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Free-Talk

삼국지 대체역사소설은 참 어려운 장르네요.

 
1
  2686
2020-08-04 10:49:11

 대략 360화 정도 되는 삼국지 유봉전이라는 소설을 다 읽었습니다.

카카오페이 무료분보다가 재미 있길래 전권 소장권 질러서 읽었습니다. 

간단한 내용은 유비에게 사약을 받고 죽은 유봉이 입촉시점으로 회귀하는데, 본인의 능력창이 보이고 장수들이 3성 장수 4성 장수 등으로 수치화되고 신우라는 파트너가 붙으며 본인의 역량을 키워나가는 내용입니다. 이것들을 기반으로 하여 한나라 부흥으로 나아가는 서사구조구요.

 

초반 설정의 진입장벽을 넘으니 촉빠라면 누구나 했을 상상, 마치 내가 삼국지게임에서 유봉을 플레이하는 기분이라 재밌게 읽을 수 있습니다. 인재 등용+장수로서 성장+촉의 대국적인 올바른 선택. 재미없을 수가 없죠.

초중반은 정말 재밌게 읽었습니다. 그리고 삼국지 게임도 그렇고 삼국지 대체역사소설들이 대부분 힘이 떨어지는 후반부에 들어가니 무리수 남발이네요. 지금껏 창작물중에서 용두사미가 아닌 작품들은 마행처우역거,같은꿈을 꾸다 이 작품들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이 작품들도 사실 살짝 그런경향은 있지만 심하지 않습니다)

 

특히나 마행처우역거랑 소설 시작 시점이 아예 같다보니 비교가 많이 됩니다. 다른 내용들은 스포가 될 것 같아 다 적진 못하지만, 소설적 완성도는 마행처우역거가 높아보입니다. 그럼에도 소재가 가진 매력, 초중반의 촉의 행보 등이 재밌어서 읽을 만한 소설입니다. 물론 그 부분 넘기면 결말 궁금해서라도 억지로 끝까지 보게 되실 겁니다. 

 

혹여 다른 재밌는 삼국지 대체역사소설 추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1
Comments
Updated at 2020-08-04 11:06:09

대체역사소설뿐 아니라 대부분 컨텐츠가 그렇죠.

 

마무리까지 큰 줄기는 잡아놓고 시작해야하는데 일단 시작해보자 하고 시작하는게 90퍼 이상이라

 

마무리까지 깔끔한 소설은 대부분 명작 소리를 듣습니다.

 

+ 카카오 페이지에서 몇개 추천드리자면

 

원굉전 - 이 소설도 비슷하게 잘 가다가 한번  삐끗하고 나락으로 빠진 글이긴한데 중~중후 까지는 괜찮아요.

 

서한전 - 원굉전 쓴 작가라 동일 인물인데 완결은 안나왔고 현재까지는 괜찮습니다..필력은 확실하나 원굉전의 마무리탓에 별테를 꽤 당했죠.

 

카카오페이지에서 볼만한거는 본몬에 나온 유봉전이랑 이 둘 정도뿐이네요.

 

가장 인기있고 분량 많은거는 여포전인데 개인적으로는 별로고...이성계전 유비환생전 이런것도 있긴한데

 

이런것들은 진짜 별로라..

WR
2020-08-04 12:19:53

원굉전.....너무 크게 데였어가지고 ㅠㅠ 서한전도 전에 추천 받았는데 또 같은 마무리 될까봐 못보겠어요. 서한전 완결 나면 한 번 찾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Updated at 2020-08-05 03:41:11

저랑 비슷하시네요. 저도 조광래 조경래 그 작가님꺼 빼고는 다 좀 별로입니다. 대부분 삼국지 게임 플레이 후기 보는거 같아서 재미는 있지만 결제까지 하면서 보긴 좀 ....일단 너무 게임적인 요소 (역사를 알고 있는거에서 벗어나 아예 스카우터 창이 달려나오는....)는 좀 거부감이 느껴지더라고요. 방통전인가 그게 좀 그렇던데

 

그런 의미에서 "삼국지 동탁 - 삼국을 베다" 추천합니다. 이건 주인공이 아예 거의 삼국지를 잘 모르는 설정으로 나와서 독자 입장에서 좀더 쾌감이 있고 시기 자체가 동탁시기라서 원래라면 노땅들로 나오는 사람들 비중도 크고, 기본적으로 시선이 좀 달라서 좋더라고요. 가상 인물들 배치도 적절하구. 좀 늘어지긴 하지만 전 즐겁게 읽었습니다. 너무 일찍 끝나면 아쉬워서 ^^;

WR
2020-08-04 12:19:15

신선하네요. 대부분 삼국지 소설들이 정사느낌을 포기를 못해서 일반인이 사서까지 찾아서 안다고...?? 이런 생각 드는 소설들이 많죠. 솔직히 일반인이 구부,장억,마충의 일화를 어떻게 아나요... 추천 주신 작품은 한 번 찾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0-08-04 12:55:54

네. 그렇다고 아예 문외한인건 아닌데, 삼국지 매니아 수준에는 한참 못 미칩니다. 마충 정도 인물은 그냥 "들어본 이름인거 같은데 누구더라?" 하면서 지나가요.  검은 얼굴 가진사람하고 한참 싸우고 정들다 보니 우리가 잘 하는 어떤 장수이고.. 하는 식이죠. 안량 문추도 모르고 그러진 않습니다 당연히.

흠.. 그러고보니 같은 꿈을...에서는 아예 인재들 등장 시기와 장소를 알고 5살일때 찾아가서 스카우트 하던게 생각나네요. 그래도 그당시는 그런 소설이 처음이라서 흥미진진 했었던 기억이네요.

2020-08-04 15:35:45

조광래는 축구 감독이지요.

2020-08-05 03:41:30

아앗... 수정했습니다.

2020-08-04 13:28:36

저도 조경래 작가님 작품으로 삼국지 대체역사를 입문했는데 조작가님 작품도 글이 길어질수록 밸런스 조절이 안돼서 그런건지 억지전개가 나오는데 카타르시스가 전혀 안느껴져 후반부 읽는데는 힘들었습니다.

 

삼국지 대체역사물도 크게보면 두종류로 나뉘는데(19금 제외) 같은 꿈류의 진지하고 고증에 의의를 많이 둔 소설과 문피아 판타지소설식의 시원한 전개로 승부보는 작품들입니다.

 

전자쪽에선 최근에 삼국지 패왕지략(주인공이 노숙에 빙의)이 있고 후자쪽에선 문피아의 신유 작가님의 작품들이 유명한데 사실상 자가복제 수준이라 가장 히트했던 패왕 삼국지를 보는게 낫습니다.(다만 글 퀄리티는 후자쪽이 대체로 낮습니다)

 

그외에 추천할만한 완결작들로는 국내 작품으론 화평자전, 번역작은 신전략삼국지 정도가 있고 눈높이를 좀 낮추신다면 문피아 쪽에서 판매순위대로 펼쳐놓고 무료분을 읽어보시고 맘에드는 작품들 결제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ps. 조경래 작가의 오나라 버전 신작도 네이버 시리즈에서 연재되고 있습니다.

2020-08-04 13:45:50

아마 읽어보셨을 것 같지만 이 분야의 시초격같은 작품인 반삼국지라는 소설도 있었죠.. 서서가 조조에게 가지 않는다!에서 시작해서 철저하게 촉 팬들의 로망을 충족시키는 내용인데, 추천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2020-08-04 14:50:29

조경래씨 작품은 삼국지 대체물이라는 장르를 만들었다고 평가되는 수준의 작품이긴한데, 다시 읽기에는 좀 지리한 느낌이 있습니다. 이번에 후반기 오나라를 배경으로 신작 쓰시던데 좀 싸이면 읽어보려구요.

저도 최우선적으로 읽는 장르라 나온건거의 읽어봤는데, 원소나 조조를 날리는 순간부터 코에이 게임처럼 재미가 급락하는 건 어쩔수 없는 부분입니다.

2020-08-04 16:34:38

조경래님 말고는 추천드리기가...
전 그나마 삼국지-간신전 이작품이 괜찮았습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