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Free-Talk

'더 뉴 싼타페'를 타봤습니다

 
13
  3271
2020-07-08 17:49:16

3일날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싼타페 페이스리프트인 '더 뉴 싼타페'를 시승했습니다. 이번 시승행사는 코로나 여파로 인해 무조건 1차 1인 원칙이 적용됐습니다. 


영상촬영 기자와도 동승이 안되고 영상 촬영을 하고 싶으면 시승 후 전시 차량에서 하던가, 아니면 시승 전 카메라를 설치해야 했습니다. 저는 시승 후 차량을 리뷰하는 영상을 찍었는데 아무리 대본을 사전에 준비하고 연습을 했어도 막상 카메라가 앞에 있으니 쉽지가 않았습니다. 

 

(주차된 싼타페 모습)
 

(쏘나타, 그랜저에 이어 싼타페도 램프가 일자로 이어지네요)

 

이번 싼타페를 보면서 현대차와 기아차 간 지향점이 다르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현대차는 지난해 신형 쏘나타, 더 뉴 그랜저, 아반떼 등에 과감한 디자인 변화를 시도하고 그로 인해 디자인에 대한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것 같습니다. 


반면, 기아차는 신형 K5, 신형 쏘렌토, K7 부분변경모델 등의 디자인에서는 세련된 인상을 받았는데, 최근 신차 디자인은 기아차가 마음에 듭니다. 또한 팰리세이드-쏘나타-그랜저가 버튼식 기어가 채택됐다면 기아차는 K5-쏘렌토에 다이얼식 기어가 장착이 되면서 여기서도 차별화가 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버튼식 형태가 마음에 드는데, 안좋아하는 분들도 많네요. 


 

이번 싼타페의 경우 디자인이 공개됐을 때 날카로운 헤드 램프, 공격적인 전면 그릴 등에 핫한(?) 반응이 있었죠. 혹자는 그릴 모습을 두고 마스크, 밴드라고 하던데 그랜저의 그 그릴이 떠오르기도 했습니다. 쏘렌토에 비해서는 좀 더 공격적이고 난해한 디자인으로 보였습니다. 캘리그래피 트림에는 전용 그릴과 휠 등이 적용됐습니다. 


내부를 봤을때 기어 주변에 버튼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쏘렌토의 경우 센터페시아 중앙 양 옆에 송풍구가 있고 버튼이 좀 적었는데 싼타페에서는 버튼이 너무 많이 몰려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버튼식 기어가 탑재됐는데, 주위에 버튼이 많이보이기도 합니다.

 

 

(쏘렌토와 비교해 내부 디자인이나 기어 방식 등이 다르네요)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서 관세비스타까지 왕복 65km를 주행했는데, 정체 구간이 거의 없어 편안하게 운전을 했습니다. 한편으로는 너무 무난한 구간이었고 시승도 2시간 이내로 도착해야 해서 차량의 성능을 느끼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연비는 13.8이 나왔는데, 공인연비 13.6과 거의 동일했습니다. 


주변 반응을 물어봐도 싼타페와 쏘렌토의 주행감이나 성능에서 큰 차이를 체감하지 못했다고 하는데, 무난하고 안정적인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2.2 디젤 모델이었고 생각보다는 부드러운 주행감이었지만 의외로 진동이나 소음이 느껴졌습니다. 시승 차량이 캘리그래피가 아니라 프레스티지 트림이었는데, 이중접합 차음유리가 없어 그런것 같기도 합니다. 

 

 

HUD를 보니까 제한속도 이상이면 숫자가 빨강색, 제한 속도와 비슷하면 색상이 연해져서 그 밑으로 속도가 내려가면 흰색으로 변하는 점도 보였습니다. 대중적인, 아빠들이 좋아할만한 무난하고 안정적이라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트렁크를 보니 오른편에 2열 공조버튼과 폴딩 버튼이 있었고 3열은 줄을 당겨서 시트를 세우고 접을 수 있네요. 2열은 패밀리 SUV답게 넓고 편안했고 기울어지는 각도도 커서 편했지만 3열은 정말 좁았습니다. 저는 영상촬영을 위해 3열에 들어갔는데 거구의 체격으로 인해 꽉 끼다시피 했습니다. 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에 싼타페를 보러 많은 분들이 오시던데 아이들을 3열에 태우는 분도 있었습니다. 


 

(트렁크에서 오른편 공조장치, 폴딩 버튼, 충전 단자도 있네요)

 

싼타페는 2018년 신형이 나오고 그 해에 10만대가 넘게 팔릴 정도로 인기를 모은 모델입니다. 다만 올해는 쏘렌토가 2월말에 나오면서 중형 SUV 판도는 신형 쏘렌토 vs 싼타페 페이스리프트의 대결이 되어버렸습니다. 과연 어떤 모델이 승자가 될 지 개인적으로도 궁금합니다. 

 

저는 굳이 따지면 싼타페 파(派)에 가까운데, 올해는 쏘렌토 평이 좋아서 판도가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3열은 비좁습니다.)

31
Comments
2020-07-08 17:54:10

이전 글 보니 '자동차팀 기자'로 활동하신다고 쓰셨는데, 이 글도 그 기자 활동과 관련된 글인가요? 글이 마치 홍보관련 시승기 블로그 글 느낌이 나서 여쭤 봅니다. 이 전에 쓰셨던 글들도 비슷한 형식이네요.

WR
7
Updated at 2020-07-08 17:58:59

예전에는 메니아에서 엄청나게 활동을 했었는데, 몇년전부터는 간혹 자동차 관련 글만 올립니다.

두 번 정도 탈퇴를 해서 가입일수가 적은데 20년전부터 활동한 유저이기도 합니다. 


홍보는 아니구요, 홍보를 하려면 링크를 걸었거나 했을 거고, 이곳에 자동차 관련 글을 올리면서 배우는 점도 있어서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싼타페나 쏘렌토의 경우 30~40대 아빠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는가 궁금하기도 하구요. 

 

2020-07-08 18:03:01

이전 글보니 '자동차팀 기자'로 활동하신다길래 궁금해서 여쭤봤습니다! 현대 자동차 위주로 글 올리시는 것 같아서요. 현대자동차 재직하시면서 사내 기자 활동이신가요?

WR
1
Updated at 2020-07-08 18:16:02

현대차에 재직하면 좋겠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올해는 현대차, 기아차나 제네시스의 주요 신차가 많기도 해서 그런 오해를 받은 것 같습니다. 

 

그냥 일반 매체에 기자입니다. 알바는 아닙니다.   

그리고 쪽지 드렸습니다. 

2020-07-08 18:44:41
- 본 게시물은 읽기 전 주의를 요하는 게시물로서 내용이 가려져 있습니다.
- 아래 주의문구를 확인하신 후 버튼을 클릭하시면 게시물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본 경구문구는 재열람 편의를 위해 첫 조회시에만 표시됩니다.
혐오자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WR
Updated at 2020-07-08 18:48:42

의도한 건 아니었는데 공교롭게 특정 브랜드에 몰렸네요. 오해를 안받으려면 다음부터는 다른 브랜드 차량을 주제로 포스팅 해야겠습니다. 

2020-07-08 18:10:55

후면부 옆모습은 참 이쁜데
앞에 그릴은 적응안되네요
그랜저같은 세단에는 딱이었는데
센터페시아는 정말 맘에 드네요. 전 저렇게 버튼이 좀 많아야 직관적이라더라구요. 버튼식 기어가 다이얼식보다 좋고..센터페시아와 기어봉 사이 저 라인이 높은것도 좋네요. 뭔가 감싸지듯 안정감도 느껴지고(와이프의 터치도 차단...)
이번 산타페도 받으려면 몇달을 기다려야겠네요
잘봤습니다

WR
2020-07-08 18:14:11

그릴은 그나마 실물이 낫고 캘리그래피 전용 그릴이 일반 그릴보다 괜찮았던 것 같습니다. 

현대차가 그릴 쪽에 과감한 시도를 하는데 잘되면 혁신적, 안되면 과도함이라는 생각마저 듭니다.

 

캘리그래피 트림 그릴 모습인데, 저는 이게 좀 더 마음에 듭니다. 

2020-07-08 18:14:25

저는 리어 1자램프도 개인적으로 좋고 버튼식도 좋은데 

요즘 현대에서 내놓는 전면에 저 그릴들이 적응은 안되네요

WR
2020-07-08 18:19:19

디자인만 보면 쏘렌토가 낫다는 반응도 많은 것 같습니다. 

특히 디자인 측면에서 저는 쏘나타<K5 입니다. 

Updated at 2020-07-08 18:26:16

저도 쏘나타 K5는 외관만 보고는 그렇게 생각했었는데 둘다 직접 타보곤 마음이 바뀌었습니다

실내는 쏘나타가 K5보다 훨씬 심플하고 좋더군요

둘다 타본 이후에 길에서 가끔 뒤에선뒤 가만히 보면 뒤태도 확실히 쏘나타가 더 이쁜것 같습니다

WR
2020-07-08 18:30:47

저는 K5는 못타보고 쏘나타만 타봤는데, 

쏘나타를 사고 싶었다가 K5 보고 그 마음이 사라졌습니다.

 

다만 둘 다 타 보신분들 중 인테리어는 쏘나타가 낫다는 분들도 있더라구요.  

2020-07-08 18:36:03

관심있던 기종이라 저에겐 너무 좋은 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WR
2020-07-08 18:38:28

싼타페, 쏘렌토 이런 중형 SUV는 선호도가 매우 높은 차종인데

올해는 싼타페 페이스리프트, 쏘렌토 신형이 나오니 관심이 더 높아지네요. 

2020-07-08 18:42:13

요즘은 버튼식이나 다이얼식으로 많이 나오던데 기어봉에 비해 안 불편한가요? 보면서 눌러야되서 불편할거 같은데 말이죠.

WR
2020-07-08 18:44:27

처음에는 불편한데 하다보니 적응이 되더라구요. 

다만 주차 시 전진 후진을 할 때 기어를 조작하는 느낌이 없는 게 아쉽더라구요. 

2020-07-08 19:24:05

산타페는 패밀리SUV 무난함의 상징이었는데
그게 쏘렌토로 넘어간거같네요

개인적으로 신형산타페 전면 그릴은
소렌토 극대노 시킨거 같아서 너무 부담스럽네요.

WR
2020-07-08 19:27:44

쏘렌토의 경우에도 신형보다 이전 모델 디자인을 선호하는 분들도 많은데

싼타페는 확실히 전면 그릴 등 디자인에 대한 호불호가 큰 듯 합니다. 

물론 그래도 쏘렌토나 싼타페 모두 잘 팔리겠죠. 

2020-07-08 19:50:23

현대는 아반떼도 그렇고 왜 점점 얼굴이 악동 스러워질까요? 옛날부터 눈 헤드램프를 과도하게 찢는 느낌입니다. k5도 마찬가지고요.

현대 경영진은 좀만 덜 팔린다 싶으면 화장을 짙게 해서 다시 내놓는 느낌입니다. 말이 페이스리프트지... 화장고친거 빼고 뭘 새로 한건지 모르겠네요.

WR
2020-07-08 20:12:32

현대차는 강렬한 디자인을 콘셉트로 잡은 듯 하고 

저는 신형 모델 나온지 2년4개월만 페이스리프트인데 생각보다 빨리 등장한 느낌입니다. 

2020-07-08 20:13:18

세차할때 그릴 닦을거 생각하니 헐이네요ㅎㅎ

WR
2020-07-08 22:54:36

그러고보니 저도 세차할 때를 생각을 못했네요. 

1
2020-07-08 21:33:36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디자인이 지나치게 공격적이라
호불호가 갈릴것 같긴 합니다.
더불어 무난함이 매력인 쏘렌토라는
대안이 있기도 하구요.

그나저나
글의 수준이나 정보와는 별개로

지난 글의 기록때문이라도
바이럴 처럼 보이는게 사실입니다.

현기차가 자동차 유튜버나
기자들에게 모종의 행사같은걸
개최하는 사실을 알아서인지

요즘 기업들이 이런 자연스런
마케팅에 꽤나 주력한다는 사실을
알아서인지...

제가 꽤나 심보가 삐뚤어 졌나 봅니다.

모쪼록 좋은 정보글들인데
오해 받지 않게 활동하시면 좋을것 같아요.

WR
2020-07-08 22:56:09

말씀대로 저도 오해를 안받을 수 있도록 처신해야겠습니다. 

1
2020-07-09 02:59:07

현대기아 신차들에 대한 부정적인 코멘트들도 가감없이 해오셨기 때문에 저는 바이럴로 보이지는 않더라구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WR
1
2020-07-09 07:36:13

감사합니다.

그리고 저는 바이럴을 하지도 않았지만 예전에 작성했던 GV80, 쏘렌토, 싼타페 등은 바이럴 안해도 잘 팔리는 차이기도 합니다. 

2020-07-08 22:39:51

g70 2.0t 오너인데...
다음차로 싼타페 내지 쏘렌토로 넘어갈까 하는
예비아빠인데요. 주행질감이 많이 차이나나요?ㅜ
싼타페로 4000rpm 밟을 일은 없겠지만요

WR
2020-07-08 23:02:57

G70이면 뒷좌석 정말 좁던데 싼타페면 2열은 엄청 넓어지겠네요. 

제가 느꼈을때는 싼타페는 가속감은 별로 여서 G70 타실때보다 답답할 것 같고

주행질감은 차이가 날 것 같지만 승차감은 그렇게 차이가 날까 싶기도 합니다.

 

그리고 쏘렌토-싼타페 간 주행질감 차이는 둘 다 한정적인 시간만 타봐서 정말 모르겠습니다.  

2020-07-09 10:21:10

아파트 주차장에 공교롭게 소렌토, 팰리세이드, GV80이 주차되어 있어서 봤는데, 전부다 펠리세이드랑 크기가 별 차이 없더라구요. 내부공간 차이는 모르겠지만요.

WR
1
2020-07-09 10:25:15
팰리세이드가 전장 4980, 전폭 1975
쏘렌토가 전장 4810, 전폭 1900
GV80이 전장 4945, 전폭 1975니까 

팰리세이드가 조금 크네요. 저는 요즘 대형 SUV는 너무 커서 SUV를 산다면 셀토스나 XM3 같은 소형으로 사려구요.
2020-07-09 10:28:18

수치로 보니 GV80하고 펠리세이드는 거의 차이가 없네요. SUV는 타다 보니 좀더 컸으면 좋게다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