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F1
β
[F1] 2020 에이펠 GP - Race
 
15
  643
Updated at 2020-10-13 19:09:00

  

 

 시작전

 

 금요일, 토요일을 거치면서 많은 드라이버들이 파워 유닛을 교체했는데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해밀턴 - ICE (엔진), TC (터보차저), MGU-H

 보타스 - ICE, TC, MGU-H, MGU-K

 노리스 - ICE, TC, MGU-H, MGU-K

 베텔 - ICE, TC, MGU-H, ES (배터리)

 알본 - ICE, MGU-K

 훌켄버그 (스트롤) - ES, CE (ERS 컨트롤)

 라티피 - ES, CE

 

 현재 기온은 10도, 트랙 온도는 19도로 이번주 들어 가장 따뜻한 편이지만 다른 그랑프리에 비하면 매우 쌀쌀한 날씨입니다.

 해밀턴은 시작전 스티어링 휠의 느낌이 불편하다는 이유로 교체를 요청했지만 FIA에서는 파크 퍼미 (Parc Ferme, 지정된 몇몇 부분을 제외하고 레이스카에 대한 어떠한 수정도 불가능한 상태를 가리킵니다. F1에서는 FP3 가 끝난 시점부터 레이스까지 파크 퍼미 상태에 들어갑니다.) 규정을 이유로 요청을 거부했습니다.

 이번 그랑프리에는 많은 기록들도 걸려있는데 아래와 같습니다.

 

 - 라이코넨은 레이스를 시작하면 바리첼로의 322번을 넘어서는 통산 레이스 스타트 최다 기록을 세우게 됩니다.

 - 해밀턴은 우승을 차지하면 미하엘 슈마허의 통산 91승 기록에 타이를 이루게 됩니다.

 - 베르스타펜은 우승을 차지하면 통산 10승째를 차지하게 됩니다.

  

 피렐리의 분석에 따르면 소프트 타이어를 기준으로 미디엄 타이어는 0.5초, 하드 타이어는 1.9초 느리다고 하는데 프랙티스에서 하드 타이어를 소화한 드라이버는 한명도 없었습니다. 

 10그리드 뒤에서 출발하는 드라이버들 가운데 베텔, 가슬리, 크비앗, 그로장은 미디엄 타이어로 출발하고 나머지 드라이버들은 소프트 타이어로 레이스를 시작합니다.

 이번 레이스에 예상되는 타이어 전략은 원스탑, 투스탑 모두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소프트 타이어 (15 ~ 24랩) / 미디엄 타이어 (13 ~ 30랩) / 미디엄 타이어 (나머지)

 소프트 타이어 (20 ~ 30랩) / 미디엄 타이어 (나머지)

 

 포메이션 랩이 끝나고 출발 신호가 들어오면서 에이펠 그랑프리 레이스가 시작되었습니다.

 

 레이스

 

 1 Lap

 

 베르스타펜의 스타트가 주춤한 사이 르끌레가 베르스타펜을 노려보지만 추월에 실패합니다.

 1번 코너에서 해밀턴이 보타스를 트랙 밖으로 밀어내보지만 2번 코너에서 보타스가 거꾸로 안쪽 라인이 되면서 선두를 유지합니다.

 뒤쪽에서는 리카르도가 스타트에서 알본을 추월하며 5위로 올라섰고 페레즈도 오콘을 추월하며 8위로 올라섰습니다. 알본은 3번 코너에서 리카르도를 노려보지만 휠락이 크게 걸리며 리카르도와 살짝 부딪히기도 했습니다.

 리카르도에게 추월을 허용한 알본과 노리스, 페레즈가 한데 뭉치며 3명이 치열한 배틀을 펼치기 시작합니다.

 하위권에서는 지오비나찌가 베텔을 재치고 11위까지 뛰어올랐고 훌켄버그도 17위까지 순위를 끌어올렸습니다.

 첫랩이 끝나고 탑 10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보타스 (-)

 2. 해밀턴 (-)

 3. 베르스타펜 (-)

 4. 르끌레 (-)

 5. 리카르도 (-1)

 6. 알본 (+1)

 7. 노리스 (-1)

 8. 페레즈 (-1)

 9. 오콘 (+2)

 10. 사인츠 (-)

 

GIF 최적화 ON 
9.4M    3.8M  

 

 (출발장면)

  

 2 Lap

 

 마그누센이 가슬리를 추월하며 13위로 올라섰고 베르스타펜은 2랩 만에 르끌레와의 간격을 3.6초까지 벌렸습니다. 르끌레의 초반 페이스가 기대만큼 좋지는 않아 보입니다.

 해밀턴이 1:32.410으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합니다.

 

 3 Lap

 

 보타스가 1:32.211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합니다.

 

 5 Lap

 

 르끌레의 페이스가 좀처럼 올라오지 않는 사이에 리카르도가 르끌레를 바짝 추격하기 시작합니다.

 보타스가 1:32.063으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하며 해밀턴과 거리를 벌리기 위해 노력합니다.

 

 6 Lap

 

 리카르도가 1번 코너에서 르끌레를 노리지만 르끌레가 휠락까지 걸리며 간신히 막아냅니다. 그러나 이런식으로 타이어에 부담이 심해지면 르끌레의 레이스 페이스 전체가 망가질 위험이 커보입니다.

 해밀턴이 1:31.951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합니다.

 

GIF 최적화 ON 
7.2M    2.4M  

 

 (르끌레와 리카르도의 배틀)

 

 7 Lap

 

 베르스타펜과 르끌레의 간격은 13초까지 벌어졌습니다. 베르스타펜은 1:31.938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하며 해밀턴을 추격하고 있습니다.

 기상정보에 따르면 앞으로 5분 안에 아주 약한 비가 내린다고 합니다.

 알본이 미디엄 타이어로 교체하고 20위로 복귀합니다. 휠락이 걸리면서 타이어에 플랫스팟이 심하게 생긴것으로 보입니다.

 

 8 Lap

 

 해밀턴이 1:31.622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합니다.

 

 9 Lap

 

 리카르도가 1번 코너부터 르끌레를 압박한 끝에 2번 코너에서 바깥쪽으로 파고들며 추월에 성공합니다.

 

GIF 최적화 ON 
10M    3M  

 

 (르끌레를 추월하는 리카르도)

 

 10 Lap

 

 1번 코너에서 페레즈가 노리스를 노려보지만 노리스가 막아냅니다.

 르끌레는 더이상 소프트 타이어로 버티는 것이 무리라고 판단했는지 미디엄 타이어로 교체하고 19위로 복귀합니다.

 라이코넨도 미디엄 타이어로 교체하고 20위로 복귀합니다.

 

 11 Lap

 

 베텔이 1번 코너에서 지오비나찌를 피하려다 스핀이 걸리며 타이어에 플랫스팟이 심하게 생기고 말았습니다. 결국 하드 타이어로 교체하고 18위로 복귀합니다.

 러셀은 미디엄 타이어로 교체하고 19위로 복귀합니다.


GIF 최적화 ON 
9.6M    3.6M  

 

 (베텔의 스핀)

 

 13 Lap

 

 보타스가 1번 코너에서 휠락이 심하게 걸린 사이 해밀턴이 추월에 성공하며 선두로 올라섭니다. 크비앗이 마그누센을 추월하며 11위로 올라섰고 알본도 훌켄버그를 추월하며 14위로 올라섭니다.

 라이코넨이 1번 코너에서 러셀과 부딪히며 러셀의 레이스카가 공중에 뜨며 스핀까지 걸리고 말았습니다. 레이스카에 심한 손상이 있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보타스가 미디엄 타이어로 교체하고 4위로 복귀합니다. 휠락이 걸리면서 타이어 손상이 심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GIF 최적화 ON 
7.3M    2.8M  

 

 (보타스를 추월하는 해밀턴)

 

GIF 최적화 ON 
9.9M    3.5M  

 

 (러셀과 라이코넨의 충돌)

 

 14 Lap

 

 러셀의 왼쪽 뒷타이어에 펑쳐가 나고 말았습니다. 피트로 돌아오려고 했지만 중간에 레이스카를 세우며 리타이어하고 맙니다. 심판진에서는 러셀과 라이코넨의 충돌에 대해 조사를 시작했습니다.

 

 15 Lap

 

 보타스가 13번 코너에서 리카르도를 추월하며 3위로 올라섭니다.

 

GIF 최적화 ON 
4.4M    1.6M  

 

 (리카르도를 추월하는 보타스)

 

 16 Lap

 

 베르스타펜, 알본이 1번 코너에서 휠락이 걸리며 타이어에 손상을 입었습니다.

 러셀의 레이스카를 옮기기 위해 크레인이 들어오며 가상 세이프티카가 발동됩니다. 이때를 노려 해밀턴, 베르스타펜, 리카르도가 미디엄 타이어로 교체했고 해밀턴은 선두, 베르스타펜은 2위, 리카르도는 9위로 복귀합니다.

 크비앗이 13번 코너에서 트랙을 벗어났다가 복귀했지만 이 사이에 알본이 크비앗의 앞으로 나서려다 부딪히며 크비앗의 프론트윙이 부러지고 말았습니다. 15번 코너를 돌아나오면서 부러진 프론트윙이 아예 떨어져나가며 트랙 한복판에 놓인 상황까지 벌어졌습니다.

 

GIF 최적화 ON 
6.9M    2.5M  

 

 (크비앗과 알본의 충돌)

 

 17 Lap

 

 크비앗이 프론트윙을 교체하고 타이어도 하드 타이어로 교체하며 19위로 복귀합니다.

 

 18 Lap

 

 보타스 : 출력이 안나온다. 디폴트 모드나 다른 어떤것 같다.(I have no power. No power. It's like default or something.)

 메르세데스 : 알았다. (Copy that.)

 보타스 : 혹시 내가 조작할수 있는 모드라도 있나? (Is there any driver default?)

 메르세데스 : 기다려라. 알아보고 있다. (잠시후) 디폴트 0-1으로 맞춰라. (Stand by we're looking. HDD default 0-1.)

 

 보타스가 파워 유닛 문제를 호소하며 순위가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레이스를 앞두고 파워 유닛을 전부 새것으로 교체했는데 최악의 상황에 부딪히고 말았습니다.

 결국 보타스는 피트로 들어와 리타이어하고 맙니다.

 

GIF 최적화 ON 
7.2M    2.8M  

 

 (리타이어하는 보타스)

 

 19 Lap

 

 해밀턴이 1:30.454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합니다.

 

 20 Lap

 

 많은 드라이버들이 타이어를 교체하는 사이 훌켄버그는 10위까지 순위를 끌어올렸지만 르끌레가 바로 뒤까지 쫓아왔습니다.

 르끌레가 1번 코너에서 훌켄버그를 추월하며 10위로 올라섭니다.

 베르스타펜이 1:30.439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합니다.

 

 21 Lap

 

 가슬리와 알본은 8위를 놓고 배틀을 펼치고 있습니다. 알본이 기회를 노려보지만 가슬리가 틈을 주지 않고 있습니다.

 

 22 Lap

 

 라이코넨에게 러셀과 충돌을 일으켰다는 이유로 10초 패널티가 주어졌습니다.

 알본이 1번 코너에서 휠락이 심하게 걸리며 타이어에 플랫스팟이 생기고 말았습니다.

 

 오콘 : 브레이크가 걸리지 않는다. 기어도 바뀌지 않는다. (I have no breaking. And the gears are not working guys.)

 

 오콘이 13번 코너에서 트랙을 벗어난후 레이스카 문제를 호소합니다. 결국 피트로 들어와 리타이어하고 맙니다.

 

GIF 최적화 ON 
5.2M    1.8M  

 

 (리타이어하는 오콘)

 

 24 Lap

 

 알본에게 크비앗과 충돌을 일으켰다는 이유로 5초 패널티가 주어졌습니다. 알본은 피트로 들어와 리타이어하고 맙니다. 레이스카 문제가 있었는지 모르겠지만 아직까지 자세한 정보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25 Lap

 

 노리스 : 출력을 잃고있다. 뭔가 일어나고 있다. (I'm losing power. Something's happening.)

 맥라렌 : 알았다. 알아보고있다. (OK. We are looking out.)

 노리스 : 조종성이 끔찍하다. 아무것도 할수가 없다. 점점 악화되고 있다. (Drivability is terrible. No deploments. It's getting worse.)

 (잠시후)

 맥라렌 : 우리는 센서 이슈로 보고있다. 일단 계속 달려라. (OK, Lando. We are seeing sensor issue. Keep going.)

 

 노리스도 파워 유닛 문제를 호소하고 있습니다.

 

 28 Lap

 

 르끌레가 1번 코너에서 가슬리를 추월하며 7위로 올라섭니다.

 페레즈와 사인츠가 미디엄 타이어로 교체하고 페레즈는 7위, 사인츠는 9위로 복귀합니다.

 

 29 Lap

 

 노리스 : 점점 안좋아지고 있다. (It's getting worse.)

 맥라렌 : 알았다. 지금 확인중이다. 일단 계속 달려라. 디폴트 0-3로 맞춰라. (OK we're checking. Keep going. And default 0-3.)

 노리스 : 여전히 안좋아. (Still bad.)

 

 노리스의 상황이 좀처럼 나아지지 않고 있습니다. 미디엄 타이어로 교체하고 5위로 복귀하지만 가슬리와 페레즈의 추격을 막기는 쉽지 않아보입니다.

 훌켄버그가 미디엄 타이어로 교체하고 14위로 복귀합니다.

 

 30 Lap

 

 13번 코너에서 페레즈가 노리스를 추월하며 5위로 올라섭니다. 가슬리는 하드 타이어로 교체하고 11위로 복귀합니다.

 

GIF 최적화 ON 
5.1M    1.8M  

 

 (노리스를 추월하는 페레즈)

 

 31 Lap

 

 노리스가 1번 코너에서 재역전을 노려보지만 페레즈가 막아냅니다.

 

 32 Lap

 

 페라리 : 플랜 C로 간다. (We are going to plan C.)

 

 페라리는 르끌레에게 플랜 C로 간다고 알려줍니다.

 노리스를 추월했던 페레즈가 이제 르끌레까지 노리기 시작합니다.

 

 33 Lap

 

 노리스가 사인츠에게 자리를 내줍니다. 레이스카 문제를 안고 있는 노리스를 생각할때 어쩔수 없는 팀오더로 보입니다.

 13번 코너에서 르끌레가 페레즈를 막아내지만 컨트롤이 흔들린 사이 페레즈가 15번 코너를 앞두고 르끌레를 추월합니다.

 

GIF 최적화 ON 
6.9M    2.5M  

 

 (르끌레를 추월하는 페레즈)

 

 34 Lap

 

 DRS를 쓰며 바짝 쫓아온 르끌레가 1번 코너에서 다시 페레즈를 추월합니다. 그러나 13번 코너에서 페레즈가 르끌레를 추월하며 치열한 배틀이 일단락됩니다.

 

GIF 최적화 ON 
7.5M    2.6M  

 

 (페레즈를 추월하는 르끌레)

 

GIF 최적화 ON 
6.5M    2.7M  

 

 (르끌레를 추월하는 페레즈)


 35 Lap

 

 이번엔 사인츠가 르끌레를 노리기 시작합니다. 결국 가망이 없다고 생각한 르끌레가 퀄리파잉에서 썼던 미디엄 타이어로 교체하고 10위로 복귀합니다.

 

 36 Lap

 

 가슬리가 타이어 온도가 제대로 오르지 않은 르끌레를 강하게 압박하지만 르끌레가 막아내는데 성공합니다.

  

 38 Lap

 

 해밀턴의 오른쪽 앞바퀴에 그레이닝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르끌레가 1번 코너에서 라이코넨을 추월하며 8위로 올라섰고 가슬리도 13번 코너에서 라이코넨을 추월하며 9위로 올라섭니다.

 

GIF 최적화 ON 
4.5M    1.7M  

 

 (라이코넨을 추월하는 르끌레)

 

GIF 최적화 ON 
5.1M    1.5M  

 

 (라이코넨을 추월하는 가슬리)

 

 39 Lap

 

 1번 코너에서 베텔이 르끌레에게 자리를 내주지만 르끌레가 휠락이 걸리며 베텔과 부딪힐뻔합니다.

 훌켄버그가 1번 코너에서 라이코넨을 추월하며 10위로 올라섭니다.

 

 40 Lap

 

 1번 코너에서 가슬리가 베텔을 추월하며 8위로 올라섭니다.

 

 41 Lap

 

 1번 코너에서 훌켄버그가 베텔을 추월하며 9위로 올라섭니다.

 베텔은 막판 추격을 노리며 소프트 타이어로 교체하고 15위로 복귀합니다.

 

GIF 최적화 ON 
6.2M    2.7M  

 

 (베텔을 추월하는 훌켄버그)

 

 43 Lap

 

 페레즈의 페이스가 심상치 않은데 리카르도와 랩당 0.7초씩 간격을 줄이고 있고 랩타임이 해밀턴과 비슷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타이어 관리에 있어서는 페레즈도 다른 어느 드라이버들과 비교해도 전혀 뒤지지 않을 정도로 뛰어난 드라이버입니다.

 파워 유닛 문제로 고생하던 노리스가 결국 6번 코너에서 안티 스톨이 걸리면서 그대로 리타이어하고 맙니다. 레이스카 엔진커버가 녹을 정도로 과열이 심하게 일어났습니다.

 

GIF 최적화 ON 
10M    3.8M  

 

 (리타이어하는 노리스)

 

 44 Lap

 

 노리스의 레이스카를 옮기기 위해 세이프티카가 나왔습니다.

 이 때를 노려 해밀턴, 베르스타펜, 리카르도, 사인츠, 가슬리, 훌켄버그가 소프트 타이어로 교체합니다.

 

 45 Lap

 

 페레즈도 소프트 타이어로 교체하지만 리카르도에 비해 타이어 수명이 더 남아있다는 유리함이 없어지고 말았습니다. 현재 탑 10 순위는 해밀턴 - 베르스타펜 - 리카르도- 페레즈 - 사인츠- 르끌레 - 그로장 - 가슬리 - 훌켄버그 - 지오비나찌 순입니다. 이 가운데 르끌레, 그로장, 지오비나찌는 타이어를 교체하지 않았습니다.

 

 47 Lap

 

 백마커들인 르끌레부터 크비앗까지 세이프티카를 추월해 대열을 맞추라는 지시가 내려왔습니다. 노리스의 레이스카는 옮겨졌지만 백마커들이 랩수를 맞춘 다음에야 레이스가 재개됩니다.

 

 49 Lap

 

 이번랩에 세이프티카가 들어갑니다.

 

 50 Lap

 

 베르스타펜이 15번 코너부터 컨트롤이 흔들리며 해밀턴과 간격이 벌어집니다.

 레이스가 다시 시작되었고 1번 코너에서 리카르도가 베르스타펜을 노려보지만 베르스타펜이 간신히 막아냅니다. 가슬리, 훌켄버그가 그로장을 추월하며 7, 8위로 올라섭니다.

 

 51 Lap

 

 가슬리가 1번 코너에서 르끌레를 추월하며 6위로 올라섭니다.

 해밀턴이 1:28.487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하며 새 랩 레코드까지 새웁니다.

 

 52 Lap

 

 해밀턴이 1:28.335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합니다.

 베텔이 라티피를 추월하며 12위로 올라섭니다.

 

 53 Lap

 

 해밀턴이 1:28.257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하며 베르스타펜과의 간격을 3.1초까지 벌립니다.

 

 54 Lap

 

 그로장은 타이어를 교체하지 않고 버티며 9위를 달리고 있는데 뒤에서 달리고 있는 지오비나찌, 마그누센도 타이어를 교체하지 않으며 버티고 있고 새 타이어로 달리는 베텔, 라이코넨은 다가올때까지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순위를 유지할 가능성이 조금씩 보이고 있습니다.

 

 55 Lap

 

 베텔이 1번 코너부터 마그누센을 노린 끝에 추월에 성공하며 11위로 올라섭니다. 그리고 베텔과 마그누센이 배틀을 벌이는 사이 라이코넨이 바로 뒤까지 따라붙었습니다. 라이코넨은 지난 핏스탑에서 10초 패널티까지 모두 소화했습니다.

 

GIF 최적화 ON 
10.4M    3.7M  

 

 (마그누센을 추월하는 베텔)

 

 57 Lap

 

 해밀턴과 베르스타펜의 간격이 조금씩 줄어들며 2.3초까지 줄어들었습니다.

 

 58 Lap

 

 해밀턴이 1:28.145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하며 베르스타펜과의 간격을 다시 3.3초로 벌립니다.

 

 59 Lap

 

 리카르도와 페레즈는 포디움의 마지막 자리를 놓고 1초 안팎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페레즈와 리카르도 모두 포디움에 오른다면 2018년 이후 첫 포디움 기록을 세웁니다. (페레즈 - 아제르바이잔 3위, 리카르도 - 모나코 우승)

 베르스타펜은 해밀턴에 대한 추격을 포기합니다.

 

 60 Lap

 

 베르스타펜이 섹터 1부터 페이스를 급격하게 끌어올리기 시작합니다. 아마 패스티스트 랩을 노리고 지난랩부터 배터리를 아끼고 있었던것 같습니다.

 해밀턴이 결승선을 통과하며 통산 91승째를 거두었고 베르스타펜이 1:28.139로 패스티스트 랩과 랩 레코드를 기록하며 1포인트를 추가로 가져갑니다.

 베르스타펜의 뒤를 이어 리카르도가 3위로 들어오며 2년만에 다시 포디움에 올라서게 되었습니다. 리카르도 뿐만 아니라 9년만에 첫 포디움에 오른 르노는 팀라디오에서 진심으로 기뻐하는 모습입니다. 

 

 

 (리카르도의 팀라디오)

 

 DOTD에는 갑작스럽게 그랑프리에 참가해 제대로된 연습도 없이 8위를 차지한 훌켄버그가 차지했습니다. 

 최종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루이스 해밀턴

 2. 막스 베르스타펜 (+4.470, 패스티스트 랩)

 3. 다니엘 리카르도 (+14.613)

 4. 세르히오 페레즈 (+16.070)

 5. 카를로스 사인츠 (+21.905)

 6. 피에르 가슬리 (+22.766)

 7. 샤를 르끌레 (+30.814)

 8. 니코 훌켄버그 (+32.596)

 9. 로맹 그로장 (+39.081)

 10. 안토니오 지오비나찌 (+40.035)

 11. 세바스티안 베텔 (+40.810)

 12. 키미 라이코넨 (+41.476)

 13. 케빈 마그누센 (+49.585)

 14. 니콜라스 라티피 (+54.449)

 15. 크비앗 (+55.588)

 NC. 란도 노리스 (리타이어, 42 lap)

 NC. 알렉산더 알본 (리타이어, 23 lap)

 NC. 에스테반 오콘 (리타이어, 22 lap)

 NC. 발테리 보타스 (리타이어, 18 lap)

 NC. 조지 러셀 (리타이어, 12 lap)

 

 미하엘 슈마허의 91승과 타이를 이룬것을 기념해 미하엘의 아들인 믹 슈마허가 메르세데스 시절 미하엘이 사용하던 핼멧을 해밀턴에게 전달하는 작은 행사도 열렸습니다. 

 

GIF 최적화 ON 
6.1M    2.3M  

 

 (결승선을 통과하는 해밀턴)

 

GIF 최적화 ON 
10.4M    4.2M  

 

GIF 최적화 ON 
3.6M    1.4M  

 

 (해밀턴의 셀레브레이션)

 

GIF 최적화 ON 
9.6M    4M  

 

GIF 최적화 ON 
10.8M    4.5M  

 

GIF 최적화 ON 
6M    2.4M  

 

 (리카르도의 셀레브레이션)

 

GIF 최적화 ON 
9M    2.9M  

 

GIF 최적화 ON 
9.8M    2.9M  

 

 (해밀턴에게 아버지의 핼멧을 전달하는 믹 슈마허)

 

GIF 최적화 ON 
9.7M    3.8M  

 

 (포디움 세레머니)

 

 팀별 리뷰

 

 메르세데스

 

 이번 시즌 익숙했던 모습대로 프론트 로우를 독식하며 레이스를 유리하게 시작했고 해밀턴이 이렇다할 위기를 겪지 않으며 손쉽게 우승을 차지했습니다. 해밀턴은 이번 우승으로 통산 91승째를 거두며 미하엘 슈마허의 기록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되었습니다.

 팬들 사이에서 91과 155는 슈마허를 대표하는 숫자였지만 155회의 통산 포디움 횟수에서는 이미 해밀턴이 추월했고 우승마저 해밀턴이 경신을 눈앞에 두게 되었습니다.

 반대로 보타스는 그의 말대로 '기적이 필요한' 챔피언십 경쟁에서 치명타를 맞고 말았는데 왠만하면 엔진 교체로 패널티를 받을 일은 없겠지만 구형 엔진을 앞으로 사용할 경우 절대적인 불리함을 안고 그랑프리를 시작해야 하는 부담을 안게 되었습니다.

 

 통산 우승 횟수

 

 1. 미하엘 슈마허 - 91

 1. 루이스 해밀턴 - 91

 

 해밀턴의 통산 1위 기록들

 

 연속 경기 스타트 - 261 (2위 - 니코 로스버그 206)

 단일팀 엔진으로 참가한 레이스 횟수 - 261 (2위 - 키미 라이코넨 184)

 우승 - 91 (공동 1위 - 미하엘 슈마허)

 첫 챔피언 시즌 최다승 - 4 (공동 1위 - 자크 뷜너브)

 단일 그랑프리 최다승 - 8 (공동 1위 - 미하엘 슈마허)

 폴포지션 - 96 (2위 - 미하엘 슈마허 68)

 단일 그랑프리 최다 폴포지션 - 8 (공동 1위 - 미하엘 슈마허, 아일턴 세나)

 포디움 - 160 (2위 - 미하엘 슈마허 155)

 단일 시즌 최다 포디움 - 17 (공동 1위 - 미하엘 슈마허, 세바스티안 베텔)

 포인트 - 3661 (2위 - 세바스티안 베텔 3002)

 포인트 획득 경기수 - 224 (2위 - 미하엘 슈마허 221)

 연속 경기 포인트 피니쉬 - 44 (2위 - 루이스 해밀턴 33)

 연속 경기 획득 포인트 - 906 (2위 - 루이스 해밀턴 623)

 1경기 평균 획득 포인트 - 14.03 (2위 - 세바스티안 베텔 11.96)

 포인트 획득 경기 비율 - 85.82 (2위 - 후안 마누엘 판지오 81.13)

 단일 시즌 최다 포인트 - 413 (2위 - 루이스 해밀턴 408)

 연속 경기 피니쉬 - 44 (공동 2위 - 닉 하이드펠트, 루이스 해밀턴 33)

 모든 랩 리드 경기 횟수 - 22 (2위 - 아일턴 세나 19)

 1랩 이상 리드한 경기 수 - 158 (2위 - 미하엘 슈마허 142)

 리드 랩 거리 - 25045 (2위 - 미하엘 슈마허 24148)

 폴투윈 - 56 (2위 - 미하엘 슈마허 40)

 첫 챔피언까지 걸린 시즌 - 2 (공동 1위 - 자크 뷜너브)

  

 레드불

 

 베르스타펜이 퀄리파잉부터 메르세데스를 위협했지만 레이스 페이스에서 조금씩 해밀턴에게 밀리며 2위를 거두었습니다. 그러나 오랫만에 패스티스트 랩까지 따낸 점은 고무적인데 베르스타펜이 마지막으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한 것은 영국 그랑프리였습니다. 거기에 보타스가까지 리타이어를 기록하며 챔피언십 2위 경쟁에 조금이나마 희망을 가질수 있게 되었습니다.

 반면 알본은 레이스 초반 타이어 손상으로 고생한데다 크비앗과 충돌하면서 그 여파로 리타이어하며 투스칸 그랑프리 포디움의 기세를 여전히 이어가지 못했습니다. 레드불에서 밝힌바로는 파편이 알본의 레이스카 라디에이터를 강타하면서 찢어지는 바람에 레이스를 계속할 경우 엔진 과열이 심각하게 일어날수 있는 상황이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번 경기 리타이어를 기록하면서 챔피언십 순위에서 7위까지 떨어졌는데 11위인 사인츠까지 포인트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시즌 막판까지 힘겨운 경쟁을 펼칠것으로 보입니다.

 

 드라이버 챔피언십 순위

 

 2. 발테리 보타스 - 161

 3. 막스 베르스타펜 - 147

 4. 다니엘 리카르도 - 78

 5. 세르히오 페레즈 - 68

 6. 란도 노리스 - 65

 7. 알렉산더 알본 - 64

 8. 샤를 르끌레 - 63

 9. 랜스 스트롤 - 57

 10. 피에르 가슬리 - 53

 11. 카를로스 사인츠 - 51

 

 레이싱포인트

 

 스트롤이 건강 문제로 이탈하면서 큰 어려움이 예상되었지만 드디어 새 업데이트를 받은 페레즈가 레이스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며 4위를 거두었고 급하게 스트롤을 대신한 훌켄버그까지 8위를 차지하며 4포인트를 벌어들여 컨스트럭터 챔피언십에서 맥라렌을 누르고 3위로 올라섰습니다. 최근 맥라렌이 다음 시즌 준비를 위해 주춤하고 있기 때문에 남은 시즌 레이싱포인트가 유리한 고지를 차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페레즈가 포디움까지 노릴수 있는 페이스를 보여주었지만 세이프티카로 인해 타이어의 유리함을 잃어버린 것은 아쉬움이 남을것 같습니다.

 

 맥라렌

 

 사인츠가 꾸준하게 페이스를 유지하며 5위로 선방했지만 노리스가 엔진 문제로 리타이어하면서 레이싱포인트에게 컨스트럭터 3위 자리를 내주고 말았습니다. 노리스의 리타이어가 벨기에에서 사인츠와 겪었던 문제와 같다는 점도 걱정거리입니다. 르노까지 바짝 쫓아왔기 때문에 남은 시즌 3위 경쟁이 상당히 힘들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레이스에서 사인츠와 노리스 모두 팀라디오에 예민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 잡혔는데 시즌 초만 하더라도 이런 모습이 없었다는 점에서 드라이버와 팀 모두 받고 있는 압박이 커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른 팀들과 달리 다음 시즌 파워 유닛이 대대적으로 바뀌어 레이스카 개발에 여유가 없기 때문에 이를 얼마나 잘 풀어나갈지가 최대 과제가 될것 같습니다.

 

 컨스트럭터 챔피언십 순위

 

 3. 레이싱포인트 - 120

 4. 맥라렌 - 116

 5. 르노 - 114

 

 르노 

 

 아비테불과 리카르도의 타투 내기가 알려진 이후부터 많은 F1 팬들의 관심은 과연 리카르도가 포디움에 오를지에 쏠렸습니다. 그리고 이번 그랑프리에서 약간의 운까지 겹치면서 마침내 포디움에 오르며 르노에서의 마지막 시즌 팀에게 큰 선물을 안겨주었습니다.

 르노의 포디움은 로터스-르노 시절이던 2011년 말레이시아 그랑프리에서 닉 하이드펠트 이후 무려 9년만입니다.

 비록 베르스타펜과 50초가 넘는 차이를 보이기도 했고 레이스 중반 페레즈의 거센 추격을 받기도 했지만 때마침 나온 세이프티카로 인해 타이어의 불리함에서 벗어났고 이것이 리스타트 이후 페레즈의 추격을 뿌리칠수 있었던 결정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이번 포디움으로 리카르도는 단숨에 드라이버 챔피언십 4위까지 올라섰는데 이 기세를 이어나간다면 레드불 시절이던 2016년 이후 최고의 성적을 거둘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그리고 르노도 컨스트럭터 순위에서 5위를 지키고 있지만 최근 기세로 볼때는 레이싱포인트를 앞지르고 3위까지 올라갈 가능성도 충분합니다. 만약 르노가 챔피언십 3위를 차지한다면 2007년 이후 13년만에 3위로 돌아오게 됩니다.

 다만 오콘의 리타이어는 컨스트럭터 순위에서 3위까지 노려볼수 있는 기회를 잃어버렸다는 점에서 아쉬움으로 남을것 같습니다. 퀄리파잉까지 리카르도와 동등한 퍼포먼스를 보여주었기 때문에 레이스카에 문제만 없었더라면 5위까지 욕심을 낼수도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2011 말레이시아 그랑프리 결과

 

 1. 세바스티안 베텔 (레드불)

 2. 젠슨 버튼 (맥라렌)

 3. 닉 하이드펠트 (로터스-르노)

 

 리카르도의 포디움 여정

 

 2019 이탈리아 그랑프리 - 4

 2020 영국 그랑프리 - 4

 2020 벨기에 그랑프리 - 4

 2020 투스칸 그랑프리 - 4

 2020 에이펠 그랑프리 - 3

 

 패스티스트 랩 순위

 

 2. 루이스 해밀턴 - 1:28.145 (58랩)

 3. 다니엘 리카르도 - 1:29.584 (53랩)

 4. 세르히오 페레즈 - 1:29.700 (58랩)

 

 리카르도의 챔피언십 성적 

 

 2016 - 3 (256)

 2017 - 5 (200)

 2018 - 6 (170)

 2019 - 9 (54)

 2020 - 4 (78, 진행중)

 

 2007년 이후 르노의 챔피언십 순위

 

 3 (2007, 51) - 4 (2008, 80) - 8 (2009, 26) - 5 (2010, 163) - 5 (2011, 73) - 9 (2016, 8) - 6 (2017, 57) - 4 (2018, 122) - 5 (2019, 91) - 5 (2020, 114, 진행중)

 

 페라리

 

 퀄리파잉에서 르끌레가 4위를 차지하며 러시아와 눈에 띄게 달라진 모습을 보였지만 퀄리파잉의 댓가로 레이스 페이스를 바친것마냥 레이스에서는 타이어 관리에 어려움을 노출하며 어려운 경기를 펼쳤습니다. 세이프티카때 타이어 교체 없이 그대로 버티는 강수를 두었는데 가슬리에게 추월을 허용한것 말고는 나머지 드라이버들에게 우위를 보이며 7위를 차지한 것은 그나마 다행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르끌레는 이번 그랑프리에서 6포인트를 보태며 챔피언십 8위를 유지했는데 시즌이 끝날때까지 10위권을 유지하는 것이 현실적인 목표가 될것으로 보입니다. 

 베텔은 이번 경기에서 초반 스핀으로 타이어 전략이 꼬여버린게 결정타가 되면서 포인트 획득에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패스티스트 랩에서 르끌레보다 앞선 점은 긍정적으로 볼수 있겠지만 베텔의 패스티스트 랩이 새 소프트 타이어로 기록한 점은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다만 르끌레와 베텔 모두 속도에서는 크게 좋아지지 않았지만 코너 성능에서 많은 발전이 보였다는 점은 긍정적인데 다음 그랑프리인 포르투갈에서 이 점이 큰 도움을 줄지는 의문스럽지만 이몰라 서킷에서 열리는 에밀리아 로마냐 그랑프리에서는 강점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패스티스트 랩 순위

 

 7. 세바스티안 베텔 - 1:30.408 (43랩)

 8. 케빈 마그누센 - 1:30.456 (37랩)

 10. 샤를 르끌레 - 1:30.712 (54랩)

 11. 니코 훌켄버그 - 1:30.733 (58랩)

 

 알파타우리

 

 가슬리가 6위를 거두었지만 크비앗이 초반 알본과의 충돌 여파로 일찌감치 포인트 경쟁에서 멀어진 것은 아쉬웠습니다. 레이스에서 하드 타이어를 썼던 드라이버들이 얼마 없던 가운데 가슬리가 두번째 타이어로 하드 타이어를 사용했는데 세이프티카 없이 레이스가 끝까지 갔다면 어떤 결과를 거두었을지는 흥미로울것 같습니다.

 이번 그랑프리에서도 가슬리가 르끌레를 앞서며 컨스트럭터 순위에서 페라리와의 격차를 2포인트 좁히는데 성공했는데 남은 그랑프리가 6번이고 차이가 13포인트이기 때문에 분발한다면 페라리를 앞지를 가능성은 아직 남아있습니다.

 

 알파로메오

 

 라이코넨의 최다 경기 스타트가 기록된 뜻깊은 레이스였지만 결과만 놓고 보면 러셀과의 충돌로 패널티를 받는등 썩 좋지 않았습니다.

 지오비나찌는 10위를 차지하며 시즌 두번째 포인트를 거두었는데 다음 시즌 라인업이 거의 라이코넨, 슈마허로 굳어지는 분위기에서 안타까움이 드는건 어쩔수 없을것 같습니다.

 

 하스 

 

 그로장이 Q1에서 아쉽게 탈락했지만 레이스에서 세이프티카때 타이어 교체없이 버틴 것이 먹혀 들어가며 9위로 시즌 첫 포인트를 기록했습니다. 그로장이 포인트를 따낸건 작년 독일 그랑프리에서 7위를 거둔 이후 20경기 만입니다. 레이스 초반 라이코넨이 뿌리고 지나간 자갈에 손가락을 맞았다고 얘기하면서 걱정을 사기도 했지만 레이스가 끝난후 팀라디오에서 큰 문제가 없다고 얘기한걸 볼때 다음 그랑프리에 문제가 되지는 않을것 보입니다.

 다만 지오비나찌와 마찬가지로 다음 시즌 자리가 매우 불안한 상황인데 그로장뿐만 아니라 마그누센을 두고 귄터 스타이너가 지금쯤 다른 팀과 얘기를 하고 있길 바란다고 언급한걸 볼때 다음 시즌 F1에서 모습을 보지못할 가능성이 상당히 높아졌습니다. 

 

 윌리엄스

 

 러셀이 라이코넨과의 충돌로 그대로 리타이어하고 말았고 라티피도 이렇다할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며 포인트를 획득하는데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러셀은 데뷔이후 노포인트 경기수를 32경기까지 늘리고 말았는데 멘탈 관리를 위해서라도 최대한 빨리 1포인트라도 획득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러셀의 그랑프리 기록

 

 2019 독일 그랑프리 - 11

 2020 투스칸 그랑프리 - 11

 

 마치며

 

 F1은 한주를 쉬고 포르투갈로 이동해 포르투갈 그랑프리를 열게 됩니다. 1996년 이후 24년만에 열리는 그랑프리인데다 그랑프리가 열리는 알가브 서킷은 처음으로 F1 그랑프리를 열기 때문에 자칫 제 2의 무젤로가 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듭니다.

 이것으로 에이펠 그랑프리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11
Comments
2020-10-13 20:59:41

재미있게 잘 봤습니다. 그랑프리 실제로 본것같네요^^ 감사합니다~

1
2020-10-13 21:59:27

헐크가 뛴 경우에서는 스트롤의 포인트에는 반영되지 않고 헐크가 챔피언쉽 드라이버 순위에 이름을 올릴 수 있나요??

2020-10-14 00:02:31
드라이버스 포인트는 레이스를 치룬 당사자한테 갑니다. 컨스트럭터포인트는 팀소속으로 출전했기에 당연히  그대로 합산 되고요.
가끔 사고로 대체할때나 작년 레드불과 알파 타우리처럼 드라이버 스위치할때도 자신이 경기한 결과는 그대로 가져갑니다.
2020-10-14 18:29:12

아 감사합니다!!

2020-10-14 13:53:25

 

네 헐크의 점수로 들어갑니다. 그래서 비정규직 헐크보다 밑에 정규직이 6명이나... 

2020-10-14 18:29:35

그중에 페라리 파워유닛 두 팀...

1
2020-10-14 18:42:14

메르 파워유닛을 쓰면서 0포인트인 두 드라이버에게 묵념... 

2020-10-14 19:53:46

(대충 X키 누르는 사진)

WR
1
2020-10-15 17:45:02

네. 훌켄버그가 거둔 포인트는 드라이버 챔피언십에서 훌켄버그로 들어가고 컨스트럭터 챔피언십에서는 레이싱포인트로 들어가게 됩니다.

1
2020-10-16 00:38:44

스타스포츠 중계가 없어서 못봤는데 혹 베일님은 어떻게 보신건가요?

첫 재방마저도 파이널 경기시간이랑 겹치는 바람에 못봤네요 

 

노리스 암 루징파와!가 나왔었나 보군요;;

지오비나찌 포인트 피니쉬도 놀랐지만 그로장 포인트 피니쉬도 적지 않게 놀랐습니다!

그로장은 F1 시트를 유지 못한다면 부디 포뮬러E 무대에서라도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힘내라 그로장

 

DOTD는 헐크, 최하위에서 8위 까지 정말 놀라운 활약이였겠습니다. 

해밀턴은 최다 폴 포지션 기록에서 세나 헬멧을 받더니

이번에는 슈미의 헬멧까지 가지게 되었죠, 정말 대단한 선수입니다.

WR
1
2020-10-18 14:03:22

 전 어둠의 경로로 봤습니다. 덕분에 버퍼링 압박으로 고생좀 했네요. 

 그로장은 시트가 불안할때 귀중한 포인트를 따냈지만 스타이너가 이번 포인트 피니쉬가 다음 시즌 라인업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주진 않을거라고 선을 긋더군요.

 훌켄버그는 고작 4랩 달리고 레이스를 시작한 셈인데 다른 드라이버들의 리타이어 덕을 보기도 했지만 8위면 놀라운 결과라고 할수 있겠네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








F1 섹션 최다 추천
1
게시물이 없습니다.
2
게시물이 없습니다.
3
게시물이 없습니다.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
6
게시물이 없습니다.
7
게시물이 없습니다.
F1 섹션 최다 코멘트
1
게시물이 없습니다.
2
게시물이 없습니다.
3
게시물이 없습니다.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
6
게시물이 없습니다.
7
게시물이 없습니다.
F1 섹션 최다 조회
1
게시물이 없습니다.
2
게시물이 없습니다.
3
게시물이 없습니다.
4
게시물이 없습니다.
5
게시물이 없습니다.
6
게시물이 없습니다.
7
게시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