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NBA-Talk
Xp
자동
Free-Talk

보아에 대해(15살 소녀가 35살 전설이 되기까지)

 
5
  1080
Updated at 2020-08-26 12:49:56

어제 보아 데뷔 20주년이었네요.
저는 K POP 역사상 가장 중요했던 인물 중 하나로 보아님을 꼽고 있고 정말 K POP팬으로써 존경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아님의 20년간의 역사를 써보고 싶습니다.
I 데뷔 이전
보아의 오디션썰은 스엠의 전설입니다. 13살 보아는 아는 오빠와 함께 백화점 댄스대회를 갔는데 거기서 격한 춤을 추며 명함을 15개를 받았다고 합니다. 그중 sm이 있었죠. 그렇게 sm에 오디션을 갔는데 관계자에게는 댄스, 이수만에게는 노래로 캐스팅이 되었다고 합니다.(워메...)
이때 겪은 보아를 향한 악플을 써보겠습니다.
데뷔 당시에 SM 당시 소속가수인 H.O.T.와 S.E.S., 신화 등의 팬들이 많은 루머를 쏟아냈습니다. 보아를 잘 안 돌봤던 선배가수들, 즉 신화나 H.O.T. 멤버들을 이수만이 폭행했고 심지어 다른 소속사 가수인 god까지도 폭행했다는, 아니라고 설명하기도 황당할 정도의 루머에 시달렸고 데뷔 전후로 피 묻은 칼, 난도질당한 곰인형을 선물로 받았다고 합니다. 거의 논리들은 "오빠들 푸대접하고 어린애한테 오빠들 번돈 투입한다!!"입니다. PC 통신망이나 인터넷상 공개게시판에서 심심찮게 보아에 대한 루머나 비방을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나이드신분들에게도 욕을 먹었는데 "어린것이 공부하지 않고 설친다""어린게 헛바람 들어서 나댄다." 이런 꼰대돋는 말을 들었습니다.
또 보아가 성숙한 말을 하면 "어린 것이 성숙한척 xx떤다"고 욕을 먹었고 어린 아이다운 말을 하면 "어디서 어리광이야"라고 까였습니다.
또 이때 보아를 향한 안티 팬픽이 많았고 정말 그중 심했던 것은 <이수만과 보아가 사귀는 사이라서 총애를 받는다>는 X소문도 있었죠. 요즘이었으면 닥치고 실형인 것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정말 보아는 보아 팬을 빼면 모두 안티였을 정도였으니요.
II데뷔
https://youtu.be/5VxziztuI98
그렇게 보아는 3년간 고된 트레이닝과 함께 ID: PEACE B로 데뷔하게 되었습니다.
보아의 데뷔는 정말 sm의 대형 프로젝트였습니다.SM이 오랫동안 염원하던 해외 진출의 초석으로 여기며 오랜 기간과 비용을 투자했다고 하는데요. 방학때 일본으로 어학연수 보내서 현지 아나운서와 홈스테이하고 김형석,박진영,방시혁,유영진과 같은 거물 작곡가의 참여 거기에 뮤비는 쉬리 감독이 찍는등 보아의 데뷔에만 30억이 들었습니다.(거기에 그때는 IMF시기...)
ID PEACE B는 당시에는 난해한 곡 스타일과 유영진 특유의 가사로 거부감이 있었지만 그래도 주목받는 신인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당시 엄청 악랄했던 보이그룹 팬덤들이 모두 보아의 안티였다고 해도 무방합니다.
III일본 진출
보아는 sara활동 이후 2001년 일본으로 진출합니다.SM은 과거 S.E.S.의 실패 노하우를 분석해 보아의 데뷔를 준비했습니다. 그렇게 음반시장에서 지원여력이 충분한 에이벡스와 계약을 하고 쇼케이스를 하며 데뷔를 준비해 나가게 되었는데요.
https://youtu.be/VDJBxUav6G0
Amazing kiss는 별 큰 반응이 오지는 않았습니다. 이 때 보아는 향수병도 왔다고 합니다.
거기에 데뷔 쇼케이스때 삑사리도 내면서 혹평을 들었다고 하는데요.이후로 무대 공포증이 생겨 한동안 무대에 오르지 못했고, 그 때부터 매일 트레이닝에 몰두하는 시간을 보냈다고 한다.
스케줄도 없어 매일 연습만 했다고 하는데, 특히 이후 독감에 걸려 30kg대까지 빠지면서 입원을 하게 되어 잡혀 있던 스케줄도 취소되고 울어도 달라지는 게 없다고 하여 독하게 마음먹고 재즈댄스를 배웠다고 합니다 이 때 아파서 활동을 못하였을 때 싱글 하나가 엎어졌다고 하며, 2001년 하반기에 공백기가 길어지자 일본 활동이 망한 것 아니냐는 우려도 있었으나 이 때 보아는 재즈댄스를 배우고 있었다고 합니다.
IV 성공과 전성기(16~20)
https://youtu.be/iGbBkX2-tGk
그 재즈 댄스를 넣은 気持ちはつたわる(마음은 전해진다)부터 반응이 오기 시작했습니다.
일본에서 음반 낸적 없는 NHK가 주관하는 슈퍼 드림 라이브에 초청되어 라이브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됩니다. 보아는 여기서 자신의 노래를 올라이브로 격렬한 댄스와 함께 소화해내며 시청자들의 반응을 얻어냈습니다. 당시 방영 후 NHK 예능국에 '저 어린 가수가 누구냐?'라는 문의전화가 쇄도했다고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유명 cf 배경음으로 보아의 노래를 쓰면서 홍보를 했다고 합니다.
https://youtu.be/ABkXKiWaz6A
그렇게 전설의 listen to my heart가 나옵니다. J-POP흐름에 반하는 R&B 느낌이 강한 댄스팝이었지만 매력적인 멜로디와 곡전개, 곡을 능숙히 소화해내는 보아의 보컬 등으로 히트를 치게 됩니다. LISTEN TO MY HEART는 과장 조금 보태 일본 블랙뮤직의 판도를 바꾼 노래 라고 평한 평론가도 있을 만큼 대중적으로나 비평적으로나 모두 큰 반향을 일으키며 좋은 평가를 받아냈습니다. 사실 이때 넘버원 준비 중이라서 한국에 있다가 오리콘 데일리 차트 3위 소식에 돌아오라는 요청도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 곡은 90주 연속 차트인을 했고요. 출하량기준 밀리언셀러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https://youtu.be/2DnSEWHCGxA
그렇게 대성공을 한 보아는 넘버원으로 한국에 복귀했습니다. 이전의 욕먹던 시절이 아닌 천재소녀의 귀환을 환영했습니다.넘버원은 빠른 비트에 달에 빛댄 서정적인 가사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 보아에게 '우리 오빠를 넘보는 나쁜X' 정도의 시선을 보이던 철없는 또래층 역시 팬층으로 흡수해 내며 한국에서도 히트하게 됩니다. 10대와 20대를 중심으로 남녀 구분없이 팬층이 확보되었고 시사 프로그램 및 신문에 단골 출연하여 다양한 세대에서 인지도를 알리게되었는데요. 2집은 56만 장을 판매하며 그녀의 한국 최대 음반판매 기록을 달성했으며 2002년 음반판매량 순위 4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보아는 일본으로 건너가서
https://youtu.be/qwNz_anqd2U
발렌티라는 곡을 내고 이 곡은 최고 히트곡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발렌티, 기적으로 30만장의 판매고를 냈습니다.
2002년에 보아에 대해 말하자면 17세에 일본의 3대 가요제(FNS,홍백가합전,일본 레코드 대상) 본상을 쓸고 한국에서는 sbs,서울가요대상,mkmf 대상을 휩쓸었습니다.
2003년에 일본에서 발렌티라는 음반을 냈는데 이 음반은 밀리언셀러+연간판매량 5위를 기록했습니다.
https://youtu.be/VRgYq2orXpM
당해 아틀란티스의 소녀라는 곡을 냈고 35만장의 판매고를 달성했습니다. 그런데 보아는 발매후 12년 가까이 콘서트에서 아틀란티스 소녀를 부른적이 없었습니다. 보아의 매니저가 지방스케줄을 마치고 올라오다가 교통사고로 사망한적이 있었고 그때 1위를 해서 무대를 했어야 했는데 제대로 못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다음주에는 아틀란티스의 소녀가 아니라 나무라는 곡으로 불렀고요.https://theqoo.net/square/963875296
일본에서는 Shine We Are!/Earthsong 을 발매하였는데요. 이 곡은 보아 최초로 오리콘 데일리차트 1위를 했습니다.2004년 1월에는 LOVE&HONESTY 앨범을 발매하고 정규앨범을 3연속 차트 1위에 올리며 인기를 이어갔습니다. 이때부터 보아는 아레나투어를 돌기 시작했죠.
https://youtu.be/djRhgOOWRdg
4집 앨범은 이전과 다른 파워풀한 컨셉과 강렬한 안무 등으로 지금까지도 회자되고 있다. 뮤직비디오 촬영을 일본 유명 클럽을 대여해 찍었던 것도 화제였고 이전까지 틴팝 위주의 부드러운 멜로디의 노래만 부르던 모습과 대비되 어반알앤비풍의 세련된 노래를 부르는 모습과 강렬한 색조 화장을 한 보아의 모습은 그 당시 큰 충격으로 각인되었습니다. 이 시기에는 이효리를 잠시 이겼었죠. 음반시장이 축소되었지만 20만장을 팔며 이수영에 이은 여성솔로 2위 판매고를 기록했습니다. 또 mkmf에서는 대상인 최우수 뮤직비디오 상을 수상했다고 합니다.
당해 일본에서는 QUINCY를 발매해 중박의 성적을 보였고
https://youtu.be/I8ydG70Ferk
12월 메리크리를 발매해 발렌티 이후 자신의 대표 히트곡을 냈습니다.메리크리는 시즌겨냥송으로 당시 쟁쟁한 가수들과 함께 발매되었지만 연말 공연까지 이어지면서 꾸준히 차트에서 롱런, 히트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겨울마다 올라오고 있습니다.
05년도 초에는 자신의 첫 베스트앨범인 BEST OF SOUL을 발매하고 100만장을 돌파하는 기염을 토하며 히트를 쳤습니다. 이후 발매한 DO THE MOTION도 위클리 차트 1위를 기록하였다고 합니다.
https://youtu.be/gmU46ONT0lc
이때 한국에서는 5집 Girls on top을 내서초창기 조금 난해한 가사(유영진 작사)와 컨셉 때문에 아쉬운 평가를 받았지만 무대 위에서 보여준 강렬한 퍼포먼스와 뛰어난 안무실력에 라이브 실력 등을 뽐내며 후속곡 MOTO까지 모두 좋은 반응을 얻으며 히트했는데요. 보아의 울프컷 스타일은 여고생들 사이에서 유행이 되었다고 합니다.
V전성기 이후 미국 진출과 일본 활동
2007년 sm과 재계약을 한 보아는 2008년 eat you up으로 미국 진출을 시작했습니다. 미국 1집은 빌보드 앨범차트 127위를 기록하는 유의미한 성적을 보였습니다. 원래투어 일정이 잡혀 있었는데 동방신기 소송사건이 터져서 뭐 하나 제대로 하지 못하고 돌아오개 되었습니다.
VI 2010년대
보아는 2010년대에는 가수로써 역량을 늘리는데 주력했습니다.
https://youtu.be/vz7Gstx5ogk
데뷔 10주년 기념으로 허리케인 비너스를 발매했는데 허리케인 비너스를 발매할때는 5년만에 컴백이라고 하며 컨셉사진이나 뮤직비디오 공개가 검색어 상위권에도 오르고 수록곡들이 전부 차트에도 드는 등 화제가 되었으며 여성 솔로로 그해 음반 판매량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런데 썩 대중에게는 뜨거운 반응이 없었습니다.
https://youtu.be/PQjovLrnvVo2
2012년 여름엔 본인 작사 작곡의 자작곡 미디움템포 댄스곡인 Only One이 공개 후 전 음원차트 올킬을 하고, 전문가들에게 높은 평을 얻었으나, 같은 시기 싸이의 강남스타일과 런던올림픽이 터지면서 묻힌 감이 있습니다. 팬들이나 대중들이나 이 노래는 봄이나 가을에 나왔으면 대박이 터졌을거라며 아쉬워 했다고 합니다.
그 후 2013년 한국에서 첫 단독 콘서트를 열었습니다.
또kiss my lip 앨범은 izm에 별 4개를 받고 하이원 서울가요대상에서 최우수 앨범상을 수상하며 퍼포먼스 가수의 면모뿐 아니라 음악가로서도 인정받았습니다. 그리고 꾸준히 빈지노와의 콜라보를 하는 등 음악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첫 미니앨범 one shot two shot
https://youtu.be/Xg_4tbLnIOc
을 발매하였고 정규 9집 WOMAN을 발매했습니다. 그렇게 보아는 2020년에는 20주년을 맞이했습니다.

VII 보아에 대한 평가
한일 양국에서 최정상의 인기를 얻은 가수이자 역대 한국 댄스 가수 계보를 대표한 현재진행형 레전드. 전성기였던 2000년대 초반에 10대 중반의 나이에 비해 뛰어난 춤과 실력으로 가요계 최정상급에 위치하면서 일본에 진출하여 엄청난 인기를 얻고 1세대 한류 열풍을 주도한 가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연습생 시스템을 만든 그런 가수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때부터 기획사들이 자사 아이돌들을 트레이닝할 때, 거의 필수적으로 외국어를 교육하는 비율이 급증하였습니다.적어도 일본어는 무조건 필수적으로 가르치며, 국내 프로모션과 해외 프로모션을 겸하는 기획사들이 많아졌습니다.
즉 연예계 전반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그리고 많은 아이돌들은 보아를 존경하고 있습니다. 요즘 sm에서 보아 커버하는 모습이 많은데 저는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보아는 그럴 자격이 있으니까요.
또 지금의 sm을 만들었다고 해도 무방하죠.그래서 sm 비등기 이사가 되었고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sm에게 바라는 것은 헌정 앨범도 좋지만 정말 우리나라 여러 작곡가들 다 모아서라도 보아를 위한 기가막힌 앨범하나를 발매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https://youtu.be/M48JMEkiu3Q


9
Comments
2020-08-26 12:16:19

 보아에 대해 한동안 잊고 지냈는데 본문에 적어주신 노래들이 모두 어린시절 많이 듣고 따라부르던 노래네요. 오늘저녁에는 플레이리스트에 보아노래를 잔뜩 넣어둬야겠습니다

1
2020-08-26 12:43:19

킹스폭스님 보아는 올해 35살 입니다..
보아랑 동갑내기라 이런거에 눈이 참가네요 ㅎㅎㅎ

WR
1
2020-08-26 12:50:09

웁스...

2020-08-26 12:55:30

수정 해주셨네요 ㅎㅎ 괜한 참견인가 했는데 감사합니다. 

추가로 보아에 대한 소회는 동갑내기라 그런가 적어주신 글에 전적으로 공감 했습니다. 

항상 좋은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2020-08-26 12:52:10

보아의 성공(sm)이 있었기에 bts나 블랙핑크같은 케이팝그룹이 세계적으로 뻗어나갈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2020-08-26 13:02:23

보아하면, 저보다 나이는 몇살 어리지만 실제로는 몇십년 선배같은 존재로 보입니다.
그만큼 존재감이 어마어마하다는 거지요, 본문에서 언급해주신 곡들을 보니 하나하나 다 떠오릅니다

https://mania.kr/g2/bbs/board.php?bo_table=freetalk&wr_id=4576479&page=2

어제 제가 올린 글에서 언급한 곡들은, 지극히 일부에 불과할뿐... 좋아하는 명곡들은 수도없이 많습니다

다시한번 권이사님의 20주년을 축하합니다!

2020-08-26 13:09:00

엄정화 이효리 보아 아이유 ! 이렇게 넷이 여자솔로가수 원탑 계보끼리 환불원정대 했어도 재미있었겠네요. 저는 only one 까지만 알았는데 그 후로도 나온 앨범이 있었네요.
1,2집은 지금도 가지고 있네요^^

2020-08-26 15:00:08

근데 보아는 솔직히 예능감이 좀 없긴 합니다. 저 멤버 구성이면 네임밸류와 영향력으로는 의심할 여지가 없는 탑4지만, 이효리 혼자 이끌고 가면서 웃기느라 하드캐리해야 하는 그런 팀 구성이죠. 그래서 대신 제시, 화싸가 들어간게 아닌가 싶네요. 또 환불원정대 자체가 쎈 언니들의 모임이란 뉘앙스인데, 보아 아이유는 쎈 언니와는 거리가 아주 멀고요.

WR
2020-08-26 18:15:01

그런데 환불원정대의 스타일상 안맞을것 같아요. 보아가 예능감이 좋은편도 아니고 그리고 보아,아이유는 너무 이미지가 순한 이미지라서...

24-04-19
21
3404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