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Free-Talk

저도 다이어트 후기(간헐적 단식!)

 
7
  1119
2020-07-10 22:19:29

안녕하세요 매니아 여러분.
예전에 샤방매니아님 간헐적단식 후기 보고, 저도 간헐적 단식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5월 14일주터 시작했고, 이제 두 달 정도 됐네요.

1. 간헐적 단식 루틴
-16:9를 적용해서 12시~20시까지 먹고, 이외의 시간에는 오로지 물만 마셨습니다. 20시까지라고는 하지만 실제로는 18시 30분쯤 저녁 먹고 안 먹었네요.
- 간혹 야식이 먹고 싶을 때나 주말에 가족모임이 있을 때는 먹고 싶은 만큼 먹고, 다음 날까지 24시간 단식을 했습니다. 24시간이라고 해서 거창한 게 아니고, 저녁을 푸짐하게 먹고 다음 날 아침점심 단식 후 저녁을 먹으면 그게 24시간입니다.
-원래부터 아침을 먹지 않는 저에게 16:9는 어렵지 않더라구요. 야식이 삶의 낙이었는데 야식을 못 먹으니 아쉽긴 했지만, 아침에 체중계 올라가는 재미가 있어서 힘들지는 않았습니다ㅎㅎ

2. 식사 메뉴
-제가 직업이 교사라 점심에는 항상 급식을 먹었는데, 급식이 자극적이라.. 급식을 끊었습니다.
-점심은 생식+두유, 사과, 고구마, 삶은 달걀, 방울토마토, 견과류 등의 메뉴을 조합해가며 배부르게 먹었습니다. 적게 먹는 건 중요하지 않아요. 무엇을 먹느냐가 중요합니다!(라고 책에서 배웠습니다 흐흐)
-저녁은 주로 돼지고기, 닭고기 등 육류를 먹었구요. 그 외에도 가리지 않고 그냥 먹고 싶은 거 먹었습니다. 과식은 피하되 충분히 많이, 포만감 있게 먹었습니다. 다만 당류와 밀가루 류는 피하려고 노력했습니다. 당과 정제된 탄수화물은 다이어트의 적이거든요.

3. 운동
-매일 30분~40분 실내자전거
-팔굽혀펴기 & 턱걸이 격일로 실시
-운동은 살 빼려고 했다기보다는 건강을 위해 한 측면이 강합니다. 운동선수급의 활동량이 아닌 이상, 운동으로 살을 빼기는 정말.. 힘들다는 것을 책을 통해! 알게 되었고, 경험으로도 알고 있었습니다.

4. 체중 변화
-키는 172cm입니다. 체중은 두 달 동안 75 kg > 69kg
-두 달 동안 6키로 정도 빠졌는데, 솔직히 근 3주 동안은 16:9는 지키기 위해 노력했으나 음식의 종류나 양은 크게 신경을 쓰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살은 계속 빠지거나 유지가 되었습니다.
-다른 곳 보다도 복부가 정말 많이 들어갔습니다ㅠㅠ

5. 간헐적 단식 평
-간헐적 단식을 실시하게 된 계기는 샤방매니아님의 후기였습니다.
-그.. 기억이 안 나는데 어떤 분께서 책 두 권을 댓글로 추천하셨습니다. ‘먹고 단식하고 먹어라’ 와 ‘비만코드’ 두 책이었는데, 저는 비만코드를 사서 정독했습니다. 이 책이 저에겐 엄청 큰 힘이 되었습니다.
-살이 왜 찌는지. 요요는 왜 생기는지. 단식이 왜 필요한지. 인슐린 농도와 인슐린저항성을 낮추는 것이 핵심이라는 것. 칼로리가 중요한 게 아니라 호르몬이 중요한 것.
-다이어트를 할 때는 다이어트의 방법론보다 살이 빠지는 과정 속 생체의 매커니즘을 이해하는 게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간헐적 단식은, 단식을 할 때를 제외하고 먹고 싶은 걸 먹을 수 있다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햄버거, 치킨, 피자 정말 자주 먹었어요. 생각보다...ㅎㅎ 자주 안 먹었으면 아마 더 빠졌을 것 같습니당^^
- 앞으로 3키로 정도만 더 빼려고 합니다. 솔직히 24시간 단식 한 번 하고 나면 살이 쫙쫙 빠지는데, 이건 가끔 하는 게 좋을 것 같고.. 16:9를 지키면서 다이어트를 계속 해보려고 합니다.
-추후에 후기 한 번 더 올리겠습니다!

Ps. 단식할 때 힘이 빠진다거나 지치는 건 없었습니다. 아들 둘 아빠인데, 육아에도 전혀 지장은 없었습니다^^


3
Comments
2020-07-11 07:14:01

좋은 후기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단식이 왜 필요한지. 인슐린 농도와 인슐린저항성을 낮추는 것  ==> 혹시 이부분을 좀더 세세하게 설명해주실수 있으세요? 책 읽기는 싫고, 다이어트로 뱃살은 빼고싶은데, 운동으로 살이 빠질것 같지는 않고, 괴로운 음식조절은 하기 싫고...  ㅎㅎ

 

나중에 식스팩을 성공하시면 다시 공유해주세요~

WR
2020-07-11 09:37:15

간단히 말씀드리면
인슐린은 체내에 에너지를 축적하려는 성질을 지닌 호르몬인데, 이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대표적인 음식이 당이랑 정제된 탄수화물이에요. 이러한 음식을 계속 섭취하면 체내에 인슐린 농도가 증가하고, 이는 인슐린저항성을 높여서 많이 먹어도 에너지 축적이 부족하다고 느껴져 더 많은 음식을 요구하게 됩니다.
단식이 필요한 이유는, 인슐린 분비는 당뿐만 아니라 모든 음식에서 발생하는데 공복기간에는 인슐린 분비가 저하되고 이에 따라 축적된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쓰려는 움직임이 일어나요. 단식 기간이 늘면 늘수록 더 많은 축적된 지방이 에너지로 쓰이기 되고, 이에 따라 체중이 감소하게 됩니다.
그래서 조금씩 자주 먹는 건 다이어트에 좋은 방법이 아니에요. 인슐린 분비를 억제하지 못하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간식은 다이어트에 최악이 되는 거구요. 게다가 조금씩 자주 먹으면 신체에서는 에너지 공급이 평소보다 부족하다고 느껴져 에너지 소비량을 낮추기도 합니다.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으시면 책을 꼭 읽어보세요. 어려운 책이 아니라 술술 읽히고 재밌더라구요^^

2020-07-11 14:12:55

아하..  감사합니다.  배고플때마다 하는수 없이(?) 땅콩을 종종 먹었었는데..  이마저도 끊어야 하는군요..  혹시 식사시간사이에 ( 예를 들어 점심 먹기 1-2시간 전?)  너무 배가 고파질때는 어떻게 하시나요?  무작정 참기에는 제가 행그리 모드로 변하는지라..  :)   

책을 한번 살펴 보기는 해야겠군요..  감사합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