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Free-Talk

여러분에게 농구는 어떤것이었나요?

 
19
  1376
Updated at 2020-07-07 09:53:21


어제 운동에 대해서 한참 생각해봤었습니다. 무릎때문에 농구를 접고 다른것을 찾아야 하는데 찾지 못하는 저를 보면서..

 

열심히는 하는데 공부못하는 학생들이 대개 그러하듯, 공부가 잘 안되면 그냥 공부를 1분이라도 더 할 생각을 할것이지 '왜 나는 공부를 못하는가?' 가지고 한참을 고민했네요. 

 

 

저에게 농구는 유일한 사람들과의 교류통로였던것 같습니다.

 

어릴적부터 소심했었거든요 저는. 다행히 부모님이 낳아주시기를 크게(?) 낳아주셔서 괴롭힘을 당하거나 했던건 아니지만 낯을 너무 많이 가렸고... 부모님 사이가 안좋아져 집안 분위기가 망가지던 중학교시절부터는 지금 생각해보면 약간의 우울증도 앓았던 것 같습니다. 그때는 우울증인줄 모르고 그냥 내가 참 모자란 찌질이구나 라고 저나 부모님이나 생각하셨었지만요. 

 

친구들과 어울린다는게 참 어려웠습니다. 저에게 호의적으로 다가와주는 사람도 많았는데..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내가 이 무리에 껴도 될지 혹시라도 내가 뭔가 눈치없이 실수해서 폐를 끼치면 어쩌지 이런 생각을 늘 하다보니 결국 중학교때부터 급식먹을때 밥을 혼자먹게 되더군요.

 

그런데 그런 저에게 농구는...정말 숨통이었습니다. 농구하면서는 딱히 대화를 할일도 없고 그냥 열심히 하면 되니까요. 타고나기를 키도 조금 큰편에 팔도 길고 이상하게 공을 잘다뤄서 학교 친구들도 농구할때는 저를 늘 찾아줬습니다. 체육대회 같은거 하고 우승도 하고 동호회 대회도 나가고 하면서 대인관계가 정말 절망적인 저에게 숨쉴구멍을 만들어줬었습니다. 고등학교때 정말 스트레스가 극에 달했었는데, 이때는 거의 매일 야자째고 농구하러 다녔던 것 같네요. 아마 이렇게 풀지 않았다면 방구석 폐인이 되었거나.. 뭔가 사고를 쳤거나 했을 것 같습니다.

 

대학와서도 이 패턴은 변하지 않더군요. 여전히 대학에서도 친구를 잘 못사귀었지만, 농구하는 사람들끼리는 어울릴 수 있었고 이게 오히려 다양한 전공과 국적의 친구들과 교류를 할 수 있는 발판이 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그렇게 즐겁게 농구를 하며 살다가 무릎 부상을 당했죠.. 수술을 받았습니다. 지금도 두 번이나 병원을 찾아갔을적에 그정도걸어다닐 수 있으면 별일 아니라고 돌려보냈었던 그 의사가 너무 밉습니다. 수술받고나서는..마음대로 안되더군요.

 

제가 참 농구를 몸뚱아리로 했다는것을 다치고나서야 깨닮았습니다. 저는 그래도 농구 그래도 10년넘게 해왔는데 무릎 좀 다쳐도 동호회 농구에서는 여전히 잘할 수 있겠지 했는데...아유 아니더라구요. 이제 남은건 슛과 힘밖에 없더군요. 그 사이 체중도 늘고 나이도 들었고..팍 튀어나가는 탄력이 사라지는 순간 드리블이고 스텝이고 다 없어져서 이제는 수비 상황을 봐가며 농구를 해야되더라구요... 사실 동네 농구니 이렇게라도 하면 되는겁니다만, 농구하다보면 늘 제가 다시 흥분하고 다시 예전처럼 뛰려고 하더군요. 다음날 일어나보면 뭔가 무릎이 시큰하구요. 사실 농구 자체를 안하는게 좋을텐데 말이죠..저는 그냥 아마추어일 뿐인데.

 

이렇게 생각한지도 벌써 1년이 넘은 것 같습니다. 술 못끊는 사람처럼 접어야하는데..접어야하는데 하면서 가끔 날좋으면 공들고 나가고 그랬습니다. 대인관계를 맺을 수 있는 통로를 잃는것이 두려운 것 같아요. 운동도 운동인데... 운동이야 뭐로든 하면 되는데 다시 또 아무와도 어울릴 수 없을까봐 그게 두려운가봅니다.

 

용기를 내야하는데 참 힘드네요. 그래도 이번엔 진짜 농구와 헤어질겁니다. 코로나와 장마철의 힘을 빌어서..


아침부터 주저리 주저리 많이 썼네요.

 

 

24
Comments
4
2020-07-07 09:58:21

급히 안보내셔도 되요...
가지고 계시다 마음이 동하실때 보내주세요
완만한 이별길이기를 바라겠습니다

5
2020-07-07 10:03:47

저도 무릎과 허리등으로 농구를 못한지 5년정도 되었는데... 슬픕니다
예전엔 정말 공만봐도 설레고 두근두근했었는데.
이제는 운동 안하는 악순환으로 체중도 엄청 늘고 나이도 먹을대로 먹어서 돌아가는건 어렵겠지만
아직 이별하고 싶지 않네요

3
2020-07-07 10:04:23

사람들과의 교류... 다른 세대와의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2
2020-07-07 11:03:31

요즘은 울 큰애 또래들이랑 종종 게임합니다.

기분 묘합니다.

 

얼굴 익혔다고 형님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   

1
2020-07-07 11:10:05

형님~~!!!

그게 매력 아니겠습니까

1
Updated at 2020-07-07 10:30:34

남들보다 조금 늦은 나이에 진로를 바꾸면서 매우 힘들었는데,

농구가 그 답답한 현실을 잠시나마 잊게 해 주고 살아있다는 

감각을 절절히 깨우쳐줬던 것 같습니다.

3
2020-07-07 10:44:32

농구는 지금까지 제 인생에 전부였습니다.
선수도 아닌 제가 이런말 하는게 웃기지만 제 인생은 모든게 농구와 연결되어 있으니까요.
하지만 이제 농구를 잊으려고 합니다.
일년째 잊으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말 이런 얘기는 만나서 하고 싶습니다.
농구로 이렇게 공감이 되네요.

저도 무릎 고장나서 농구와 이별을 했지만 아직도 마음 한켠에 농구를 완전히 잊지 못한 1인 입니다.

3
2020-07-07 10:52:45

클린 슛이 주는 상쾌한 느낌이 중독됐던 것 같아요

슛이 들어가면 사이다처럼 답답한 현실을 뚫어내는 느낌..

그 느낌이 그립네요

저녁에 슛이라도 던지러 가야겠습니다.

2
Updated at 2020-07-07 11:00:33

저는 키는 크지 않지만 공감가는 내용이 많으네요. 사회성을 키워준 건 대신 농구가 아니라 야구였습니다. 어깨와 펀치력이 좋아서 야구에 껴줬거든요. 농구 붐이 오니까 그 야구 같이 하던 친구들이랑 농구를 하면서 농구 입문하게 되었죠.

 

작은 키에도 피지컬로 먹고 살던 타입이라 무릎 상하고 나니 정말 농구에서 아무것도 안남았습니다. 그래서 무릎이 조금 나아진 요즘 코트에 나가서 슛과 핸들링을 갈고 닦아요. 혼자서라도 만족스러울 정도로 슛이 들어가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꾸준히 무리하지 않고 매일 조금씩


농구 아니어도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다른 것들이 있으니 잘 찾아보시고 농구했던 것처럼 그냥 그렇게 해보는 건 어떨까요?

1
2020-07-07 11:08:33

전 농구하다가 손가락을 너무 자주 다쳐서 지금 몇달동안 농구를 못 하고 있는데 앞으로 하더라도 중딩~고1때까지만큼 적극적으로 플레이하진 못 할 것 같아서 너무 아쉽습니다

5
2020-07-07 11:14:58

2020-07-07 13:43:51

혹시 이 만화 제목 알 수 있을까요?

1
2020-07-07 17:58:02

리얼입니다

2020-07-07 11:49:27

한때는 꿈이었는데 이제는 그깟 공놀이가 되어버렸네요. 정말 정말 진심으로 다 하고 어디까지 할 수 있는지 알고 나니까 오히려 잘 안하게 되는것 같아요.

2020-07-07 12:03:39

놔주셔도 되지만 억지로 안놓으셔도 돼요. 말씀대로 저흰 아마추어잖아요

6
2020-07-07 12:23:05

 아....진짜 이곳은...정말 좋습니다..

 

점심시간에 잠깐 눈팅하다가 찡 하네요...

 

저도 4학년 4반이라 정말 예전같지 않지만...엘레베이터 기다리며 문에 비친 슛폼을 보면서

 

'아직 안 죽었지 않어? ' 하면 와이프가 배가 나왔다고 합니다....^^;; 

 

어깨가 뻐근하면 허공에 슛을 던져보는...우리는 바스켓맨 이니까 마음이 가는 대로 합시다...^^

Updated at 2020-07-07 13:44:17
저는 무릎 아파서 아무 운동 못하고 살찌니까 아내가 돼지라고 노래까지 부르며 놀렸습니다.
제가 습관처럼 "맘만 먹으면 금방 뺀다" 고 하니까 그 맘 언제 먹을 거냐고 또 놀리고
지금은 저는 운동 다시 해서 몸을 되찾고 아내는 갑상선 쪽에 병이 생겨서 살이 쪄서 슬퍼하는데 제가 은근히 약올립니다.
2
2020-07-07 14:04:57

그 맘만 먹으로면 금방 뺀다 때문에 저도 잘 안빠집니다..^^

 

와이프 분의 병은 얼른 나아서 두 분 모두 건강해 지시길 바래봅니다..

2
Updated at 2020-07-07 13:16:19

정말로 원해서 놓는 것이라면 모르겠지만..글로 봤을때 아직은 아닌거같아요!!

농구열정이 마음이 아직 살아있다면 놓을 때가 아닌겁니다!

 

어떤 무릎 수술을 받았는지 모르겠지만, 장기간에 걸쳐 웨이트 빡시게 하고 런닝도 하고 기초체력과 근력을 다지고 나면 다시 예전 모습으로 돌아갈수 있습니다!! 몸이 만들어지면 무릎이 받는 충격도 현저히 줄어드니까 통증도 많이 좋아질거에요.

 

저또한 십자인대, 내측인대 완파되고 연골도 찢어져서 무릎수술을 했던지라 그 상실감 잘 알고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도 느껴지는 통증에 육체적으로 심리적으로 너무나도 괴로웠었죠. 기본적인 레이업 슛을 하는 것도 버거웠구요.

하지만 근력 및 체력을 향상 시켜주는 운동들을 장기간 꾸준히 하여 부상 전보다 지금 실력이 월등하게 좋아졌습니다. 무릎 통증도 없구요. 30대에 수술했지만 건강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부디 아직 상실감에 농구를 보내주지 말고 할 수 있는데까지 더 달려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1
Updated at 2020-07-07 13:50:03

조금 나아진 것 같다고 욕심부리다가 부상 악화 한두번 당하다보면 정말 이러다가 노년이 힘들어지겠구나 싶어집니다. 그래서 몸상태가 정말로 안좋다면 아예 마음을 놓는게 나은 것 같아요. 저는 그래도 계단이라도 잘 오르내리고 싶어서 열심히 재활했는데 몇년 걸려서 결과적으로 농구 연습이라도 다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말 농구는 커녕 조깅도 다신 안한다는 생각으로 몇년 참았던게 결과적으로 나았다는 생각이에요

Updated at 2020-07-07 16:04:06

네 그것도 맞는 말씀입니다. 아직 완벽하지 않을땐 무리하지 않고 내 컨디션을 확실하게 체크하여 할 수 있는 운동의 종류와 강도를 적절히 찾아가는게 중요한것 같아요. 하지만 열정과 의지를 잃지 않았다면 더디더라도 장기간 꾸준히 몸을 만들어 가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농구 뿐만 아니라 언젠가 찾아올 노년기를 위해서도 근육은 잘 키워둬야..


저도 2년 넘게 재활을 하였습니다. 그 2년 중에 혼자 간단한 슈팅 연습도 가끔씩만 했습니다. 재활을 꾸준히 함에도 불구하고 농구가 무릎에 엄청나게 무리가 되는 느낌이 들면서 통증도 찾아오는게 스포츠는 이제 진짜 끝인가 싶을 때도 있었구요.

 

그러다 시간이 약이 된건지 2년6개월차 때부터는 왼쪽 오른쪽 허벅지 크기가 드디어 같아졌고, 일상 생활에서 무릎이 많이 좋아진듯한 느낌이 드는 때가 왔었습니다. 그 때부턴 재활이라기보다는 가벼운 무게로 데드리프트와 하이바 스쿼트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는데, 이게 제대로 주효했던거 같네요. 이때부터 동호회 팀에도 복귀했습니다.(물론 완벽한 즐농팀입니다ㅋㅋ)

 

재활운동에서 끝내지 말고, 어느정도 몸이 회복되고 난 뒤에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꼭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년 1년이 지날때마다 나이를 거꾸로 먹는 느낌이 들면서 정말 이거 안했으면 어쩔뻔 했나 싶어요. 30대 후반을 달리는데도 불구하고 근력, 속도, 민첩성, 점프력 모든게 점점 조금씩조금씩 상승합니다. 팔팔했던 10대 20대에도 림 그물 최하단 터치도 어려웠는데, 지금은 키만 10cm 더 컸다면 되든 안되든 덩크에 도전해볼텐데..하는 생각도 들어요.

지금도 웨이트는 집에서 일주일에 한두번 하고 있고, 아마도 가능한데까지는 평생 하지 않을까 싶어요. 이게 농구를 떠나서라도 무게가 올라감에 따라 성취감이 꽤 많이 큽니다.

 

헬스장 PT도 10회 받아보고, 블로그나 유튜브에서 각종 웨이트 정보 긁어모아 보고, 근골격계 해부학 정보도 막 찾아보고 어떻게 하면 건강해질까 고민을 많이했던 기억이 나네요.

3년차부터 부상 걱정없이 농구를 마음껏 하기 시작하였고, 스킬트레이닝도 받으면서 막농구를 벗어나기 위한 몸부림도 쳤습니다...

2
2020-07-07 13:50:47

 농구하며 저에 대해 많이 배웠습니다. 

특히나 시합이 끝나고 혼자 공원에 남아 달 빛 아래서 연습하며

울고 웃었던 10대, 20대가 있어 참 뿌듯합니다. 

지금도 잠이 안 올 때는 그때 빈 공원과 드리블, 그물을 가르던 소리들

어설픈 스탭을 밟으며 림에 올려놓던 동작들 생각하다 보면 스르륵 잠들기도 하고

고등학교때 체육시간을 두근거리며 기다렸던 날들

비라도 오는 날엔 아쉬움 달래려고 보던 농구 만화들 생각하면 

참 소중합니다. 

군대에서도 운좋게 농구할 수 있는 환경이었고 농구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았고

정말 정말 재미있게 했습니다. 

저보다 계급이 낮던 1살 형과 끝내 승부를 내지 못했지만 (지기 싫어 은근 피해버렸는지도 모릅니다 )

농구를 생각하면 가슴벅찬 기억들 뿐입니다. 

잘한다고 자만했었고 말도 못하게 박살 날 때면 한 없이 우울했었고 

지금도 교복입은 학생들이 한 손에 농구공을 들고 가는 걸 보면 

첫사랑이라도 만난것 같은 기분이 드네요. 

 

 

 

 

2020-07-07 16:21:05

드로잔님 키가 상당하신가 보네용 ㅎㅎ

2020-07-08 13:30:52

저한테 농구는 보약이자 독약이었습니다. 농구를 통해 건강한 신체를 기를 수 있었던거 같고, 모든 일에는 원리를 파악하는게 가장 중요하고, 숙련이 뒷받침되어야 비로소 소용이 있다는걸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농구에 열정과 시간을 많이 쏟는 바람에 학업에 많이 소홀해졌던거 같고, 취미가 일보다 우선이 되는 등 주객이 전도되는 경우도 많아져서 일과 생활 모두에 문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저한테 농구는 과유불급과 중용의 미덕도 깨닫게 해준거 같습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