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 최고의 한국 영화
17
4269
Updated at 2017-03-09 10:00:31
제가 재밌게 본 한국 영화가 뭐가 있는지 한번 찾아봤습니다. 그냥 왓챠에서 높은 별점순으로 20편 가져왔어요.
별점순으로 나열했을 뿐 딱히 다른 순위를 매긴 건 아닙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점수를 덜 주거나 너무 어릴 때 보거나 해서 다시 점수를 매기고 싶은 작품들도 몇 보이네요.
(★는 별 1개, ☆는 반 개입니다)
곡성 (★★★★★)
말도 많고 탈도 많으면서 호불호가 많이 갈렸지만 제겐 그 해 최고의 한국 영화였습니다.
하지만 다시 보고 싶은 생각은 안 드네요 (너무 끔찍해서는 아니고 그냥 흥미가 안 생기는)
올드보이 (★★★★★)
제겐 아직까지 박찬욱 감독 최고작이네요.
다른 작품에선 느껴지지 않는 억누를 수 없는 젊은 패기가 느껴진다고 해야하나요.
아마 그 시기에 이런 이야기를 만들었기에 표출될 수 있었던 에너지라고 생각합니다.
오발탄 (★★★★☆)
그 옛날에 이런 연출이 가능했다니.
거기다 그 시대의 모습을 너무나 이야기와 조화롭게 담아서 놀라운.
옥희의 영화 (★★★★☆)
뭐라고 말하고 싶은데 지금 우리 선희하고 너무 헷갈려서 기억이 잘 안 나네요.
지금 든 생각인데 홍상수 은근히 아다치 미츠루과에요.
비슷한 이야기, 비슷한 상황 계속 우려먹는데 하나 같이 재밌는.
박쥐 (★★★★☆)
한 편의 대소설을 보는 느낌. 상당히 호불호가 갈렸던 작품으로 아는데 개인적으론
그 정도까진 아니라고 생각해요. 나름 과소평가 받는 작품.
친절한 금자씨 (★★★★☆)
처음엔 별로 안 좋아했던 기억이 납니다. 한 별 3개 반 정도.
그런데 두 번째 봤을 때 감탄을 하면서 봤어요. 이렇게 웃긴 영화인지도 그때 알았네요.
황해 (★★★★☆)
이런저런 논란들과 추격자의 아우라 때문에 좀 박한 평가를 받은 작품이라고 전 생각해요.
개인적으론 추격자보다 훨신 좋아합니다. 지독하리만큼 무자비한 컷들과 피투성이 마초본능이 베어있는 영화.
북촌방향 (★★★★☆)
개인적으론 홍상수 최고작. 영화적 언어의 힘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감독이라는 생각이 들게 했어요.
밀양 (★★★★☆)
포스터가 영화의 모든 걸 다 말해주고 있다는 생각이 문득 이 글을 쓰면서 들었습니다.
마더 (★★★★☆)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봉준호 최고작.
경주 (★★★★☆)
호접몽과도 같은 달콤한 현실속 꿈. 이 영화 때문에라도 국내 현역 영화 감독 탑5에 장률을 넣습니다.
한공주 (★★★★☆)
영화 감독의 데뷔작으로선 제일 모범적인 작품이 아닌가 싶습니다.
근데 지금 본다면 4개를 줄 것 같아요.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 (★★★★☆)
김기덕 작품 중 제일 마일드해서 제일 인기가 좋은 작품이라는 소리도 있죠.
살인의 추억 (★★★★☆)
말이 필요없죠. 다만 이 영화를 혹평했던 정성일 평론가의 평도 어떤 시점에서 그렇게 생각했는지 조금 공감은 가더군요.
8월의 크리스마스/봄날은 간다 (★★★★☆)
얼른 이 둘의 아성을 깰만한 멜로 영화가 나와줘야 하는데 말이에요.
피에타 (★★★★)
보면서 상 받을만한 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거칠면서 포근하기도 한 묘한 여운을 주는 영화.
하녀 (★★★★)
임상수 리메이크작이 아닌 김기영 감독의 원작입니다. 영화 참 괜찮습니다.
얼마나 오래된 영화냐면, 여기서 나오는 꼬맹이 남자가 안성기입니다 (응?)
아마 지금 다시 보면 최소 4.5개 줄 것 같아요.
연기도 연기지만 카메라 움직임도 예술이고. 여러모로 재밌는 요소가 많습니다.
지구를 지켜라 (★★★★)
한공주가 대중이 봤을 때 제일 모범적인 데뷔작이라면
이건 감독이라면 모두가 선망할 데뷔작이라고 해야하나요. (뭔소리야)
근데 왜 한공주가 별이 더 많지?
달콤한 인생 (★★★★)
개인적으로 김지운 감독 최고작.
55
Comments
글쓰기 |
하녀랑 금자씨 최고의 영화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