳도 있고...결국은 그냥 정식 수리센터에 입고시켜서 수리했습니다만, 참 불편하더라구요..
WR
2020-09-21 16:15:59

애기를 들어보면 말리부랑 크루즈도 단종이 되었다고는 하는데,

전기차로 재출시한다는 애기도 있던데요? 제가 들은게 잘 못 되었었나보네요.

 

 

은근 고장나면 정말 답 없는 쪽이 쉐보레긴 하군요.

이거 애길 들을 수록 어려워지네요. 

1
Updated at 2020-09-21 14:41:58

우선 경차는 몇년안에 사라질 예정입니다. 경차 혜택도 줄고 있죠.

과거 스파크를 몰았고, 회사차로 모닝을 몰고 있는데 스파크가 더 오래된 차임에도 모닝보다 모든면에서

나았습니다. (아, 옵션이 구리군요) 스파크로 사회 초년생부터 4년간 출퇴근했고요. 경차임에도 스파크의 주행질감과 단담함이 마음에 들어 자차로 쉐보레 차량을 또 구매했습니다. 

 

안전문제는 60KM이상 사고시에는 운에 맞기는 겁니다. 어떤차를 타도 사고에 안전하지 않으며, 운이 크게 작용합니다. 

사고싶은거 사시되, 경차를 일찍 뗀다는 생각으로 돈모아 더 좋은차 사시는게 좋을것 같네요

WR
2020-09-21 16:17:33

'어떤 차를 타더라도 사고에 안전하지는 않다. 운이 크게 작용한다.'

명언이네요.

 

쉐보레 스파크를 또 구매하신건가요? 지금은 쉐보레 어떤 차량 운전 중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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