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F1
β
[F1 이색기록] 4. 가장 압도적인 우승
 
2
  573
Updated at 2020-05-22 19:57:57

  이번에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F1 드라이버 중 한 명으로 꼽히는 짐 클락의 일화중 하나를 써보겠습니다.

 

 짐 클락

 

 

 짐 클락(Jim Clark)은 F1 역사상 가장 위대한 드라이버 중 한 명으로 꼽힐 정도로 빼어난 드라이빙 실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위대한 업적을 쌓아올린 다른 드라이버들도 클락에 대해서는 칭찬을 아끼지 않을 정도였는데,

 

 "그는 최고들 중 한 명이다." 

 

 - 아일톤 세나

 

 "짐 클락은 드라이버나 남자로써 내가 되고 싶었던 모든 것이었다."

 

 - 잭키 스튜어트

 

 "그는 가장 위대한 그랑프리 드라이버들 가운데서도 가장 뛰어났다."

 

 - 후안 마누엘 판지오

 

 와 같은 얘기를 듣고 있습니다.

 73경기의 짧은 커리어에도 불구하고 25번의 우승, 32번의 포디움, 33번의 폴포지션, 28번의 패스티스트 랩을 기록하며 1963, 1965시즌 두번에 걸쳐 챔피언에 올랐습니다. 그리고 사망 당시 챔피언 횟수를 제외한 대부분의 기록은 클락이 가지고 있었습니다.

 

 벨기에 그랑프리

 

 벨기에 그랑프리는 몇 차례를 제외하고 모두 스파-프랑코샹 서킷에서 열렸는데 당시 스파 서킷은 지금과 달리 14km에 이르는 긴 길이를 자랑하고 있었고 사망 사고가 수 차례 일어나기도 했던 위험한 서킷이었습니다. 더욱이 1963 시즌에는 레이스 당일 비까지 내리면서 서킷 조건이 최악인 상황이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클락은 8그리드에서 레이스를 시작했지만 스타트에서 앞선 7대 모두를 재치며 선두에 나섰고 다른 드라이버들과의 간격을 점점 벌려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중반인 17랩에 접어들면서 비는 더욱 거세졌고 많은 드라이버들이 페이스를 늦추기 시작했지만 클락의 페이스는 떨어질줄 몰랐습니다.

 한 명씩 백마커가 되기 시작했고 레이스가 끝날때쯤에는 2위였던 브루스 맥라렌만이 클락과 같은 랩을 돌고 있었습니다.

 마침내 클락이 결승선을 통과하면서 우승을 차지했고 맥라렌이 결승선을 통과한것은 클락이 지나간뒤 한참이 지나서였습니다.

 결국 클락은 맥라렌에 4분54초 차이로 우승을 차지했고 이 기록은 F1 역사상 1위와 2위의 차이가 가장 컸던 그랑프리로 역사에 남게 되었습니다. 

 

 * 레이스 결과

 

 1. 짐 클락 (로터스) - 2시간 27분 47초 6

 2. 브루스 맥라렌 (쿠퍼) - 2시간 32분 41초 ( + 4:54.0)

 3. 댄 거니 (브라밤) - +1랩

 4. 리치 긴터 (BRM) - +1랩

 5. 조 보니에르 (Jo Bonnier, 쿠퍼) - +2랩

 6. 카렐 고딘 드 뷰포트 (Carel Gaudin de Beaufort, 포르쉐) - +2랩

 리타이어 - 그레이엄 힐, 루시안 비앙키 (클락의 팀동료), 필 힐, 잭 브라밤, 크리스 에이먼, 이네스 아일랜드 등등

 

 이 차이가 어느정도였냐 하면 이 해 벨기에 그랑프리가 32랩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294초 / 32 = 약 9.19초로 랩당 맥라렌과의 차이가 9초가 넘었습니다. 그리고 랩타임이 기록되지는 않았지만 6분 정도라고 가정하면 2.5% 정도의 랩타임 차이가 나게되는데 이 차이는 작년 벨기에 그랑프리 기준으로 르끌레르와 쿠비짜의 차이를 뛰어넘습니다. (르끌레르 1:46.664, 쿠비짜 1:49.220)

 그리고 레이스가 끝난후 더 충격적인 사실이 알려졌는데 레이스 당시 클락은 기어박스에 문제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5단을 넣을때마다 기어가 다시 내려가곤 해서 5단으로 달릴때 한손은 기어 봉을, 한손은 스티어링 휠을 잡고 운전을 하다가 레이스 후반에는 아예 5단을 버리고 1단부터 4단까지만 쓰면서 달렸다고 합니다.

 

 (1963 벨기에 그랑프리. 1번을 달고 있는 레이스카가 클락입니다. 옛날 영상이기 때문에 소리가 나오지 않습니다.)

 

 이후

 

 시즌 두번째 레이스였던 벨기에 그랑프리에서 압도적인 우승을 일궈낸 클락은 남은 시즌 6승을 거두고 모든 레이스에서 포디움을 기록했습니다. 챔피언은 이미 6번째 레이스였던 독일 그랑프리에서 결정나버렸고 2위였던 그레이엄 힐에 거의 두배에 달하는 포인트 차이 (클락 - 54, 힐 - 29)로 챔피언에 올랐습니다.

 그리고 1964, 1965년에도 벨기에 그랑프리에서 우승을 차지한 클락은 벨기에 그랑프리 4연속 우승이라는 금자탑을 쌓았습니다. ( 이 기록은 클락과 세나 (88, 89, 90, 91) 만이 가지고 있습니다.)

 

4
Comments
1
2020-05-22 17:05:59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짐 클락을 역대 1위라고 생각하죠.

WR
Updated at 2020-05-22 17:12:02

 우리가 드라이버를 평가하는데 기준으로 삼는걸 모두 끌고와도 클락은 역대 최고의 드라이버중 한명이라고 생각합니다. 챔피언 횟수, 누적 기록, 비율 기록, 팀메이트와의 성적 비교, 다른 드라이버들에게 끼친 영향 등등 어디하나 빠질데가 없네요. 

1
2020-05-23 08:06:53

챔프 기록이 정말 어마어마 하신 분이죠

국내 F1 중계로 유명하신 케로님은 역대 최고의 드라이버로 짐 클락을 뽑으시더군요

1963년 

폴 포지션 7할, 패스티스트 랩 6할, 우승 7할

1965년

폴 포지션 6할, 패스티스트 랩 6할, 우승 6할 

개인적으로는 판지오를 능가하는 F1 최고의 고대괴수가 아닐까 합니다.  

WR
1
2020-05-24 13:06:01

 참 대단하셨던 분이죠.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