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p
F1
β
F1 은 수익구조가 나오나요?
 
1
  1176
2020-05-19 09:38:30

R&D 부터 엔지니어 유지, 선수 연봉, 생산 등등 왠만한 프로스포츠팀의 유지비보다 상상초월의 금액이 들 것같은데 컨스트럭터들은 수익구조가 있나요?

아니면 그냥 마케팅이라 생각하고 돈 쏟아 붙는 건가요?

10
Comments
2020-05-19 10:55:23

워낙 돈이 많이 들어가는 스포츠라 고액의 스폰이 붙어야합니다.


그러다보니 스폰서를 달고 오는 페이드라이버도 존재하지요.


 | https://www.newiki.net/…

 

WR
2020-05-19 14:04:47

페이드라이버는 저는 상당히 신선한 개념이네요

1
2020-05-19 14:45:33

치코의 최대 후원자가 멕시코 최고 부자입니다. 통신사 운영하는 양반이죠.

2020-05-19 16:51:37

카를로스 슬림...

3
2020-05-19 17:09:10

 여러가지 수익 경로가 있겠지만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만 몇가지 예를 들면,

 

 그랑프리 상금 - F1에서 시즌이 끝나고 복잡한 과정을 통해 각 팀별로 수익을 배분합니다. 크게 최근 성적 기준으로 모든 팀이 똑같이 받는 기본 상금, 지난해 성적 기준으로 나뉘는 상금, 그리고 특별 상금으로 나뉘는데 마지막이 생각보다 꽤 큽니다. 특별 상금을 가장 많이 받는 팀은 페라리이고 메르세데스, 레드불, 맥라렌이 비슷하게 받고 윌리엄스는 윌리엄스 헤리티지 (예전 레이스카들을 복원, 보존하는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라는 이름으로 특별 상금 (1000만 달러 정도 됩니다.) 을 받고 있습니다.

 

 스폰서 - 각 팀마다 여러 기업들이 스폰서로 붙게되는데 성적이 좋으면 아무래도 중계화면에 많이잡히고 그러다보니 스폰서 경쟁이 치열하고 가격도 비싸게 됩니다. 그리고 F1에서는 다른 종목과는 특이하게 드라이버들을 후원하는 스폰서가 활성화되어 있다보니 드라이버가 팀에 스폰서를 끌고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론소는 산탄데르가 유명했고, 위에서 얘기해주신대로 페레즈는 텔멕스, 쿠비짜는 PKN Orlen이 스폰서를 맡고 있죠.

 

 엔진 공급 및 다른 팀에 대한 기술 지원 - 메르세데스, 페라리는 다른 팀에게 엔진을 공급하는 댓가로 비용을 받고 있고 페라리는 하스에게, 메르세데스는 윌리엄스에게 기술지원을 해주는 댓가로 일정 비용을 받고 있습니다. 물론 윌리엄스는 보타스를 메르세데스에 넘겨주는 댓가로 상당비용을 아끼고 있죠.

 

 제작 협력 - 윌리엄스는 메르세데스, 레드불은 애스턴마틴과 손잡고 슈퍼카나 일반 시판차들의 제작에 협력하고 있습니다. 레드불은 스폰서 계약도 있지만 일정 비용을 받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WR
2020-05-20 10:16:37

이 수익들도 물론 천문학적이겠지만.... 들어가는 비용이 더 많을 것 같은 느낌이긴 하네요! 가장 비싼 스포츠임은 확실한 것 같습니

2020-05-19 19:14:08
위 베일님이 언급했듯이 수익구조는 있습니다만
워낙 쓰는 돈이나 규모가 커서 돈 벌려고 F1 들어오는건 너무 위험한 생각이라봅니다.
그렇게 들어왔다가 나가 떨어진 팀이 한둘이 아니죠.
WR
2020-05-20 10:21:33

국내프로스포츠처럼 애매하면 손실 나도 뭉뚱그려서 "마케팅효과 xx천억" 이런식으로 합리화 하는 방법 뿐인듯 합니다

2020-05-20 12:30:07

F1하고 비교하자면 진짜 넘사벽 차이겠지만 제 동생이 국내에선 나름 레이선데 레이싱 대회 1위해도 상금 기껏 몇백인데 그정도로는 대회에 드는 비용 본전치기정도밖에 안된다더군요.

2020-05-20 12:32:42

국내에서 모터 스포츠 인기는 바닥이라...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