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자동
Free-Talk

[닌텐도 스위치] 워쳐3 출시 - 검열 - 분노 - 신속 대처 (추가 정보 수정)

 
1
  1539
Updated at 2019-10-23 17:43:53

* 일본 제품 불매 운동으로 인해, 일제품 언급에 대해 거부감이 있으신 분은 뒤로가기를 눌러주시길 바랍니다. 

 

* 위쳐3 는 청소년 이용불가 게임 등급 판정 받은 제작물로, 아래 콘솔러 기사에 검열 비교 자료에 일부 신체 노출 장면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 19년 10월 15일 화요일, 위쳐3: 와일드 헌트 완전판이 출시 되었습니다!만... 사전에 공지되지 않았던 카트리지 버전이 검열된 것(일부 노출 및 잔인한 장면의 완화 수정)으로 확인되어 구매자들(저 포함)의 분노를 터트리고 있습니다. 오늘 관련 커뮤니티들에서 예약구매자(저 포함)들의 하나둘 플레이 이후에 불만을 표출 이후 이슈화되기 시작했고, 오후 4시 50분 쯤 제작사의 공식 사과문이 올라오면서 결국 팩트 체크 되었습니다.

 

또 문제는 북미 DL 버전의 경우 한글지원이 미표기된 상태이지만, 몇몇 구매자가 한글 지원 및 미검열판 즉 완전판이라는 제보가 있어 이슈가 폭발적으로 확산되었네요. 몇 시간 동안의 '진실 혹은 거짓'에 대한 열띤 대화가 있는 가운데 한 커뮤니티 최초 제보자의 동영상 직접 제보로 인해 이 이슈는 어느 정도 일단락 되었습니다. 간략히 정리하자면, 북미판 기준 게임 SW 버전이 3.3일 경우 한글지원, 하지만 3.4 버전일 경우 한글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모두 검열되지 않은 완전판인 듯 합니다. 

 

아무튼... 전 예구판 가트리지를 오늘 회사에서 받아 돌아오는 길에 이슈를 접해 요녀석 비닐을 뜯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지금 매우 갈등하고 있습니다. 일단 제작사의 긴급 회의 후 대응책 마련 공지를 보고 환불 조치는 일단 보류한 상태입니다. (될 지 안 될 지도 모르지만....) 매니아분들 중에도 혹시 구매를 고려중이거나, 택배를 기다리고 계신 분들께서는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와는 별개로 현재 플레이 해 본 분들의 리뷰를 정리해보자면

 

  • 프레임 드랍이 좀 있는 편이다
  • 독 모드는 호불호가 확 갈릴 만큼 그래픽 면에서 전체적으로 뿌옇게 처리 되어 눈에 피로감이 심하다.
  • PC PS 에서 이미 플레이해 본 유저라면 차이가 심각하게 체감될 것이다.
  • 독 모드보다는 휴대모드에 최적화가 잘 되어 있다. 덜 뿌옇다. 블러 효과를 빼면 좀 괜찮아진다.
  • 카트리지판에서는 정말 추가 DL이 없다. 하지만 검열 버전으로...
  • 스위치의 타 게임과 비교하다면 충분히 플레이해볼만한 게임이다.

 

아무래도 이식된 게임이다 보니 PC와 플스와의 비교는 어쩔 수 없는 부분이겠죠. 때문에 장단점이 뚜렷하게 갈리는 듯 합니다. 대체적으로는 휴대용으로의 최적화가 잘 되어 '누워서 하는 위쳐3' 라는 관점에는 적당히 부합하는 듯 합니다. 

 

뜯을까 말까 뜯을까 말까.... 

 


* 추가 내용

 

위쳐3의 제작사 CDPR의 위의 검열 이슈에 발빠른 대처를 보여 분노한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 잡았네요.

 

제작사 추가공지: https://cafe.naver.com/cdprkr/3875

 

요약하자면, DL판 버전의 한글 미지원 사태에 대한 패치 도입 중에 있다는 것과, 카트리지 버전의 경우에도 검열 버전에 대한 수정 패치 도입 작업이 진행 중에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조금 문제는 어제 이 이슈로 북미판 DL 로 구입한 분들이 있다는 겁니다. 이 공지가 북미판 DL 에더 동일하게 패치가 진행될 지가 작은 이슈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8
Comments
1
2019-10-16 09:20:44

검열이고 뭐고 그 많이 나오는 텍스트를 스위치로 읽고 앉았는건 불가능 같아서 아예 관심이 없네요.

플4로 샀다가 결국 PC로 다시사게 만든 로딩이나 모드의 편의성 같은 것도 있구요.

뭐 PC판 발매 후, 관연 게시판에 사람들이 사양물어보던 기억이 있어서 돌아가는게 신기하긴 합니다. 

WR
2019-10-16 09:55:58

아무래도 PC, PS 기기에서 미리 접한 유저들 같은 경우 호불호가 극심하게 갈릴 수밖에 없죠. 저도 예전 PC판을 플레이해보긴 했지만 시간이 꽤나 지나서 구매하고 시도해보고 있습니다. 확실히 그래픽적인 면에서는 타협을 많이 봐야할 듯 하더라구요. 

1
2019-10-16 10:10:43

북미는 애초에 검열판이 아니어서 패치가 필요없지 싶습니다~~

그나저나 진짜 대처 좋네요. 이렇게 빠르게 대응해주는건 보기 좋습니다.

WR
Updated at 2019-10-16 10:16:30

아 북미 DL 판의 문제는 검열과는 다른 한글 미지원 입니다. 최신 버전에서 한글지원이 빠지게 되서 구매자들이 문의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시 한번 흐름을 정리해드리자면,

 

어제 위쳐 3 공식 출시일 - 카트리지 예구판 입수한 유저로부터 검열 흔적 발견 & 이슈화 - 일부 유저들의 북미 DL판에서의 한글지원과 미검열판 정보 공유 - 카트리지 검열판에 실망한 유저들의 북미 DL 판 구입 - 북미 DL 구매자마다 한글 지원 여부가 달라 또 다시 이슈 - CDPR 코리아의 DL판 패치가 북미판에도 적용되는지 명시되지 않아 문의 쇄도

 

이렇습니다.  아무튼 발빠른 대응과 유저들이 만족할 만한 결과를 또 내보여서 참 이거 노이즈 마케팅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네요 

1
2019-10-16 12:09:49

그러면 카트리지판은 무조건 검열되있다는거죠? 하... 구매하고싶었는데 빡치네요

WR
Updated at 2019-10-16 13:34:09

댓글 중복 등록으로 삭제

WR
2019-10-16 12:18:56

네 국내 정발된 카트리지 버전은 현재 검열된 버전입니다. 하지만 해당 검열에 대한 미검열 버전 패치을 준비중이라고 하네요. 소식 기다리셨다가 그때 구매 고려해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1
2019-10-16 13:32:58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SERVER HEALTH CHECK: 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