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Free-Talk

미국에서 흑인을 무슨 단어로 표현해야 적절한가요?

 
2
  2781
2020-06-05 12:47:00

본래 라틴어로 검은색을 뜻하는 Niger라는 단어에서 유래된 Negro는 인종차별적 의미가 담겨있어 이제는 공식적으로 사용을 안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사용하면 큰일 나겠죠.

 

또한 시대가 흐르면서 African American이라는 단어도 미국내 거주하는 흑인들이 대부분 조상들이 몇세기전 조상들이 아프리카에서 미국으로 건너온 이민자일 뿐 본인들은 미국 태생이기때문에 쓰면 안된다는 의견도 봤습니다. 미국내 거주하는 백인들을 Irish American같은 단어로 지칭하지 않는 것 처럼요.

 

그리고 Black Man이라는 단어도 색깔을 뜻하는 단어가 들어가서 인종차별적 의미가 있다는 의견도 봤습니다.

 

그럼 공식적이나 일반적으로 미국내에서 흑인을 지칭할 때 어떤 단어를 써야 적합하나요? 요즘 흑인 인권에 대한 이슈가 많아 궁금하네요.


21
Comments
1
Updated at 2020-06-05 12:53:22

대부분 흑인들도 자기를 블랙이라고 합니다 아프리칸 아메리칸은 학술적인 단어로 더 많이 쓰입니다

부모가 아프리카 출신에 이민 온 사람이 아닌 이상 몇몇 흑인들은 아프리칸 아메리칸이라는 단어에 대한 거부감이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리고 아프리카 출신이라도 샤를리즈 테론처럼 흑인이 아닌 경우도 있죠

2020-06-05 12:56:26

블랙이 자기들끼리는 되는데 다른 인종이 쓰는것도 가능한가요?

2020-06-05 12:57:51

백인들도 BLM 쓰던데요.

Updated at 2020-06-05 12:59:47

제 경험상으로는 문제 없었습니다

다른 인종이 절대로 쓰면 안되는 N 단어는 친한 흑인들끼리는 시작되는 단어 엄청 쓰죠 

흑인이 다른 인종인 사람한테 my (n으로 시작되는 단어)라고 쓰면 그 사람과는 관계가 엄청나다는 뜻이고요

2020-06-05 13:28:23

N은 친한 흑인지인끼리만 쓴다 들어서 블랙도 그러려나 싶었는데 유용한걸 알고 갑니다.

2
2020-06-05 12:57:13

블랙 피플이라고 하면 됩니다
큰 문제 없습니다

3
2020-06-05 13:02:59

미국인 친구가 알려준 바에 의하면 특정인을 설명할때는 인종 관련해서는 언급 안하는게 좋고 흑인 집단을 언급할때는 african american이 제일 적절하다던데요. black people은 가능하면 사용하지 말라던데 지역이나 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지 모르겠네요...

3
2020-06-05 13:58:32

마침 흑인문학 과제하다가 도망치다가 킨 매니아에서 이런 글을 보다니..

 

일단 '특정인을 설명할때 인종을 언급하지 않는게 좋다' 가 가장 첫째입니다. 잘 짚어주셨군요


본론으로 돌아와서 크게 설명하면 흑인을 부르는 용어는

N 워드 - 블랙 - 아프로 아메리칸 - 블랙 (으로 또 현재 변화하고 있는 중 )입니다

N워든 20세기 초반 영국에서부터 이미 안좋은 의미를 함축하기에 절대 쓰지 않는게 좋습니다.

 

현재로써는 일단 아프로 아메리칸 블랙 둘다 상관은 없다고 봅니다.

https://www.pbs.org/video/are-you-black-or-african-american-okjwue/

4:14에서 보면 사회학에서는 둘을 크게 구분하지 않고

6:34 에서는 흑인들 스스로가 자신들을 블랙으로 지칭할지 아프로 아메리칸으로 지칭할지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은 모습을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영어 처음 배울때 어릴때 아프로 아메리칸을 좀더 적절한 용어로 배워서 블랙이라는 말을 쓰기가 아직 꺼려집니다.  

 

일단 영문학에서는 블랙과 아프로 아메리칸을 둘다 씁니다. 블랙 리터래쳐 라고 하면 뭔가 힙합에서 '우린 니거야' 하고 울분을 암시하는 느낌을 좀 받긴 합니다. 

사회학 관련 분야에서는 앞에 언급한데로 좀 안 나누는 듯한 느낌을 받긴 한데 링컨의 노예 해방 선언 (Emancipation Proclamation) 과 함께 미국 본토에서 역사를 함께 한 사람들을 아프로 아메리칸이라고 부릅니다. 역설적으로 그 후에 온 아프리카 / 카리브해 이민자들을 보고는 블랙이라고 부르는 듯 합니다. 실제로는 이 사람들이 아프로 아메리칸이라는 단어 의미에 더 가깝지만 말입니다. 단어에 역사적 맥락이 더해져서 생긴 역설이라고 생각합니다.

 

https://www.smithsonianmag.com/history/the-changing-definition-of-african-american-4905887/

 

위의 해당 링크를 보면 카리브, 아프리카 이민자 수가 90년대에만 130만명이 되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이 사람들을 블랙이라고 부른다는 거 같네요. 제가 예전에 본 괜찮은 글인데 관심 있으시면 링크 타고 올라가시면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사실 카리브, 남미의 흑인들은 북미의 흑인들과 역사적 맥락이 많이 다릅니다. 이들은 스페인 식민지 역사를 공유하고 거기에 해당하는 칠레, 타이티 같은 나라에서는 흑인이라는 단어 자체가 나쁜 의미가 없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해당 나라 친구들에게 직접 들음). 제가 이 부분은 학술적으로 크로스 체크를 안해봐서 모르겠네요. 

그리고 이 친구들이 미국에 넘어왔을때는 그냥 자신을 미국적 맥락의 '흑인' 으로 이해하는 듯 합니다. 제 친구 하나가 아이티계 흑인인데 (사실 최근까지 몰랐습니다) 카리브 출신으로써의 블랙 정체성과 미국 흑인으로써 아프로 아메리칸 정체성 사이의 차이에 대해 무관심해 보였습니다. 

 

결론은 

1.흑인을 아프로 아메리칸으로 부르든 블랙으로 부르든 상관없다. 

2. 다만 사람을 지칭할때 인종언급은 언제나 최대한 피해햐 한다.

입니다.

 

이미 너무 탈진해서 더이상 글을 못쓰겠네요.... 링크도 못 찾겠고요

제가 흑인 관련 분야에 대해서는 전문가가 아니라서 다른 매니아의 전문가 분이 정확한 정보를 덧붙여주실거 같습니다.

그래도 혹시 궁금하시다면 관련 논문이라도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2020-06-05 13:03:10

https://www.youtube.com/watch?v=IcBCy5SYEps

 

N 단어를 이용한 개그입니다

16
2020-06-05 13:05:18

 조금 다른 포인트의 이야기일 수도 있습니다만... 저는 호칭의 문제가 대부분 피부색이나 인종과 상관없는 상황에서 그것들로 그 사람을 지칭하려고 할 때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이번 사태 관련해서 이야기 할 때는, 미국 전국방송에서도 White, Black 같은 단어들로 사람들을 지칭합니다. 피부색과 인종에 관련된 사태고, 저 단어들이 그 사람들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단어들이니까요. 

 

 그런데 그게 아닐 때, 예를 들면 "우리 옆집에 흑인이 하나 사는데" 에서 문제가 생기는거죠. 옆집 사는 사람을 피부색으로 지칭할 이유가 하등 없는데도 그냥 아무 생각없이 나 편하자고 저렇게 부르는거고, 그러니까 듣는 사람이 불쾌한거고, 그래서 자꾸 다른 호칭을 찾으려고 하는거라 생각합니다. 이건 미국이나 인종 문제에서만이 아니고 우리나라에서도 많이 보이는데, 매니아에서도 그렇고 성별이 하등 상관이 없는데 "옆자리 여직원이" 라고 지칭하는걸 정말 많이 봅니다. 그 사람이 집단 내에서 소수여서 그걸로 지칭하는게 나에게 편하다고 해도, 오히려 소수일수록 그런걸로 사람을 지칭하면 안되죠. 그냥 "옆집 사는 사람" 이고 "직원 한명" 인겁니다. 

2020-06-05 14:11:39

동의합니다. 

2020-06-05 14:17:58

한국에서 흔히 스포츠나 연예뉴스 보면 굳이 앞에 지칭안해도 되는데 '흑인'배우, '흑인'가수로 굳이 써서 내보내는 기자들도 있죠. '흑인'을 빼도 기사 내용 전달에 하등 지장이 없는 기사에서도 말이죠. 오래전부터 눈에 거슬려왔었던 부분입니다.

1
2020-06-05 13:21:15

애매하면 Sir 라고 부르면 됩니다. 한국에서 사장님, 여사님 같은 맥락으로

1
2020-06-05 13:32:57

저도 몇몇 흑인 친구들이 있는데 보통 블랙이란 말을 자주 써요.아프리칸 아메리칸 단어는 몇몇 사람들은 굉장히 불쾌해 하더라고요.똑같은 아메리칸인데 왜 구지 앞에 아프리칸을 붙이냐고요...

4
2020-06-05 13:41:42

제가 미국 있을 때는 그냥 black people이라고 했던거같네요. African American도 썼었고..

고등학교때 친한 농구 잘하는 흑인 친구가 저 부를 때 맨날 my n---- 라고 부르고 본인한테도 my n---- 라고 부르라고 해서 그렇게 부르고 다녔어요. 이 친구는 겁나게 좋아하더라구요.

하루는 제가 평소와 다름없이 그 흑인 친구한테 my n---- 라고 부르는걸 다른 흑인이 본거에요. 갑자기 미친듯이 흥분을 하더니만 저를 죽일 기세로 달려드려 하는거에요. 근데 친한 흑인 친구가 he's fine, he's fine을 몇번을 말하더니만 가라앉히더라구요. 사실 진짜 쫄렸는데.. 흑인들이 친해지면 진짜 괜찮기는 해요.

질문과 관계없이 추억팔이 좀 해봤습니다:)

Updated at 2020-06-05 15:25:21

저도같은 경험이 있습니다.  

고등학교 시절에 친했던 흑인친구한테 

에타: 야 그냥 물어보는건데 내가 너 N word로 불러도 괜찮냐?

친구: 아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당연하지 그런데 (정색하며) NO!

에타: (약간 당황하며) 왜 정색해 임마 그냥 궁금해서 물어본거야.

친구: 푸하하하하하하하하하 I got you there! ahahahah this nxxga choked!

에타: fxxk you, I didn't choke at all you know I can kick your axx. 

친구: 정색하길래

에타: ahahahahahahah got you back mafxxker!!!!!!!!!

친구: this mafxxker! hahahahahahahahahaha 

 

뭐 그렇게 둘이 얘기하다가 내린 결론은 그냥 안하는거 였습니다.

오해를 살수가 있다고 해서.  jkfeel님이 당한 상황을 미리걱정한 친구가 

이럴수도 있으니 그냥 안하는게 좋겠다고 했었죠.  

1
2020-06-05 13:48:13

그냥 black people 하시면 됩니다.

가아아끔 문제삼는 사람이 있는데, 그건 그 사람이 이상한 겁니다.

2
Updated at 2020-06-05 14:25:03

Black People이라고 허용되긴 하지만, 웬만해선 흑인이라고 표현을 안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잘 생각해보면 일상생활 중에 인종을 언급할 필요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누군가를 지칭할 때 쉬운 식별과 구분 방법이라는 것은 맞지만, 그럴 필요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옆집에 이사온 사람을 "흑인 이사왔다" 할 필요가 없는 거죠. 

옆집에 대머리가 이사왔다고, "엄마, 옆집에 대머리 이사왔어"

이렇게 말하는게 우스운 것처럼요. 

 

"오늘 인터뷰에 흑인이 면접봤어"

"오늘 인터뷰에 대머리가(탈모인이) 면접봤어"

 

 *탈모로 스트레스이신 분들에게 "대머리"라고 하면 기분 나쁘고, "탈모인"이라고 하면 기분이 덜 나쁠까요?

 

"농구하러 갔는데 흑인들이 많더라고"

"농구하러 갔는데 대머리들이 많더라고"

 

"흑인이 길거리에서 무단횡단했어"

"대머리가 길거리에서 무단횡단했어"


"9시 뉴스 앵커가 흑인이네"

"9시 뉴스 앵커가 대머리네"

 

"그 흑인 참 노래 잘하더라"

"그 대머리 참 노래 잘하더라"

 

어떤게 더 이상하고 덜 이상한가요? 

대머리에 대해서도 비하나 차별 없이 팩트로 표현을 했을 뿐입니다. 하지만, 항상 이런 식으로 표현한다면 탈모인들의 기분이 어떨까요?

 

굳이 흑인이라고 지칭할 필요가 없는 경우에도, 우리는 그들을 "지칭"하려고 합니다. 

의학적, 학술적으로 필요할 때 외에는 일상 중에 탈모인에 대해 "적절한" 표현을 찾아서 지칭할 필요가 없습니다.  

흑인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게 안 해도 다 말할 수 있습니다. 

 

*탈모는 그나마 우리 일상 중에 유사한 접할 수 있는 예를 들기 위해 사용했음을 양해부탁드립니다. 

Updated at 2020-06-05 14:28:48

누군가를 지칭할 때 인종뿐만 아니라 성별, 종, 생물/무생물의 구분도 되도록이면 안하는게 나을까요?

2020-06-05 14:29:20

차별적 요소가 있다면 그렇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인간이기 때문에 그런 것이죠. 이미 "누군가"라는 단어에 사람임을 포함하고 있으니까요. 

1
2020-06-05 14:32:54

이런거 보면 미국 안살아서 다행입니다.
뭐만 하면 불편하고 트리거고.. 답답해서 못살거같아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