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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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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2020 스페인 GP - Practice 1, 2
 
4
  374
2020-08-15 13:16:23

 

 Practice 1

 

 페레즈가 코로나 바이러스 테스트에서 음성 판정을 받고 3주만에 돌아왔습니다. 

 윌리엄스는 이번 세션에 러셀을 대신해 로이 니싸니가 참가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니싸니는 작년에도 FP1에 참가한 경력이 있습니다.

 베텔은 지난 70주년 그랑프리가 끝난후 섀시에 미세한 금이 발견되어 섀시를 교체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부진을 겪은 가능성도 있는 가운데 베텔은 섀시를 교체했다고 해서 기적이 일어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는 차분한 반응입니다.

 세션이 시작되고 가장 먼저 나온 드라이버는 스트롤과 베텔입니다. 드라이버들의 첫 타이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소프트 타이어 - 페레즈, 스트롤, 리카르도, 오콘, 라이코넨, 지오비나찌, 니싸니

 미디엄 타이어 - 보타스, 사인츠, 가슬리, 그로장

 하드 타이어 - 해밀턴, 베르스타펜, 알본, 르끌레, 베텔, 노리스, 크비앗, 마그누센, 라티피

 

 베텔이 1:29.910으로 가장 먼저 랩타임을 기록했습니다. 베텔과 르끌레는 공기 흐름을 측정할 에어로레이크를 잔뜩 달고 나왔는데 프론트윙과 플로어쪽 업데이트가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크비앗은 인스톨레이션 랩에서 해드레스트 (콕핏 안쪽 드라이버의 머리를 고정시키기 위해 덧데는 부품) 가 불편하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1시간 13분을 남겨놓고 라티피가 소프트 타이어로 교체하고 나왔습니다. 드라이버들이 간혹 FP1 인스톨레이션 랩에 하드 타이어를 끼고 나올때가 있는데 타이어 표면을 살짝 긁어 레이스에서 사용할때 보다 빨리 온도를 올리기 위한 목적일 때가 많습니다. (이걸 스크럽이라고도 합니다.)

 1시간 5분을 남기고 드라이버들이 서서히 첫 플라잉 랩을 시작합니다. 베르스타펜이 선두에 오른 가운데 라티피, 노리스가 2, 3위에 올랐지만 사인츠가 라티피를 재치고 2위에 올랐습니다.

 보타스가 첫 랩에서 베르스타펜에 1초 가까이 앞섰고 그로장이 4위, 마그누센이 7위로 세션을 시작했습니다.

 베르스타펜이 자신의 랩타임을 미세하게 앞당기며 2위를 유지했고 리카르도가 3위, 라이코넨이 4위에 올랐습니다.

 첫 플라잉 랩을 마친 레이싱포인트는 페레즈가 5위, 스트롤이 8위에 올랐습니다.

 현재 9위를 달리고 있는 알본은 코너를 들어갈때 나올때의 반응이 다르다고 합니다. 셋업 조정이 좀더 필요해 보입니다.

 리카르도가 2위까지 순위를 끌어올린 가운데 그로장이 3위로 뛰어올랐습니다. 늦게 플라잉 랩을 시작한 해밀턴은 첫 랩에 보타스와 0.6초 차이로 2위에 올랐고 페레즈가 해밀턴에 0.006초 앞서며 2위에 올랐습니다. 해밀턴은 두번째 플라잉 랩에서 보타스를 0.06초 차이로 재치고 선두에 올랐습니다.

 페레즈가 3위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베르스타펜이 4위로 올라섰고 스트롤도 5위까지 순위를 끌어올렸습니다.

 타이어 반납 시간인 50분을 남기고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해밀턴 - 1:18.516 (하드 타이어)

 2. 보타스 - 1:18.573 (미디엄 타이어)

 3. 페레즈 - 1:18.674 (소프트 타이어)

 4. 베르스타펜 - 1:19.047 (하드 타이어)

 5. 스트롤 - 1:19.105 (소프트 타이어)

 6. 오콘 - 1:19.223 (소프트 타이어)

 7. 리카르도 - 1:19.230 (소프트 타이어)

 8. 그로장 - 1:19.543 (미디엄 타이어)

 9. 르끌레 - 1:19.584 (하드 타이어)

 10. 알본 - 1:19.604 (하드 타이어)

 

 타이어 반납을 끝내자마자 크비앗이 소프트 타이어를 끼고 나왔습니다. 해드레스트 수정이 끝난것으로 보입니다.

 44분을 남기고는 다른 드라이버들도 서서히 트랙에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두번째 타이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소프트 타이어 - 해밀턴, 보타스, 베르스타펜, 알본, 르끌레, 베텔, 사인츠, 노리스, 크비앗, 그로장, 마그누센, 라이코넨, 지오비나찌

 미디엄 타이어 - 페레즈, 스트롤, 오콘, 가슬리, 니싸니

 하드 타이어 - 리카르도, 라티피

 

 크비앗이 6위까지 순위를 올렸고 그로장이 3위, 마그누센이 5위까지 순위를 올렸습니다. 그러나 3명 모두 새 소프트 타이어로 기록한 랩타임이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새 소프트 타이어를 쓰고 있는 다른 드라이버들에게 추월을 허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타스가 처음으로 1분 16초대 랩타임을 기록하며 선두에 올랐고 해밀턴이 보타스에 0.07초 차이로 2위, 르끌레가 3위, 베텔이 4위에 올랐습니다. 많은 드라이버들이 소프트 타이어로 랩타임을 앞당기고 있는 가운데 그로장이 노리스, 오콘, 사인츠, 스트롤보다 빠른 것이 눈에 띕니다.

 베르스타펜이 르끌레를 재치고 3위로 올라섰지만 보타스와의 차이는 1초 가까이 됩니다. 

 31분을 남기고 니싸니가 10번 코너에서 스핀을 내며 잠시 옐로 플래그가 나왔습니다. 알본은 26분을 남기고 파워 유닛 문제를 호소하며 피트로 들어갔고 보타스는 10번 코너에서 날아가는 새와 부딪혔다는 팀라디오를 보냅니다. 날개와 핼멧이 스쳤다고 하는데 자칫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수 있는 아찔한 상황이었습니다.

 15분을 남기고 해밀턴과 보타스가 가장 먼저 레이스 셋업으로 테스트를 시작했고 다른 드라이버들도 서서히 레이스 셋업의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레이스 페이스에서는 역시 메르세데스가 가장 좋은 가운데 베르스타펜이 해밀턴과 보타스에 근접해 있고 나머지 드라이버들은 메르세데스보다 1초 이상 느린 랩타임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해밀턴의 왼쪽 앞타이어가 심하게 손상된 것이 잡혔는데 이번에도 소프트 타이어를 레이스에서 쓰기에는 많이 힘들어 보입니다.

 큰 사고 없이 세션이 끝났습니다. FP1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보타스 - 1:16.785

 2. 해밀턴 - 1:16.824

 3. 베르스타펜 - 1:17.724

 4. 르끌레 - 1:17.970

 5. 베텔 - 1:17.981

 6. 그로장 - 1:18.291

 7. 페레즈 - 1:18.471 (미디엄 타이어)

 8. 알본 - 1:18.606

 9. 마그누센 - 1:18.620

 10. 스트롤 - 1:18.643 (미디엄 타이어)

 

 Practice 2

 

 현재 기온은 30도, 트랙 온도는 48도로 예상했던것 만큼은 아니지만 그래도 무더운 날씨입니다.

 세션이 시작되고 노리스가 가장 먼저 나왔습니다. 드라이버 별 타이어는 아래와 같습니다.

 

 소프트 타이어 - 없음

 미디엄 타이어 - 해밀턴, 베르스타펜, 알본, 르끌레, 베텔, 노리스, 리카르도, 크비앗, 마그누센, 라이코넨, 지오비나찌, 라티피

 하드 타이어 - 보타스, 페레즈, 스트롤, 사인츠, 오콘, 가슬리, 그로장, 러셀

 

 초반 노리스가 선두에 나선 가운데 그 뒤를 마그누센, 지오비나찌, 라이코넨, 베텔, 라티피가 잇고 있습니다.

 베텔이 2위로 오른 가운데 르끌레가 베텔에 0.3초 앞선 선두에 나섰고 보타스는 첫 랩에 르끌레에 0.04초 뒤진 2위를 차지했습니다. 해밀턴은 첫 랩에 르끌레에 1.1초 앞선 랩타임을 기록하며 선두로 올라섰습니다.

 보타스가 두번째 랩에서 해밀턴에 0.6초 뒤진 2위로 올라섰고 리카르도가 3위까지 순위를 끌어올렸습니다.

 베르스타펜은 첫 랩에서 해밀턴에 0.42초까지 다가서며 2위에 올랐습니다.

 1시간 7분을 남기고 퀄리파잉 시뮬레이션을 시작하기 위해 모두 피트로 들어왔습니다. 현재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해밀턴 - 1:17.970 (미디엄 타이어)

 2. 베르스타펜 - 1:18.397 (미디엄 타이어)

 3. 보타스 - 1:18.590 (하드 타이어)

 4. 리카르도 - 1:19.027 (미디엄 타이어)

 5. 르끌레 - 1:19.050 (미디엄 타이어)

 6. 노리스 - 1:19.221 (미디엄 타이어)

 7. 베텔 - 1:19.322 (미디엄 타이어)

 8. 알본 - 1:19.452 (미디엄 타이어)

 9. 크비앗 - 191:499 (미디엄 타이어)

 10. 마그누센 - 1:19.582 (미디엄 타이어)

 

 1시간 1분을 남기고 보타스가 새 소프트 타이어를 끼고 가장 먼저 나왔습니다. 노리스는 타이어를 교체하지 않고 다시 나왔는데 셋업을 한번더 점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보타스가 첫 랩에 선두로 올라섰지만 지난 세션 기록보다 느린 썩 만족스럽지 않은 기록입니다. 보타스의 타이어는 플라잉 랩을 한번 돌았을 뿐인데도 왼쪽 앞타이어에 손상이 생기고 있습니다.

 사인츠가 3위로 올라섰고 페레즈, 스트롤이 사인츠의 뒤를 이은 가운데 해밀턴이 첫 랩에서 보타스의 기록을 0.3초 앞당기며 선두로 올라섰습니다. 그리고 그로장이 사인츠보다 0.08초 앞선 랩타임을 기록하며 3위로 올라섰습니다. 지금까지는 하스의 페이스가 꽤 좋아보입니다.

 가슬리가 6위로 올라섰고 노리스가 9위에 오르며 탑10에 다시 복귀했습니다.

 페라리는 베텔이 10위에 올랐고 르끌레가 4위로 퀄리파잉 시뮬레이션을 시작했습니다. 리카르도가 그로장에 0.3초 앞서며 3위로 뛰어올랐고 오콘도 8위로 탑 10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가장 늦게 퀄리파잉 시뮬레이션을 시작한 레드불은 베르스타펜이 3위에 오른 반면 알본이 13위에 머물렀습니다.

 세션 종료를 39분 남기고 보타스와 해밀턴이 레이스 시뮬레이션을 시작했고 나머지 드라이버들도 서서히 레이스 시뮬레이션으로 테스트를 바꾸고 있습니다.

 레이스 시뮬레이션에서는 지난 세션과 마찬가지로 해밀턴, 보타스가 가장 앞서있고 베르스타펜이 바로 뒤에, 나머지 드라이버들은 1초 이상 느린 페이스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베르스타펜의 페이스가 현재까지 매우 좋은데 소프트 타이어로 10랩을 넘게 달리면서도 랩타임이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습니다. 랩타임이 눈에 띄게 떨어지는 해밀턴, 보타스와는 다른 모습입니다.

 큰 사건사고 없이 세션이 종료되었습니다. FP2 순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해밀턴 - 1:16.883

 2. 보타스 - 1:17.170

 3. 베르스타펜 - 1:17.704

 4. 리카르도 - 1:17.868

 5. 그로장 - 1:18.133

 6. 르끌레 - 1:18.147

 7. 사인츠 - 1:18.214

 8. 페레즈 - 1:18.293

 9. 오콘 - 1:18.303

 10. 가슬리 - 1:18.312

 

 탑10 드라이버들의 레이스 시뮬레이션 랩타임은 아래와 같습니다. (2초 이상 차이 제외)

 

 해밀턴 (소프트 타이어 -> 미디엄 타이어) - 1:22.390 ~ 1:23.944

 보타스 (소프트 타이어 -> 하드 타이어) - 1:22.028 ~ 1:23.752

 베르스타펜 (소프트 타이어 -> 미디엄 타이어) - 1:22.226 ~ 1:23.800

 리카르도 (소프트 타이어 -> 미디엄 타이어) - 1:22.723 ~ 1:24.348

 그로장 (소프트 타이어) - 1:23.267 ~ 1:24.901

 르끌레 (소프트 타이어 -> 미디엄 타이어) - 1:22.412 ~ 1:24.134

 사인츠 (소프트 타이어) - 1:23.961 ~ 1:24.961

 페레즈 (소프트 타이어 -> 하드 타이어) - 1:23.269 ~ 1:24.681

 오콘 (소프트 타이어 -> 미디엄 타이어) - 1:23.473 ~ 1:24.832

 가슬리 (소프트 타이어 -> 하드 타이어) - 1:23.420 ~ 1:24.445

 

 F1에서 분석한 퀄리파잉 페이스와 레이스 페이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퀄리파잉과 레이스 페이스 모두 메르세데스가 앞설것이라는 예상 가운데 레드불의 레이스 페이스가 메르세데스에 매우 근접한 것이 인상적입니다.

 퀄리파잉에서는 레이싱포인트, 페라리, 르노, 맥라렌까지 치열한 경쟁을 펼칠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알파타우리까지 여기에 가까이 있는것이 눈에 띕니다.

 이것으로 FP1, 2 리뷰를 마치고 내일 FP3, 퀄리파잉 리뷰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Comment
Updated at 2020-08-15 21:21:47

그로장은 갑자기 또 컨디션이 괜찮네요. 본 레이스도 잘 해야 될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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