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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2020 벨기에 GP - R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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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at 2020-09-01 09:50:40

 

 시작전

 

 트랙에 나오던 도중 사인츠의 레이스카에 문제가 발생해 사인츠는 레이스를 포기했습니다. 알려진 바로는 배기 계통의 문제라고 합니다. 출발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해밀턴

 2. 보타스

 3. 베르스타펜

 4. 리카르도

 5. 알본

 6. 오콘

 7. -

 8. 페레즈

 9. 스트롤

 10. 노리스

 11. 크비앗

 12. 가슬리

 13. 르끌레

 14. 베텔

 15. 러셀

 16. 라이코넨

 17. 그로장

 18. 지오비나찌

 19. 라티피

 20. 마그누센

 

 피렐리에서 분석한 데이터에 따르면 소프트 타이어를 기준으로 미디엄 타이어는 0.9초, 하드 타이어는 랩당 1.2초 느리다고 합니다. 10그리드 뒤에서 출발하는 드라이버들 가운데 가슬리가 하드 타이어, 르끌레가 소프트 타이어로 출발하는걸 제외하고는 모두 미디엄 타이어로 레이스를 시작합니다.

 피렐리에서 예상한 타이어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 소프트 타이어 (15 ~ 25 랩) / 미디엄 타이어 (나머지)

 - 미디엄 타이어 (20 ~ 30 랩) / 소프트 타이어 (나머지)

 

 포메이션 랩이 끝나고 출발 신호가 들어오면서 벨기에 그랑프리 레이스가 시작되었습니다.

 

 레이스

 

 1 Lap


 리카르도의 스타트가 베르스타펜보다 빨랐고 케멜 스트레이트까지 베르스타펜을 강하게 밀어붙여 보지만 베르스타펜이 강하게 막아냅니다. 베르스타펜을 리카르도를 막아내느라 보타스를 따라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오콘은 스타트에서 알본을 추월하고 5위로 올라섰습니다. 뒤쪽에서는 르끌레가 스타트에서만 순위를 9위까지 끌어올렸습니다.

 첫 랩이 끝나고 탑 10은 해밀턴 - 보타스 - 베르스타펜 - 리카르도 - 오콘 - 알본 - 스트롤 - 페레즈 - 르끌레 - 가슬리 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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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발장면)

 

 2 Lap

 

 르끌레가 페레즈까지 추월한 가운데 가슬리가 오 루즈에서 페레즈를 추월하며 9위로 올라섭니다. 그러나 케멜 스트레이트에서 페레즈가 가슬리의 뒤에 바짝 붙었고 노리스까지 따라와 3명의 배틀이 치열하게 벌어집니다. 

 결국 가슬리가 페레즈와 노리스의 추격을 따돌리고 9위를 유지했습니다. 지오비나찌는 베텔을 강하게 압박하기 시작합니다.

 보타스가 1:50.116으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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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레즈를 추월하는 가슬리)

 

 3 Lap

 

 르끌레는 스트롤을 노려보지만 가슬리가 케멜 스트레이트에서 오히려 르끌레를 추월하며 8위로 올라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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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르끌레를 추월하는 가슬리)

 

 4 Lap

 

 페레즈가 케멜 스트레이트에서 르끌레를 추월하며 9위로 올라섭니다. 보타스가 1:49.937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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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르끌레를 추월하는 페레즈)

 

 5 Lap

 

 보타스와 베르스타펜의 간격은 2.6초, 베르스타펜과 리카르도의 간격은 4.2초로 벌어졌습니다. 베르스타펜은 랩당 1초씩 리카르도와의 간격을 벌려나가고 있습니다.

 해밀턴이 1:49.470으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합니다.

 

 6 Lap

 

 노리스가 케멜 스트레이트에서 르끌레를 추월하며 10위로 올라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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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르끌레를 추월하는 노리스)

 

 7 Lap

 

 크비앗까지 케멜 스트레이트에서 르끌레를 추월합니다. 르끌레는 스타트에서 벌어들인 이득을 점점 잃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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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르끌레를 추월하는 크비앗)

 

 8 Lap

 

 가슬리가 스트롤을 압박해보지만 추월이 여의치 않습니다. 가슬리의 랩타임이 스트롤보다 빠르지만 최고 속도에서는 스트롤이 더 낫기 때문에 케멜 스트레이트에서 추월을 노리기가 상당히 힘들어 보입니다.

 

 10 Lap

 

 베르스타펜은 타이어 그립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팡에서 지오비나찌가 컨트롤을 잃으며 방호벽에 부딪혔고 지오비나찌의 레이스카에서 떨어져나온 타이어가 뒤따르던 러셀의 서스펜션을 부러뜨리며 러셀까지 방호벽에 부딪히고 말았습니다.

 지오비나찌, 러셀 모두 리타이어 하고 말았고 사고 현장을 정리하기 위해 세이프티카가 나왔습니다.

 르끌레가 급하게 피트로 들어왔지만 타이어 교체 준비가 되어있지 않아 시간 손해를 크게 보고맙니다. 르끌레는 하드 타이어로 교체했지만 라이코넨에 밀려 14위로 복귀합니다.

 마그누센, 라티피도 하드 타이어로 교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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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고 장면)

 

 11 Lap

 

 나머지 드라이버들도 대부분 피트로 들어와 타이어를 교체합니다.

 

 12 Lap

 

 타이어 교체가 끝나고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해밀턴 (하드 타이어)

 2. 보타스 (하드 타이어)

 3. 베르스타펜 (하드 타이어)

 4. 가슬리 (하드 타이어, 타이어 교체X)

 5. 페레즈 (소프트 타이어, 타이어 교체X)

 6. 리카르도 (하드 타이어)

 7. 알본 (미디엄 타이어)

 8. 오콘 (하드 타이어)

 9. 스트롤 (하드 타이어)

 10. 노리스 (하드 타이어)

 11. 크비앗 (하드 타이어)

 12. 베텔 (하드 타이어)

 13. 라이코넨 (하드 타이어)

 14. 르끌레 (하드 타이어)

 15. 그로장 (하드 타이어)

 16. 마그누센 (하드 타이어)

 17. 라티피 (하드 타이어)

 

 14 Lap

 

 페라리는 팀라디오로 르끌레에게 플랜 C로 가지만 플랜 B도 생각중이라고 얘기해줍니다.

 이번 랩에 세이프티카가 들어간다고 합니다.

 

 15 Lap

 

 레이스가 재개되었습니다.

 라소스에서는 순위 변화가 없었지만 레 꽁브에서 노리스가 스트롤을 추월하면서 9위로 올라섰습니다.

 

 16 Lap

 

 케멜 스트레이트에서 라이코넨이 베텔을 추월하며 12위로 올라섭니다.

 해밀턴이 팀라디오로 출력이 안나온다고 얘기하고 있지만 팀에서는 에너지 관리 모드에 들어갔다고 얘기해줍니다.

 보타스가 1:48.156으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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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5M    3.1M  

 

 (베텔을 추월하는 라이코넨)

 

 17 Lap

 

 리카르도가 케멜 스트레이트에서 페레즈를 추월하며 5위로 올라섭니다. 페레즈의 뒤에는 알본이 바짝 따라붙었습니다.

 버스 스탑 시케인에서 알본이 페레즈를 추월하며 6위로 올라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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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레즈를 추월하는 리카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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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M    3M  

 

 (페레즈를 추월하는 알본)

 

 18 Lap

 

 중하위권 경쟁이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는데 11위 크비앗부터 라이코넨, 베텔, 르끌레, 그로장이 모두 1초 안쪽으로 바짝 붙어 달리고 있습니다.

 페레즈가 하드 타이어로 교체하고 17위로 복귀합니다. 소프트 타이어로 버티면서 이득을 보려했지만 타이어가 한계에 부딪힌것으로 보입니다.

 

 19 Lap

 

 르끌레가 레 꽁브에서 베텔을 노려보지만 베텔이 공간을 내주지 않으며 막아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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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M    2.6M  

 

 (베텔과 르끌레의 배틀)

 

 20 Lap

 

 베르스타펜과 가슬리의 간격은 어느새 10초까지 벌어졌습니다. 가슬리의 페이스가 주춤하는 사이에 리카르도가 가슬리와의 간격을 1초까지 좁혔습니다.

 

 21 Lap

 

 리카르도가 가슬리를 바짝 따라 잡았습니다. 그대로 케멜 스트레이트에서 가슬리를 추월하며 4위로 올라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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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M    2.9M  

 

 (가슬리를 추월하는 리카르도)

  

 24 Lap

 

 알본이 케멜 스트레이트에서 가슬리를 추월하며 5위로 올라섭니다. 가슬리의 뒤에는 오콘이 바짝 따라왔습니다. 지난 몇 랩동안 최고 속도의 우위를 앞세워 알본을 막아내는데는 성공했지만 오콘은 알본과 달리 최고속도에서 가장 빠른 드라이버 가운데 한명입니다.

 르끌레가 미디엄 타이어로 교체하고 17위로 복귀합니다. 섀시에 유압 호스까지 꽂았던걸 봐서는 예정된 피트스탑이 아닌 문제 해결을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르끌레도 갑작스러운 피트스탑에 어리둥절해 합니다.

 

 르끌레: 무슨일이야? 왜...왜 이번 핏스탑이 필요했던건데? (What's happening? Why..why did we need this pit stop?)

 페라리: 나중에 알려주겠다. (Let you know later.)

 

 해밀턴이 1:48.123으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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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슬리를 추월하는 알본)

 

 26 Lap

 

 오콘이 케멜 스트레이트에서 가슬리를 추월하며 6위로 올라섭니다. 버티기 힘들다고 판단한 가슬리는 미디엄 타이어로 교체하고 16위로 복귀합니다.

 르끌레가 1:47.840으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합니다. 그러나 10위인 라이코넨과의 간격은 15초까지 벌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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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M    1.8M  

 

 (가슬리를 추월하는 오콘)

 

 27 Lap

 

 라이코넨: 오른쪽 발에 물이 많이 고여있다. (I have a lot of water on my right foot.)

 

 라이코넨의 레이스카 안에서 물이 새고 있다고 합니다. 라이코넨은 10위를 달리고 있는데 이 순위만 유지한다면 이번 시즌 처음으로 포인트를 따낼수 있습니다.

 

 28 Lap

 

 해밀턴이 1:47.758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합니다.

 

 29 Lap

 

 페레즈가 케멜 스트레이트에서 베텔을 추월하며 11위로 올라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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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M    1.8M  

 

 (베텔을 추월하는 페레즈)

 

 30 Lap

 

 가슬리가 케멜 스트레이트에서 그로장을 추월하며 13위로 올라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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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로장을 추월하는 가슬리)

 

 31 Lap

 

 베르스타펜 : 타이어에 진동이 있다. (I have vibrations on these tyres.)

 

 베르스타펜이 타이어에 진동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32 Lap

 

 가슬리가 케멜 스트레이트에서 베텔을 추월하며 12위로 올라섭니다. 다음 시즌 부터 페라리에서 달리지만 그동안 이에 대한 언급을 회피해오던 사인츠도 이 장면을 봤는지 고개를 저으며 당혹스러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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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텔을 추월하는 가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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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개를 젓는 사인츠)

 

 33 Lap

 

 페레즈가 케멜 스트레이트에서 라이코넨을 추월하며 10위로 올라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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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라이코넨을 추월하는 페레즈)

 

 35 Lap

 

 보타스 : 왼쪽 다리에서 느껴지는 브레이크 감각이 둔하다. (I have this issue with numbness on my left leg from the brakes.)

 

 보타스가 팀라디오로 브레이크 관련 문제를 얘기하고 있습니다. 베르스타펜은 타이어 진동이 더 심해진것 같습니다.

 

 베르스타펜 : 진동이 여전히 심하다. 눈을 때지 말고 잘 지켜봐. (Vibrations are getting worse as well. So just keep an eye on it.)

 

 르끌레가 마그누센을 추월하며 15위로 올라섭니다.

 

 36 Lap

 

 페레즈가 크비앗을 따라잡았지만 크비앗을 따라잡는 사이에 가슬리가 페레즈의 뒤에 바짝 붙었습니다.

 페레즈가 케멜 스트레이트에서 크비앗을 추월하며 9위로 올라섰고 크비앗은 버스 스탑 시케인에서 가슬리를 보내줍니다. 같은 하드 타이어를 쓰고 있지만 가슬리가 10랩 이상 적게 썼기 때문에 가슬리로 페레즈를 따라잡으려는 팀의 지시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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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비앗을 추월하는 페레즈)

 

 40 Lap

 

 가슬리가 케멜 스트레이트에서 페레즈를 추월하며 9위로 올라섭니다.

 오콘은 계속 알본을 추월해보려고 하지만 여의치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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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레즈를 추월하는 가슬리)

 

 42 Lap

 

 오콘은 계속 알본을 노려보고 있지만 알본이 기회를 주지 않고 있습니다. 그 사이에 노리스가 오콘의 뒤에 바짝 따라붙었습니다.

 

 43 Lap

 

 가슬리가 스트롤을 추월하며 8위로 올라섭니다. 베르스타펜과 리카르도의 간격이 이번 랩에서만 3초 가까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나 간격이 아직 7.5초나 되기 때문에 역전은 힘들어 보입니다.

 

 44 Lap

 

 오콘이 케멜 스트레이트에서 마침내 알본을 추월하며 5위로 올라섭니다. 

 르끌레는 그로장을 추월하며 14위로 올라섭니다.

 해밀턴이 결승선을 통과하며 여유있게 우승을 차지합니다. 그 뒤를 보타스가 들어오며 2위, 베르스타펜이 3위를 차지했습니다.

 리카르도가 1:47.483으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했습니다. DOTD에는 가슬리가 선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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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M    2.9M  

 

 (알본을 추월하는 오콘)

 

 레이스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루이스 해밀턴 

 2. 발테리 보타스 (+8.448)

 3. 막스 베르스타펜 (+15.455)

 4. 다니엘 리카르도 (+18.877)

 5. 에스테반 오콘 (+40.650)

 6. 알렉산더 알본 (+42.712)

 7. 란도 노리스 (+43.774)

 8. 피에르 가슬리 (+47.371)

 9. 랜스 스트롤 (+52.603)

 10. 세르히오 페레즈 (+53.179)

 11. 다닐 크비앗 (+1:10.200)

 12. 키미 라이코넨 (+1:11.504)

 13. 세바스티안 베텔 (+1:12.894)

 14. 샤를 르끌레 (+1:14.920)

 15. 로맹 그로장 (+1:16.793)

 16. 니콜라스 라티피 (+1:17.795)

 17. 케빈 마그누센 (+1:25.540)

 NC. 안토니오 지오비나찌 (Retire, 9 Lap)

 NC. 조지 러셀 (Retire, 9 Lap)

 DNS. 카를로스 사인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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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승선을 통과하는 해밀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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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포디움 세레머니)

 

 팀별 리뷰 

 

 메르세데스 

 

 퀄리파잉, 레이스 모두 흠잡을데 없었고 해밀턴은 패스티스트 랩을 리카르도에게 내준걸 제외하면 폴포지션, 모든 랩 리드, 우승까지 휩쓸며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번 우승으로 해밀턴은 벨기에 그랑프리에서만 4승째를 올리며 벨기에 그랑프리 최다승 순위에서 라이코넨과 어깨를 나란히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통산 89승으로 미하엘 슈마허의 통산 91승에 단 2승 차이로 다가섰습니다.

 메르세데스가 걱정할 것은 다음주 이탈리아 그랑프리부터 바뀌는 파워 유닛 모드 규정밖에 없을것 같습니다.

 

 통산 최다승 순위

 

 미하엘 슈마허 - 91

 루이스 해밀턴 - 89

 세바스티안 베텔 - 53

 알랭 프로스트 - 51

 아일톤 세나 - 41 

 

 레드불

 

 베르스타펜이 퀄리파잉, 레이스 모두 최선을 다했지만 해밀턴, 보타스의 벽을 넘기에는 레이스카 성능에서 너무 많은 차이가 났습니다.

 알본은 6위를 거두었지만 레이스 내내 베르스타펜 보다 떨어지는 페이스를 보이며 다시한번 우려를 샀습니다. 아직까지는 팀에서 알본을 적극적으로 변호해주고 있지만 가슬리, 크비앗과 더불어 F2에서 츠노다 유키가 최근들어 급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아직도 베텔에 대한 루머가 끊이지 않기 때문에 자리가 매우 위태로워 보입니다.

 

 맥라렌

 

 사인츠가 갑작스러운 레이스카 문제로 레이스에 나서지 못했지만 노리스가 7위로 나름 괜찮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40랩부터 페이스가 급격하게 안좋아지긴 했지만 이 문제는 다른 드라이버들도 마찬가지였고 그전까지는 이상적으로 페이스가 유지되었습니다. 다만 추월을 노려볼만한 타이밍마다 앞쪽 드라이버들이 두대씩 겹치며 추월 타이밍을 제대로 잡기 어려웠던 것이 순위를 끌어올리는데 악영향을 주었고 레이스에서의 각종 데이터들은 비교적 좋았습니다. 다음주부터 추가 엔진 모드가 금지된다는 점은 맥라렌에게 남은 시즌 힘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벨기에 그랑프리에서 6포인트를 보태며 컨스트럭터 3위 자리를 유지했지만 레이싱포인트, 페라리, 르노의 추격이 점점 거세지고 있습니다.

 

 컨스트럭터 순위

 

 3. 맥라렌 - 68

 4. 레이싱포인트 - 66

 5. 페라리 - 61

 6. 르노 - 59

 

 패스티스트 랩 순위

 

 10. 오콘 - 1:48.540

 11. 노리스 - 1:48.552

 12. 알본 - 1:48.736

 

 노리스의 섹터별 최고 기록

 

 섹터 1 - 30.576 (1)

 섹터 2 - 47.715 (10)

 섹터 3 - 29.108 (4)

 

 레이싱포인트

 

 9, 10위라는 성적은 레이싱포인트의 이번 시즌 전력과 스파 서킷을 생각하면 꽤나 실망스러운 성적입니다. 올해 성적은 팀이 막 어려움을 뚫고 나오던 작년이나 팀 변경으로 어수선했던 재작년보다도 오히려 부진했습니다. 

 페레즈, 스트롤 모두 레이스 중반부터 페이스 관리가 되지 않았고 페레즈는 세이프티 카가 나왔을때 버티는 전략이 실패로 돌아가면서 10위에 그치고 말았습니다.

 퀄리파잉에서 소위 '파티 모드'로 가장 많은 재미를 봤던 메르세데스 엔진을 쓰고 있는 만큼 다음주부터 바뀌는 파워 유닛 규정으로 레이싱포인트도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탈리아 그랑프리에서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페라리

 

 많은 공기저항, 떨어지는 파워 유닛 성능으로 어느정도 힘들것은 예상했지만 이정도로 힘들것이라고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베텔이 FP3에서 아무런 이슈가 없었음에도 최하위를 차지하는 충격적인 모습을 보여주었고 결국 두 대 모두 Q3 진출에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페라리가 Q3에 한대도 진출시키지 못한 것은 2014년 영국 그랑프리 이후 6년만에 처음이었습니다.

 레이스에서는 그나마 르끌레가 스타트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그 뿐이었고 곧바로 추월을 연달아 허용하며 소프트 타이어로 시작한 이점을 전혀 살리지 못했습니다.

 레이스카 문제로 투스탑 전략을 가져갔지만 세번째 타이어 첫 랩에서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한걸 제외하면 오콘, 스트롤보다도 떨어지는 페이스였고 타이어 관리도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페라리 레이스카의 또다른 문제점 가운데 하나는 다른 차의 뒤쪽으로 들어갔을때 공기 역학적인 성능이 급격하게 떨어진다는 점인데 이 문제로 인해 앞차들을 간신히 따라잡더라도 섹터 2에서 크게 밀려나고 나머지 섹터에서 따라잡는 악순환이 반복되어 제대로 된 추월조차 시도할수 없었습니다.

 다음 그랑프리가 열리는 몬자는 스파보다 속도가 더욱 중요한 곳이고 홈 그랑프리이기 때문에 페라리가 느끼는 압박과 부담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엔진 모드 규정이 바뀌고 가장 큰 이득을 볼 팀으로 페라리를 꼽고 있지만 큰 반전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2014 영국 그랑프리 vs 2020 벨기에 그랑프리

 

 2014 - 페르난도 알론소 퀄리파잉 19위, 키미 라이코넨 퀄리파잉 20위

 2020 - 샤를 르끌레 퀄리파잉 13위, 세바스티안 베텔 퀄리파잉 14위

 

 르노

 

 이번 시즌 르노는 다운포스를 낮춘 셋업으로 재미를 톡톡히 보아왔습니다. 그리고 속도가 중요한 스파 서킷에서 한계까지 다운포스를 낮춘 셋업을 들고 왔는데 섹터 1, 3에서 많은 이득을 봤고 섹터 2에서는 이번 시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레이스카 밸런스를 바탕으로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퀄리파잉에서 4, 6그리드라는 좋은 결과로 이어졌습니다.

 레이스에서도 리카르도와 오콘 모두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고 오콘은 알본을 추월하는데 애를 먹긴했지만 마지막 랩에 추월해내며 4, 5위를 차지할수 있었습니다.

 리카르도가 패스티스트 랩까지 가져오며 23포인트를 보탠 르노는 컨스트럭터 순위를 바꾸지는 못했지만 3위 그룹인 맥라렌, 레이싱포인트, 페라리와의 간격을 크게 좁혔습니다.

 다음 그랑프리가 몬자에서 열리는 이탈리아 그랑프리인데, 작년에 4, 5위라는 좋은 결과를 거둔 적이 있었고 르노도 페라리 못지 않게 파워 유닛 모드 규정으로 이득을 볼 팀으로 꼽히고 있다는 점을 생각해볼때 다음주 결과에 따라 컨스트럭터 3위까지 올라갈 가능성은 충분해 보입니다.

 

 섹터별 기록

 

 오콘 - 섹터 1 : 3 (30.567), 섹터 2 : 12 (47.985), 섹터 3 : 10 (29.266)

 리카르도 - 섹터 1 : 7 (30.850), 섹터 2 : 7 (47.228), 섹터 3 : 1 (28.967)

 

 Finish Line 최고 속도

 

 1. 페레즈 - 226.5

 2. 노리스 - 226.3

 3. 오콘 - 225.5

 

 알파타우리

 

 가슬리, 크비앗 모두 Q1까지는 좋았지만 Q3 진출에는 실패하며 약간은 아쉬운 모습이었습니다. 그러나 레이스에서 새 타이어로 시작할수 있는 가장 앞자리였다는 점은 그렇게 나쁘지 않았는데 가슬리는 여기에서 하드 타이어를 선택하며 과감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지오비나찌와 러셀의 사고가 일어나면서 이른 타이밍에 세이프티카가 나온 것은 타이어 전략을 이끌어가는데 있어서 큰 손해로 다가왔습니다.

 결국 레이스가 재개되면서 순위가 크게 떨어졌고 미디엄 타이어로 추격을 시도해봤지만 8위라는 약간 아쉬운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사고만 없었더라면 더 높은 순위를 기록했을 가능성도 있었습니다.

 이번 그랑프리에서 전체적인 모습은 나쁘지 않았기 때문에 다음 그랑프리인 이탈리아 그랑프리에서도 충분히 좋은 모습을 기대해봐도 될것 같습니다.

 

 섹터별 기록

 

 가슬리 - 섹터 1 : 2 (30.608), 섹터 2 : 8 (47.663), 섹터 3 : 5 (29.110)

 

 알파로메오

 

 이번 그랑프리에서 페라리와 페이스가 비슷했고 라이코넨은 베텔을 추월하는 모습도 보여주었지만 알파로메오가 잘했다는 느낌보다 페라리가 너무 안좋았다는 느낌은 지우기 힘들어 보입니다.

 라이코넨이 레이스 중반까지 10위를 달리며 시즌 첫 포인트에 대한 기대를 키웠지만 새 타이어로 무섭게 추격해오는 페레즈를 막아내기는 불가능했고 결국 12위를 거두며 첫 포인트 획득을 다음 기회로 미루게 되었습니다.

 지오비나찌는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사고로 리타이어 하고 말았는데 서킷에 대한 안좋은 기억이 쌓일까 걱정됩니다.

 

 하스 

 

 프랙티스부터 파워 유닛 문제로 고생하면서 준비할 시간이 부족했고 마그누센이 라티피에게마저 밀리며 최하위를 기록하고 말았습니다.

 새 콩코드 협정에 서명하면서 다음 시즌에도 F1에 남게 되었는데 남은 시즌 좋은 모습을 보여주길 기대해 봅니다.

 

 윌리엄스

 

 러셀의 Q2 진출은 이제 거의 상수가 된듯한 느낌입니다. 이번 그랑프리에도 Q2 진출에 성공했고 지오비나찌의 사고에 휘말리지 않았다면 시즌 최고 성적인 12위 이상도 기대해볼만 했습니다.

 라티피는 이번 그랑프리에서 잠깐씩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투스탑 전략을 가져간 것에 비해서 전체적인 페이스는 좋지 않았습니다.

 새 소유주를 맞이한 윌리엄스는 남은 시즌동안 순위 경쟁 보다 다음 시즌을 대비한 데이터 수집에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입니다.

 

 패스티스트 랩 순위

 

 5. 보타스 - 1:47.983

 6. 라티피 - 1:48.048

 7. 마그누센 - 1:48.083

 8. 베르스타펜 - 1:48.305

 

 마치며

 

 트리플헤더 두번째 그랑프리인 이탈리아 그랑프리가 이번주 몬자에서 열립니다. 벨기에 그랑프리로 많은 이야기들과 이슈가 생긴 가운데 다음주 어떤팀이 관심을 모을지 지켜보며 레이스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7
Comments
1
2020-09-01 08:02:19

잘 봤습니다.
페라리의 몰락은 어디까지인지..

그나저나 오타발견!!
16렙에서 키미가 추월하는건데 베텔이 추월한다고 써 놓으셨어요~

WR
2020-09-01 09:51:13

 정신없이 쓰다보니 또 오타가 났네요.

 얼렁 수정해 놓겠습니다. 

1
Updated at 2020-09-01 10:50:58

스파에선 알파로메오 보다 성능이 떨어지는걸 입증한 페라리가

몬자에서 어떤 모습을 당할지...

르끌레 줄줄이 격추되는거 보고 할말이 없더군요, 르끌레 말마따나 직선에서 게임이 안되니

작년과는 완전히 정반대의 양상이였네요..

본래 페라리 한정판 다이캐스트 하나 사려다 정나미 떨어져서 캔슬해버렸습니다. 

 

알본은 1랩 더 있었으면 노리스에게도 격추되었을 듯 해요

입지가 많이 불안해 보입니다.

가슬리는 자신감이 많이 회복되었는지 점점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네요

 

라이코넨 포인트 피니쉬 기원했지만..알파로메오 차 성능도 익히 유명하죠

간만에 베텔과 나란히 달렸고 페라리 2대 모두 이겼다는것에 만족하렵니다. 

생각해보니 지오비나찌는 작년에도 리타이어 했었네요

덕분에 르끌이 옐로 플랙 상황에서 커리어 첫 우승을 장식했던;;

 

WR
2020-09-01 17:09:07

 이번에 호되게 당했으니 다음번에는 잘하겠지라는 생각이 들면서도 더 큰 망신을 당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DRS를 써도 속도가 안나오고 다른 차에 붙어서 코너만 들어가면 부족한 공기역학 성능으로 컨트롤이 안되서 따라붙지 못하고 총체적인 난국이네요.

 알본은 6위를 거두긴 했지만 베르스타펜과 비교하면 랩당 거의 1초 가까이 떨어지는 페이스여서 정말 잘했나라는 의문이 듭니다. 그래도 이제 레이스카에 대한 감이 어느정도 잡히고 있다니 남은 시즌을 지켜봐야 될것 같네요.

 지오비나찌는 작년에 뿌옹에서 사고가 나더니 이번에는 팡에서 사고가 났네요. 

2020-09-01 17:19:47

정말 22년까지 아무것도 못할 것 같아요

지금 SF1000 가지고는 세팅으로 뭘 어떻게 변화를 줄 수준이 아닌것 같습니다;;

연습주행 당시에도 랩타임 안나온게 실버스톤때 재미보던 다운포스 세팅 쓰다 그리되었다던데

엔진 출력도 최하고 에어로도 망했으니 그냥 답이 없는지경이에요;;

 

뿌옹이나 팡이나 까다로운 코스라고 하던데

그래도 요즘 차들은 성능이 좋아서 뿌옹에선 풀 스로틀 밟는다고 하더군요 

1
2020-09-01 15:14:30

드릴게 추천밖에는...

페라리의 저 똥차는 누가 타도 답이 없습니다.

WR
2020-09-01 17:09:47

 페라리는 정말 위기네요. 정작 팀은 위기까지는 아니라고 수습하고 있는것 같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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