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Free-Talk

우분투 사용법 배울만한 유튜브채널 추천부탁드려요!

 
1
  828
2020-05-29 00:19:05

 

어찌저찌해서 적어도 다음주까지는 집에서 시간이 날 것 같아서

 

전부터 숙제처럼 생각하고 있던 우분투 사용법에 친숙해지기를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지금 제 레벨은.....진짜 암것도 모릅니다.  그냥 그때그때 필요한 작업이 있으면 인터넷 뒤져가며 시간 태워가며 해가는 수준입니다.....그래서 마치 우분투를 윈도우처럼 생각하고 다루고 있는것 같기도 합니다. 우분투의 장점이나 특징 이런거 싹 다 무시하면서요....

 

목표는 리눅스를 활용한 개발자가 되는것!!! 이 아니고 그냥 우분투를 편안하게 사용하는 것 정도입니다.  기본적인 셋팅(그래픽카드 잡기 등등)만 혼자 잘 할줄알고 우분투에서 뭘 할 수 있고 뭘 할 수 없고 뭐가 좋은지 이런것들을 이해하고 싶습니다.

 

 

유튜브랑을 찾아보니 몇몇 강좌들이 보이긴하던데 제가 저번에 매니아에 통계관련 유튜브채널 추천드렸을때 추천을 너무 잘 받은 기억이 있어서 제가 직접 부딪히기전에 질문을 먼저 남겨봅니다.(그때 추천해주신분들 다시 한번 정말 감사드립니다 지금도 아주 잘 보고있습니다!!) 물론 유튜브가 아니라도 좋고 유료강좌도 너무 비싼것만 아니라면 환영입니다!!

 

혹시 아시는 분 있으면 추천 부탁드려요  

 

 

 

 

16
Comments
1
2020-05-29 00:33:14

음.. 우분투도 그냥 운영체제니까요. 이걸 배운다는게 어떤걸 말씀하시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터미널 활용..? 이라고 하면 이건 그냥 터미널 환경에서 코딩을 해보시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게 아니더라도 결국 운영체제는 백그라운드일뿐이고 이걸로 원하시는 작업을 하시는게 중요한거니까요. 무작정 우분투를 배운다.. 라는게 어떤건지 잘 모르겠습니다ㅠ

장단점을 말하자면 그냥 리눅스.. 라는거죠. 리눅스라서 사용자가 하나부터 열까지 다 해줘야 하는게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터미널 환경에 익숙하고 이것저것 만지기 좋아하는 사람한테는 진짜 아랫단까지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게 장점인 것이고.. 반대라면 귀찮고 번거로울 뿐이죠.

1
2020-05-29 00:43:28

 장단점에 대해 좀 더 써보자면.. 리눅스는 뿌리가 UNIX이고, 이 운영체제는 (저도 자세히는 모릅니다만) 설계부터가 여러 명의 사용자가 하나의 머신을 사용하는 것을 전제로 만들어진 운영체제입니다. 그래서 흔히 말하는 "슈퍼 컴퓨터" 들이 주로 이 운영체제를 사용해요. 여러 명의 사용자가 각자 권한을 가지고 파일과 디렉토리를 관리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자기만의 작업환경을 구축하는 일..이 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윈도우같은 경우도 사용자 계정과 권한이라는게 있기는 있습니다만 리눅스의 그것과는 많이 다릅니다. 이게 아마 (리눅스를 사용하는 사람/단체/작업들이) 리눅스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일겁니다. 다만 이건 저런 환경에서 일할 필요가 없는 일반 개인에게는 별로 와닿지 않는 점일거라서요. 윗 댓글에서 말씀드린 부분이 가장 클 것이라 생각합니다. 

WR
2020-05-29 00:43:53

제가 더 자세하게 썼어야했는데 너무 모호했습니다    바라는것은 진짜 기본적인 것 입니다. 저는 맥을 써본적도 없어서 일단 터미널에 미숙하기도 하고.... 우분투를 사용하다보니 가끔 이것저것 설치를 해줘야 할 때가 있는데 이걸 터미널로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아직 헷갈리구...가끔가다보면 나노 텍스트..? 이런것을 변경해줘야 한다고 하기도 하고 vim을 만져야 한다고도 하고....전혀 체계가 안잡혀 있어서 모든것이 뒤죽박죽이거든요...  (사실 지금은 터미널의 존재 이유조차도 잘 이해가 안갑니다. 하지만 터미널만이 할 수 있는 작업이 있겠거니 생각하는 중 입니다.) 저는 제 스스로가 우분투를 잘 모르는걸 알기 때문에 무조건 제가 필요한 작업을 구글링해서 나오는것을 그대로 따라하려고 하는데 이것조차도 어려움을 느껴서요....(......)

 

말씀대로 터미널에서 코딩해가며 부딪혀보면 익힐 수 있는 것이겠지만 약삭빠르게 지름길(?)을 찾고 싶은 욕심에 질문글을 올렸었습니다.    우분투 활용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같은걸 잘 정리해놓은 영상을 보면 어느정도 감이 오지 않을까 싶어서요 

1
2020-05-29 01:03:53

 아.. 음 그러시면, 파이썬 같은걸로 (예전에 공부하셨던 통계 등의) 터미널 환경에서 작업을 한번 해보시는게 정말 가장 빠를겁니다. 처음엔 좀 안 익숙하실 수 있는데.. 금방 적응되실거에요. 

 

 영상을 제가 링크드릴 수 있으면 좋을텐데 제가 그런걸 본적이 없어서 링크는 못 드리구요ㅜ 설명만 한번 해드릴게요. 

 

 터미널이 왜 있어야 하는가...에 대해서는.. 음.. 그게 원래 터미널만 있는겁니다. 원래는 그냥 화면에 터미널 하나만 둥 떠있는 운영체제에요. 옛날 MS-DOS 처럼요. 나중에 GUI 베이스의 운영체제인 윈도우와 맥이 나온거죠. 여기에 맞춰서 리눅스도 GUI기반의 인터페이스를 만들어놓은겁니다. 맥..은 리눅스와 매우 비슷해서 좀 애매하고, 윈도우는 애초에 GUI 기반이기 때문에 GUI 인터페이스로도 거의 모든 일을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만, 리눅스는 원래 터미널만 있던 놈에 순한맛 버전으로 GUI 인터페이스를 얹어놓은 것이기 때문에 GUI만 가지고는 일부 작업들밖에는 할 수가 없습니다. 

 

 vim은 그냥 텍스트에디터입니다. 윈도우의 메모장같은.. 그런거죠. 아시다시피 터미널은 GUI 환경이 아니라서 마우스를 쓰지 않기 때문에, 그에 맞게 만들어져 있는 에디터입니다. 그러다보니 사용법이 좀 특이..한데, 이 vim은 정말 끝도 없이 깊어서 설명을 다 드리기 힘들고 그 기능을 다 사용하는 사람도 극히 드뭅니다만, 그냥 기초적으로 텍스트를 입력하고 저장하는 정도는 구글검색해보시면 쉽게 하실 수 있을겁니다. 

1
2020-05-29 01:08:46

 이런것들이 얼굴보며 이야기하면 참 쉬운데.. 글로 주고 받으려니 서로 배경지식이나 의도 등을 파악하기가 어려워서 쉽지가 않네요ㅜ 대학원 계신 것으로 아는데 선배분들 중에 익숙하게 사용하시는 분 계시면 도움 받으시는게 좋을겁니다ㅜ 사실 그게 되는 환경이시면 질문도 안하셨을 것 같기는 합니다만.. 제가 글로 알려드릴 수 있는건 그냥 아주 기반이 되는 내용들 뿐인데 이것도 어디까지 깊히 말씀드려야 할지 감을 잡을 수가 없네요ㅜ 길게 적기만 했지 별로 도움은 안되었을 것 같아 죄송합니다ㅜ 

WR
2020-05-29 01:13:05

아유...전혀 아닙니다. 저 정말 상상하시는것보다 더 무지(?)합니다. 이 늦은시각에 이렇게 친절하게 긴 댓글 남겨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터미널의 이유에 대해서는 이해가 쏙쏙되네요. 아래 댓글에도 달았지만 저는 본래 사회과학도입니다. 그러다보니...프로그래밍을 공부했던 선배는 아쉽게도 없답니다.     다행히 친절한 컴공분들을 만나 제가 물어본다면 이것저것 물어볼수는 있지만 그렇게 물어보기 시작하면 정말 끝도 없더라구요... 그분들도 그분들 랩실에서 늘 날새고 바쁘신분들인데 너무 기본적인 질문에 시간뺏는건 너무 죄송해서 저 혼자 알아갈 수 있는건 최대한 알려고 노력중입니다. 

 

매번 제가 프로그래밍관련 질문 매니아에 올릴때 답변주셨던걸로 기억해요. 늘 감사드립니다. 물론 이번에도요!

1
2020-05-29 01:23:37

 쪽지 드렸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얼마나 되시는지 모르겠는데.. 리눅스 환경에서 파이썬 사용하는 정도..는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충분히 배워놓으실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python for beginners 나 statistics using python 같은 키워드로 검색하시면 아마 강의 비슷한 것들이 꽤 나올텐데.. 일단 그런거 따라가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마 리눅스 환경에서 작성된 것들이 대부분일거라 그것도 같이 익숙해지실 수 있구요. 

WR
2020-05-29 01:57:23

정말 너무 감사드립니다. 복받으실거에요!

1
2020-05-29 00:56:35

 처음에는 정말 기본적인 부분만 하면 GUI로 어느 정도 가능하겠지만 결국 조금씩 쓰다보면 터미널에서 에디터를 이용해 설정 파일을 수정해야 할 때가 올겁니다. 사실 사용하시려는 이유가 잘 이해가 안 가는데 리눅스를 기본적인 운영체제로 사용하기 위해서라면 굳이 쓸 필요가 없는데 굳이 쓰시려는 건 왜 일까 잘 모르겠습니다.

WR
2020-05-29 01:06:13

사실 저는 사회과학도인데 작년즈음부터 프로그래밍을 통해서 이미지나 텍스트 분석같은걸 하는것에 흥미가 생겼거든요. 그래서 혼자 독학도하고 착한 컴공분들 졸라서 배우기도 하면서 나름대로 익숙해져 가려고 노력하는 중에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걸 하려다보니...제가 실력이 부족해서 제가 직접 알고리즘을 짤수는 없고 남들이 짜서 공개해놓은 것들을 쓰는 것이 대부분인데..이때 종종 리눅스에서만 사용가능한 경우들이 있더라구요.  그리고 리눅스에서도 사용을 위해서는 이런저런 셋팅을 해줘야하는.....

 

사용법을 설명해주시는 분들은 그분들 입장에서는 최대한 친절하게 설명해주신 것일테고 그 분야에 몸담고 계신 분들에게는 충분한 설명일테지만 저에게는 아닌경우가 종종 있어서요.. 이 간극을 메우고 싶은것이 목표입니다. 

1
2020-05-29 01:11:11

그런 목적이라면 일단 위에서 말씀하신 기본 사용과는 상당히 거리가 있습니다.

그리고 분석 작업을 하려면 당연히 프로그래밍도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터미널 사용도 익숙해지셔야 합니다. 말씀하셨듯이 프로그래밍 세계에서는 일반적인 작업과 다르게 C#같은 언어가 아닌 이상 윈도우가 마이너한 환경이라서 맥이나 리눅스가 더 널리 사용되고, 남들이 만들어 놓은 걸 쓰기 위해서도 터미널 사용 방법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합니다.

우선은 원하는 분석 작업을 하는 부분부터 시작해서 리눅스 사용에 어느 정도 친숙해진 후에 리눅스 관련 서적을 하나 보시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WR
2020-05-29 01:48:33

아...감사합니다. 우분투가 아니라 리눅스 사용법이라고 접근했어야 했던거군요. 방향을 잡아주셔서 감사합니다.

1
2020-05-29 12:10:18

우분투냐 리눅스냐가 중요한 건 아니구요 그냥 원하시는 거부터 시작하시는 게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이게 꼭 해야 하는 일이 아니다보니 자기가 원하는 일이라도 처음부터 재미없는 부분을 하면 하다 말기 쉽거든요. 아무리 리눅스 관련 시스템이 좋아졌어도 여전히 상용 OS와는 차이가 있고 일단 낯섦에서 오는 거부감도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쉽지 않을텐데, 그래도 흥미가 있는 일 때문에 하신다고 하니 잘 진행되기 바랍니다 

WR
2020-05-29 15:37:00

감사합니다 잘해볼게요!

1
2020-05-29 05:36:07

정말 맨땅에 헤딩해가면서 배우실 생각이시면

https://wiki.archlinux.org/index.php/Installation_guide

아치 리눅스 해보세요. 프로그램들을 하나하나 직접 설치해야하고, 아치리눅스 위키 사이트가 잘되어있어서 대부분 궁금증은 저기서 전부 해결이 됩니다. 처음에는 저렇게 완벽 가이드가 있어도 실수가 많을테지만 여가시간에 하면 시간도 잘가고 재밌습니다.

WR
2020-05-29 08:53:45

와...감사합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